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메트로 PR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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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동기 및 조직소개
1-1. 조직 선정 동기
1-2. 조직 소개

2. 상황분석
2-1. 환경분석
2-2. 조직분석
2-3. 공중분석

3. 조직의 PR활동 분석
3-1. 공중 별 관련 PR활동
3-1-(1) 사원관계
3-1-(2) 지역사회관계
3-2. 상황 별 관련 PR활동
3-2-(1) 명성관리
3-2-(2) 위기관리

4. 비판 및 제언
4-1. 비판
4-1-(1) 홍보인원의 부족
4-1-(2) 조사의 부재
4-1-(3) 채널 활용의 문제
4-2. 제언

5. PR 프로그램 제안
5-1. 향후 서울메트로 PR프로그램 방향 제시
5-2. 효과적인 위기관리를 위한 PR 아이디어

6. 결론
본문내용
1. 선정 동기 및 조직 소개

1-1. 조직 선정 동기
서울메트로는 1974년 8월 개통 이후 올해로 33년째를 맞이하였다. 얼마 전인 5월 22일을 기해 이용승객 300억 명을 돌파하기도 했다. 서울메트로 측에 따르면 300억 명은 세계 인구의 5배에 해당하는 수치로 지구를 750바퀴 돌고 지구와 달 사이를 39회 왕복할 수 있는 거리이며, 외국 지하철도 30년 만에 저만큼의 사람을 태운 일이 없다고 한다. 하루 평균 이용객이 400만 명에 이르는 서울메트로는 우리의 일상에서 뗄래야 뗄 수 없을 만큼 중요한 교통수단이다.
최근 서울 지하철에 관련한 매스미디어 보도가 증가하고 있고, 서울메트로 자체에서도 홍보수단을 늘려 역내 모니터, 홍보포스터 등으로 자체 PR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점에 착안해 이 조직의 PR활동에 대해 알아보고 비판해보기로 결정하였다. 실생활과 밀접하고 공중의 접근도가 높은 기관인 만큼 철저한 위기관리, 쟁점관리, 명성관리가 필요한 기업이며 공사라는 조직 특수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 기관의 PR활동을 조사해보는 것은 큰 의의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이 조직을 선정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강문정(2007). 기업 명성과 공중의 이슈 프레임이 기업 정당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서용구(1991) 보이지 않는 기업 성장엔진: 디자인-브랜드-명성. 삼성경제연구소


-국민일보 2005.11.10
-국민일보 2006.05.29
-데일리안 뉴스 2006.07.31
-서울메트로 보도자료 2006.06.23
-연합뉴스 보도자료 2006.12.19 http://www.yonhapnews.co.kr



-건설교통부 www.moct.go.kr
-국가 고객 만족 지수 www.ncsi.or.kr
-서울 메트로 www.seoulmetro.co.kr
-서울 지하철 동호회 http://cafe.naver.com/likesoulmetro.cafe
-MBC ‘아주 특별한 연주회’ 시청자 게시판 www.imb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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