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예술] 가부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가부키의 성립
1. 가부키의 개념
2. 가부키의 발달 과정
3.가부키의 종류
4. 가부키의 테마
5. 가부키의 특수한 연출
6. 무대장치 연출
7. 가부키의 배우
8. 가부키 음악

제 2장 경극과 가부키
1. 의상으로 본 가부키와 경극
2. 가부키, 경극의 공통점과 차이점

제 3장 노력하는 배우들 열렬한 관객
1. 관객은 배우를 키우고
2. 세습되는 배우의 이름


본문내용
제 1장 가부키의 성립

1. 가부키의 개념

가부키는 노(能)·교겐(狂言), 그리고 인형극인 분라쿠(文樂)와 더불어 일본의 전통적 무대 예술의 하나이다. 약 390년 전에 탄생한 이래, 여러 가지 우여곡절을 잘 견디며 면면히 계승되어 온 이 고전 연극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주는 매력을 지니고 있다.
가부키는 오늘날의 사실주의를 추구하는 일반적인 연극과는 달리, 가부키 특유의 양식과 미의식에 의해서 성립된다. 가부키를 보다 잘 이해하며 그 미의식을 발견하기 위하여 가부키의 역사와 연출상의 기법, 그 작품의 종류 등에 대하여 세 차례로 나누어 소개해 보고자 한다.
가부키라는 말은 원래 [가부쿠(傾く)] 즉 [평평하지 않고 한쪽으로 기울다]라는 동사에서 유래한다. 또한 가부쿠란 [눈에 뜨이게 특이한 모습을 한다] [우스꽝스럽게 한다] [멋대로 행동한다] [호색한다]는 등의 의미도 지니고 있다. 바꾸어 말하자면 모든 정상적인 궤도로부터 벗어난 행동을 가리킨다. 이런 [가부쿠]를 추구하려는 풍조는 16세기 말 당시의 젊은이와 호사가들 사이에서 크게 유행했는데, 생활에서뿐만 아니라 예술의 세계에서도 큰 영향을 미쳤다.
참고문헌
김유순, 『동양의 전통극 여성국극, 경극, 가부키의 화장에 대한 비교연구』, 서울 : 성균관 대 출판사, 2003.
김은전, 「한국 전통분장과 중국의 분장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1994.
김세영, 『연극의 이해』, 서울 : 세문사, 1984.
김학현, 『歌舞伎』, 서울 : 열화당, 1997.
이원희, 『일본문화입문』, 대구 : 영남대출판부, 1994.
윤상인 외, 『일본을 강하게 만든 문화 코드 16』, 서울 : 나무와 숲, 2000.
정한기, 『연극사』, 서울 : 신아사, 1988.
현경채, 「창극과 경극 가부키의 비교연구」, 남원 : 국립민속국악원, 2002.
서연호, 『동아시아의 공연예술』, 서울: 살림출판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문학, 북한문학, 스페인문학, 프랑스문학, 독일문학(독일의 문학), 포르투갈문학(포르투갈의 문학), 동유럽문학(동유럽의 문학) 분석
  • )는 자기의 작품에서 치열한 모순으로 충만한 세계에서 닥치게 되는 위험을 예리한 통찰력으로 폭로하였다. 그의 시가는 ≪인도주의적 태도와 예술의 특징≫을 표현하여 1980년에 노벨문학상을 받았다. 참고문헌김종회(1999), 북한문학의 이해1, 청동거울김종대, 독일 희곡이론사, 문학과 지성사삘라르 플로레스 게레로 외(1993), 스페인 역사, 빛샘 출판사신현하(1985), 일본문학사, 학문사송면, 프랑스 문학사, 일지사이동승 외, 전후독일문학, 탐구당

  • [(일문과) - 가부키, 노, 조루리에 관한 모든것] 가부키, 노, 조루리에 관한 모든것
  • 가부키는 서양의 드라마에 비하면 대립과 갈등이 철저한 논리적 추구는 희박하고, 주정적인 국면의 시청각적 무드에 의한 정화성(淨化性)이 강하다.4. 가부키1) 歌舞伎가부키라는 말가부키는 노(能)교겐(狂言), 그리고 인형극인 분라쿠(文樂)와 더불어 일본의 전통적 무대 예술의 하나이다. 약 390년 전에 탄생한 이래, 여러 가지 우여곡절을 잘 견디며 면면히 계승되어 온 이 고전 연극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주는 매

  • [일본문화] 탈춤과 가부키
  • 『탈춤과 가부키』- 무대의 유무를 통해 살펴본 한국인과 일본인의 의식 차이 -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주제선정의 기본적 전제 1.1 그렇다면 수많은 전통문화 중 왜 “탈춤과 가부키”인가? 1.2 그렇다면 왜 민중의 예술이어야 하는가? 2. 탈춤과 가부키의 소개 2.1 탈 춤 2.2 가부키 3. 탈춤과 가부키의 비교3.1 무대가 필요 없는 탈춤 3.2 무대가 중심이 되는 가부키4. 한국인과 일본인의 의식 비교Ⅲ. 결론Ⅳ. 참고자료Ⅰ. 서론현대

  • 한국의 판소리와 창극
  • 예술 중 음악적 측면이 강화된 것들과의 대비, 한국의 전통 공연예술들의 음악적 특성들과 판소리의 그것과의 비교, 그 가운데 전통음악(예컨대, 무가, 민요, 풍물굿, 정악, 시조, 산조 등)과의 대비, 사설의 서사성과 음악성과의 통합적 관련성 고찰, 그리고 너름새와 음악성과의 연관성 연구 등이 종합적이고 학제적으로 병행될 필요가 있다.-중국 고전극과의 대비중국 고전희곡의 대표적인 경극이 갖는 공연 예술적 특징들을 판소리와의 비교를 통해

  • [일본전통가면극, 가면극, 노, 교겐, 광언, 조루리, 분라쿠, 가부키] 일본전통가면극 노와 일본전통가면극 교겐(광언) 및 일본전통인형극 조루리(분라쿠) 그리고 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에 관한 심층 분석
  • 희곡의 본질적 존재방식을 지적한 너무나 당연한 말이라고 해도 좋다. 그러나 비극적 요소가 어느 정도 교묘하게 구성되어 있더라도, 그것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 왜나하면, 조루리는 인형의 움직임을 가지고 무대적 표현을 하지만, 뭐라해도 인형인 인형이며, 살이 있는 배우가 움직이는 가부키와 같은 박진감을 갖기는 어렵다. 그러한 핸디캡을 극복하고, 가부키와 대항할 수 있는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정(情)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긴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