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일본역사 왜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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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임나일본부설
2. 식민지근대화론
3. 위안부
4. 러일전쟁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대부분의 학문이 그러한 것 이상으로, 역사학이라는 학문은 그 연구대상이 되는 갖는 역사적 사료의 객관성과 사실성에도 불구하고 과거 생활에 대한 유추와 그 의미에 대한 주관적 해석이라는 학문적 목적과 연구방식 때문에 어느 정도 연구자의 가치판단과 주입을 허용해 왔다. ‘과거와 현재와의 대화’, 혹은 ‘과거에 대한 주관적 재해석’이라는 역사학적 정의들은 역사적 사실들을 그저 연표의 구성요소라던가 백과사전식의 지식대상만으로만 취급할 것을 거부한다. 어차피 인간은 현재와 살고 미래를 살아갈 존재이며, 때문에 인간이 사고하고 행동해왔던 과거의 행적은 현실에 알맞게 새로운 의미를 끊임없이 부여받기 마련이다. 따라서 동일한 역사에 대해서도 그것을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다양한 해석과 의미가 부여되는 것은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닌 것이다.
역사가 허용하는 이러한 융통성은 그 역사적 무대를 밟았던 사람 및 집단들의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역사가 필수적이고도 유용한 수단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충분조건이 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역사적으로 새로운 사회체계가 성립될 때마다 지배층이 자신들의 권력구조를 정당화하고 합리화할 목적으로 일련의 역사적 작업을 수행해왔다. 예컨대, 우리민족의 시조인 단군왕검의 경우 그 존재는 부족의 토템으로 여겨지는 곰을 숭상하는 부족의 융성함이 하늘의 신인 환웅의 존재와 결합됨으로써 당대의 지배계급이 가져야 할 역사적 정통성을 확립하려는 시도의 산물로 해석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작업이 현재로서는 신화적 허구로 받아들여질지 모르지만, 가장 최근의 왕조인 조선의 경우만 하더라도 개국당시 역사를 재해석 - 혹은 생성 -함으로써 이씨 왕조의 혈통적 우수함과 지배권력의 당위성을 확보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었다는 점은 역사란 것이 자신과 집단의 정체를 규정하는 근본적 요소라는 인식이 여전히 유효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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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www.nanet.go.kr/japan/index.html
일본교과서바로잡기캠페인: http://www.cht.or.kr
일본 역사왜곡 관련 자료전시관: http://www.nanet.go.kr/japan
한국정신문화연구원: http://www.aks.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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