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위기대처능력, 집중력, 창의력 -부분에서 똑똑함의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3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 론
§ 본 론
Ⅰ. Sternberg 삼두이론 …………………………………………………………………………… 2-3
Ⅱ. 위기 대처 능력 ………………………………………………………………………………… 4-9
1. 위기 대처 능력 선정 이유
2. 의미
3. 예시
4. 발달 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AQ의 요인들
5. AQ를 높이는 방법
< 참고 자료> 및 <동영상>
Ⅲ. 집중력 ………………………………………………………………………………………… 10-15
1. 집중력 선정 이유
2. 의미
3. 예시
4. 발달 심리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집중력
5. 발달 가능한 집중력
Ⅳ. 창의력 ………………………………………………………………………………………… 16-30
1. 창의력 선정 이유
2. 의미
3. 예시
4. 발달 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창의력
§ 결 론 ………………………………………………………………………………………… 31-32
§ 참고문헌
§ 개별 과제 수행 및 조모임 일지
- 본문내용
-
§ 서 론
인간의 심리적 특성 중 지능만큼 복잡하고 광범위한 개념도 없다고 할 정도 지능에 대한 정의나 연구는 어렵고 복잡하다고 하겠다. 일반적으로 지능이란 추상적으로 사고하는 능력과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에 초점이 맞추어져 논의되어 왔다. 또한 똑똑하다는 것은 단순히 지능지수(IQ, Intelligence Quotient)와 같은 의미도 아닐뿐더러, IQ가 높은 것 이외에도 다른 요소들이 작용한다. 어떠한 기준과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똑똑함의 의미도 많이 바뀔 수 있다. 기존에는 주로 학습능력을 평가하는 관점에 머물러 있었다면 점점 똑똑함의 의미와 지능의 범위가 다양화 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대안적 성격으로서의 사회적 능력, 정서적 능력, 창의적 능력, 도덕적 능력, 네트워킹 능력 등 다중지능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며 이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 상당히 높다.
똑똑함에 관해 합의된 단일 정의는 지금까지 존재하지 않았으며 학자들마다 핵심 측면이 무엇인지 의견도 서로 다르다. 다만 흔히 말하는 지능지수(IQ)와 관련 있는 일반지능은 단련, 논리, 강요, 실제, 현실, 실용, 의존, 보수라는 특징을 보여준다. 하지만 주위 환경에서의 상호관계는 단어, 이미, 음향, 동작, 제스처를 통해 이루어지며 정보를 해석하고 머리에 저장하고 검색하고 새로운 상황에서 응용하는 능력은 순간 판단 및 대처 능력, 창조 능력 및 집중력에 달려있다. 이데 대하여 20년 동안 영재 아동들과 두뇌 손상을 입은 환자들을 연구한 하워드 가드너는 사람들은 다양한 수준에서 활용 가능한 갖가지 지능을 갖고 있다는 결론을 이끌어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Allison, Kay(2005). (날마다 창의력이 샘솟는) 유쾌한 두뇌샤워. 가산
Amabile, Teresa M(1998). 창의성과 동기유발, 창지사
Besser-Siegmund, Cora(1998). 당신에게는 자신도 모르는 창의력이 있다: 창조적 능력을 키우는 방법. 생각의 나무
Rowe, Alan J(2006). 창조지능이 미래를 결정한다. 서울: 시공사
Stoltz, Paul G(1997). 위기 대처 능력 AQ. 서울: 세종서적 사이토 다카시(2005). 10살 전에 완성하는 공부 집중력. 서울: 한스미디어,
김영채(1999). 창의력 문제해결: 창의력의 이론, 개발과 수업. 교육과학사
이한음(2001).난 지능, 만들어진 지능:인간•동물•기계의 지능, 그 숨겨진 비밀을 찾아서. 궁리
이순연(2003). 창의력이 세계로 흐른다. 열린아트
김혜영(2006). 자아개념을 매개변인으로 한 내적, 외적 위기 요인이 초등학생의 위기 대처 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 대학원
김재은(1996). 인지와 창의성의 심리학. 정년기념 논문집 발행위원회, 서울: 창지시
이정규(2005). 창의성의 최근 연구동향과 논쟁. 파주: 한국학술정보
최인수 (1998b). 창의성을 이해하기 위한 여섯 가지 질문.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17(1), 25-47
최인수 (2000). 유아의 창의성 측정도구에 관한 고찰. 유아교육연구, 20(2), 139-16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주는 가치의 갈등을 개인주의 대 집합주의, 선별주의 대 보편주의, 자유 대 평등, 효율 대 평등을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이런 가치의 갈등에 대해 제시하고 개인의 의견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 우리나라 사회복지재원의 유형과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각자의 관심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국방법을 제시하시오(예,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가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 하여 설명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자격조건으로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의 개념과 장단점
- 레크레이션 프로그램 계획서(나눔 의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