[서양문화] 모차르트 -`피가로의 결혼`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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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피가로의 결혼》의 우수성
2.2. 《피가로의 결혼》의 극적 분석
2.2.1. 알마비바 백작부부
2.2.2. 피가로와 수잔나
2.2.3. 케루비노
2.2.4. 바르톨로, 바질리오, 마르첼리나 그리고 돈 쿠르지오
2.2.5. 바르바리나와 안토니오
2.2.6. 오페라 전체의 극적 구성
2.3. 《피가로의 결혼》의 음악적 분석
2.3.1. 성악
2.3.1.2. 중창
2.3.1.3. 합창
2.4. 혁명의 전주곡
2.5. 《피가로의 결혼》에서 드러나는 웃음의 미학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페라는 음악과 극이 결합된 종합 예술이다.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 청중의 오페라 감상 수준은 아름다운 선율이나 기교를 감상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 본래 오페라 가연극에서 발생했다는 것을 생각해 본다면 극적인 측면을 도외시한 채 단순히 음악적인 측면에서만 접근하는 것은 자연스럽지 못한 것 같다. 부분인 나무만 바라보고 전체 숲은 보지 못하는 오류를 오페라 감상에서도 범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오페라가 상연되기 시작한 지 올해로 50년이 되었지만, 아직까지도 가수 중심의 오페라 아리아 선곡 집이나 오페라 발췌 반을 찾는 감상자는 많아도 오페라 극장을 직접 찾아 오페라 예술 전부를 즐기려는 감상자는 드문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편향된 감상태도의 원인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본래 오페라는 르네상스 정신의 산물로서 고대 그리스 연극의 부활을 목표로 창안되었다. 시작부터 그 방향이 그리스 연극의 완전한 복원에 있었기 때문에 음악 못지않게 극적 요소도 중요하다. 그러나 공연예술이 그러하듯 오페라 역시 관객의 지속적 수요와 그에 따른 적극적 상호작용의 바탕 위에서만 생명력을 얻을 수 있고 그렇게 되어야만 끊임없이 사랑을 받으며 계속해서 유지될 수 있다. 따라서 관객의 영향이 오페라 발전에 필수 불가결한 요소임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곧, 능동적인 관객의 존재 여부는 오페라의 존재와 발전에 직결된다는 이야기다. 예컨대 바로크 시대에는 관객들이 화려하고 기교적인 양식을 선호했기 때문에 오페라의 중심이 독창 아리아와 선율에 맞춰지는 것을 피할 수 없었다.
참고문헌
․ 폴 맥가 지음, 정병선 옮김, 《혁명의 서곡-모차르트》(책갈피, 2002)
․ 슈테판 지게르트 지음, 김이섭 옮김, 『그림전기 모차르트』(청년서, 2004)
․ 안동림 지음, 『이 한 장의 명반 오페라』(현암사, 2005)
․ 민은기 외 2명 지음,『서양 음악의 이해』(예솔, 2007)
․ 문국진 지음, 『모차르트의 귀』(음악세계,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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