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연안해운의 현황과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방법

Ⅱ. 본론
1. 우리나라 주요 연안항의 현황
1) 인천항
2) 광양항
3) 목포항
4) 부산항

2. 우리나라 연안해운의 현황

3. 우리나라 연안 해운의 문제점
1) 국가 지원정책의 미비
2) 인프라의 부족
3) 선사의 영세성

4. 우리나라 연안해운의 발전 방안
1) 국가의 효과적인 연안해운 활성화 정책
2) 인프라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3)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의 고도화
4) 연안 해운 기업의 경쟁력 강화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현재 우리나라 물류체계는 도로운송에 과도하게 의존함으로 인해 주요 도로에서의 상습적인 교통체증과 도로파손으로 인한 유지보수비의 상승으로 물류 비용의 증가 요인이 되고 있다. 또한 수많은 대형트럭에서 발산하는 유독 배기가스로 인한 대기오염, 환경파괴, 소음공해, 대형교통사고, 도로파손에 따른 복구비용 등이 발생되며, 이는 우리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에 저해요인이 되고 있다. 지속적인 경제성장에 따라 증가하는 물동량을 대규모로 운송하기 위해서는 도로 위주의 물류체계에서 타 운송 수단으로 물류 체계를 전환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타 운송 수단 중에서도 우리나라가 3면이 바다인 지리적 특성을 감안하여 연안운송이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경인권 컨테이너화물의 연안운송 활성화 방향(2003)」/ 박용안[저]
; 한국해양수산개발원[편]
「국가물류체계 개선을 위한 연안해운 육성방안 연구」/ 재정경제부
; 해양수산부[공편]
「국제유가 상승이 연안해운에 미치는 영향(2005)」 / 전형진
「컨테이너화물의 연안운송 제약요인 분석(2000)」/ 조계석, 박용안, 전형진
한국해운조합 「연안해운통계연보(2006)」
우리나라 연안해운의 활성화방안(2001), 백탁석
해양수산부 홈페이지
재정경제부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레포트]해양레저보트산업 여건과 정책 분석 및 발전방안
  • 방안Ⅰ. 연구개요Ⅱ. 이론적 고찰1. 레저보트 용어2. 해양관광의 의의 및 유형3. 해양레저보트산업의 범위 및 필요성Ⅲ. 해외의 해양레저보트산업 현황분석1. 해외 해양산업의 전망2. 주요 국가별 레저보트산업 현황3. 주요 국가별 레저보트 수입수출 현황Ⅳ. 국내 해양레저보트산업 여건 및 정책 분석1. 해양레저보트산업 여건 분석2. 해양레저보트산업 정책 분석Ⅴ. 해양레저보트산업 발전방안1. 연안의 녹색성장 동력축으로 육성2. 해

  • [물류유통]동북아 물류의 중심-평택항,인천항
  • 현황2) 외국항만의 관세자유지역 도입현황2. 평택항의 현황 및 과제Ⅲ. 인천항의 활성화 방안1. 인천항 컨테이너화물운송 현황(1) 수도권 컨테이너 화물 운송 현황(2) 동북아 컨테이너 물동량 변화 전망2. 인천항 컨테이너 부두의 현황 및 개발계획3. 인천항 컨테이너화물운송의 발전방향(1) 수도권 컨테이너 화물의 인천항 이용(2) 평택항과의 역할 분담으로 인한 연계성(3) 인천-부산을 연결하는 연안운송의 활성화Ⅳ. 결론Ⅰ. 우리나라 항만의 현

  • [해상보험] 우리나라 P&I 활성화에대한 연구
  • 연안화물 24%로 나타나고 있다. 이 중 20년 동안 수입화물은 9배 수출화물은 8.8배 연안화물은 10.9배 국적선사의 제3국간 수송화물은 35배의 신장세를 보였다. 특히 제3국간 수송화물량이 75년 33백만 톤에서 95년 1155백만 톤으로 크게 신장한 것은 우리해운이 자국 화물위주에서 타국화물 위주로 변화되면서 수송패턴(Pattern)이 선진국형 해운국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세계 상위 10개국 선박량 보유 현황순    위국    별척    수천 D/W

  • [세계 초일류 한국 조선업 경쟁력] 세계 초일류 한국 조선업 경쟁력
  • 우리나라의 산업정책과 WTO』. 국제거래법연구, 2003.노승혁․박광서, 『한․EU 조선산업 보조금분쟁에 관한 연구』. 무역학회지 제 28권 4호, 2001. 박석범, 『세계조선시장의 발전과 OECD 신조선협상의 금후 전개방향』. 격월간 OECD포커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4.임상혁, 『국내 중형 조선산업의 경쟁력 현황과 전망』, 하나이슈포커스, 제 38호. 서울: 하나금융경영연구소, 2006.장의태, 『우리나라 해운산업의 국제화 전략』.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4.

  • [인천항] 인천항(인천항만, 인천항구)의 연혁과 기능재배치, 인천항(인천항만, 인천항구)의 항만시설 현황과 항만시설 계획, 21세기 해양시대의 인천항(인천항만, 인천항구)의 역할, 향후 인천항(인천항만, 인천항구)의 발전방안 분석
  • 우리나라는 풍부한 해양자원과 우수한 인재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미래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바다를 경영해 나가면 분명 좋은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우리 모두 해양수산 분야의 발전에 여러분께서도 애정을 가지고 많은 역할을 하여야 할 것이다.참고문헌김진혁(2003), 물류산업의 현황과 과제, 삼성경제연구소백병성, 동북아 물류환경의 변화에 따른 인천항의 기능과 역할인천항 물류시스템의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유광현, 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