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위기대처능력, 집중력, 창의력 -부분에서 똑똑함의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 본 론

Ⅰ. Sternberg 삼두이론 …………………………………………………………………………… 2-3

Ⅱ. 위기 대처 능력 ………………………………………………………………………………… 4-9
1. 위기 대처 능력 선정 이유
2. 의미
3. 예시
4. 발달 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AQ의 요인들
5. AQ를 높이는 방법
< 참고 자료> 및 <동영상>

Ⅲ. 집중력 ………………………………………………………………………………………… 10-15
1. 집중력 선정 이유
2. 의미
3. 예시
4. 발달 심리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집중력
5. 발달 가능한 집중력

Ⅳ. 창의력 ………………………………………………………………………………………… 16-30
1. 창의력 선정 이유
2. 의미
3. 예시
4. 발달 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창의력

§ 결 론 ………………………………………………………………………………………… 31-32

§ 참고문헌

§ 개별 과제 수행 및 조모임 일지
본문내용
§ 서 론

인간의 심리적 특성 중 지능만큼 복잡하고 광범위한 개념도 없다고 할 정도 지능에 대한 정의나 연구는 어렵고 복잡하다고 하겠다. 일반적으로 지능이란 추상적으로 사고하는 능력과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에 초점이 맞추어져 논의되어 왔다. 또한 똑똑하다는 것은 단순히 지능지수(IQ, Intelligence Quotient)와 같은 의미도 아닐뿐더러, IQ가 높은 것 이외에도 다른 요소들이 작용한다. 어떠한 기준과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똑똑함의 의미도 많이 바뀔 수 있다. 기존에는 주로 학습능력을 평가하는 관점에 머물러 있었다면 점점 똑똑함의 의미와 지능의 범위가 다양화 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대안적 성격으로서의 사회적 능력, 정서적 능력, 창의적 능력, 도덕적 능력, 네트워킹 능력 등 다중지능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며 이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 상당히 높다.
똑똑함에 관해 합의된 단일 정의는 지금까지 존재하지 않았으며 학자들마다 핵심 측면이 무엇인지 의견도 서로 다르다. 다만 흔히 말하는 지능지수(IQ)와 관련 있는 일반지능은 단련, 논리, 강요, 실제, 현실, 실용, 의존, 보수라는 특징을 보여준다. 하지만 주위 환경에서의 상호관계는 단어, 이미, 음향, 동작, 제스처를 통해 이루어지며 정보를 해석하고 머리에 저장하고 검색하고 새로운 상황에서 응용하는 능력은 순간 판단 및 대처 능력, 창조 능력 및 집중력에 달려있다. 이데 대하여 20년 동안 영재 아동들과 두뇌 손상을 입은 환자들을 연구한 하워드 가드너는 사람들은 다양한 수준에서 활용 가능한 갖가지 지능을 갖고 있다는 결론을 이끌어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Allison, Kay(2005). (날마다 창의력이 샘솟는) 유쾌한 두뇌샤워. 가산
Amabile, Teresa M(1998). 창의성과 동기유발, 창지사
Besser-Siegmund, Cora(1998). 당신에게는 자신도 모르는 창의력이 있다: 창조적 능력을 키우는 방법. 생각의 나무
Rowe, Alan J(2006). 창조지능이 미래를 결정한다. 서울: 시공사
Stoltz, Paul G(1997). 위기 대처 능력 AQ. 서울: 세종서적 사이토 다카시(2005). 10살 전에 완성하는 공부 집중력. 서울: 한스미디어,
김영채(1999). 창의력 문제해결: 창의력의 이론, 개발과 수업. 교육과학사
이한음(2001).난 지능, 만들어진 지능:인간•동물•기계의 지능, 그 숨겨진 비밀을 찾아서. 궁리
이순연(2003). 창의력이 세계로 흐른다. 열린아트

김혜영(2006). 자아개념을 매개변인으로 한 내적, 외적 위기 요인이 초등학생의 위기 대처 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 대학원
김재은(1996). 인지와 창의성의 심리학. 정년기념 논문집 발행위원회, 서울: 창지시
이정규(2005). 창의성의 최근 연구동향과 논쟁. 파주: 한국학술정보
최인수 (1998b). 창의성을 이해하기 위한 여섯 가지 질문.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17(1), 25-47
최인수 (2000). 유아의 창의성 측정도구에 관한 고찰. 유아교육연구, 20(2), 139-16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목적과 방법
  •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동화, 동시등의 문학을 통한 간접적인 경험을 통하여 느끼고,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을수록 듣는 능력 뿐 아니라 상상력, 판단력, 공감력 등을 길러 줄 수 있다. 2) 유아가 탐구할 수 있는 내용을 선택한다. 유아가 자연현상과 주위의 사물을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할 수 있는 내용을 선택한다. 유아는 감각을 사용하여 구체적인 사물을 탐색함으로써 주변 세계를 의미 있게 경험한다. 즉,

  • [교육학개론]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간발달과 교육 & 학습자의 개인차
  •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제3절 인간발달과 교육제4절 학습자의 개인차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지식이 조직되는 과정의 분석을 통하여 인간의 사고가 발달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을 제시.1)인지발달의 과정인간은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신과 외부세계의 관계에 관한 지식을 습득. (1)인간 발달 기제 : 조직과 적응① 조직 : 조직은 유기체가 일관성 있는 체계를 형성하도록 통합하는 기능을 의미. 물리적

  • 유아 및 아동 발달 관련 10월호 잡지 3권 분석
  • 발달시킨다. 모든 아동은 과학적 추론 기술도 습득한다. 과학적 추론은 특히 인과관계를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아동들은 과학자와 같이 인과관계의 기제를 강조하지만, 사춘기 이전의 아동은 그들이 얻은 증거로부터 이전의 이론들을 분리해내는 데 많은 어려움을 느끼므로 훈련이 필요하다. 정서 발달정서 발달 부분에서 흥미로웠던 내용은 아동의 울음에 따른 부모의 대처법과 애착물 떼기, 리더십 함양을 위한 부모 가이드였다.

  • [음악치료]음악치료의 의미,성립배경, 음악치료의 치료적 요소,영역별활동, 음악치료의 개스턴음악치료, 음악치료의 방법,기대효과,제언
  • 발달을 가져온다.3. 관계성 발달음악적 상호작용은 매우 개별적이면서도 정서적인 경험으로 인간과 인간의 만남을 의미 있게 연결시켜준다. 치료대상자는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대인상호 관계성을 확립해서 사회적 고립감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으며, 음악적 활동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점차적으로 습득해 갈 수도 있다.4. 창조성 발달 및 심리적 지지의 효과음악치료는 음악과 치료의 결합으로 그 과정자체가 예술적, 창조적, 과학적이라 할 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발달O인간 경험의 다양한 이해 방식(학과별로) ④도야로서의 교육- 로크의 교육관*로크의 능력심리학과 형식도야설에 기초*능력심리학: 인간의 마음은 몇 가지의 일반 능력(기억․상상․추리)으로 구성되어 있음(마음의 능력=몸의 근육)*형식도야설: 형식(마음의 일반 능력)을 발달시키면 도야(그것이 전이되어 다른 부분도 발전)가 이루어짐*이 입장에서 교육이란 이런 기능을 연마시키는 것이며, 교육내용은 그 기능의 연마에 적합한 것(7자유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