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인사행정Ⅱ -연수, 근무성적평정, 승진, 전직 전보, 보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Ⅰ. 서론----------------------------------------3
Ⅱ. 본론----------------------------------------4
1. 연수----------------------------------------4
2. 근무성적평정--------------------------------9
3. 승진---------------------------------------14
4. 전직, 전보---------------------------------19
5. 보수---------------------------------------24
Ⅲ. 결론---------------------------------------32
참고문헌---------------------------------------34
- 본문내용
-
Ⅰ. 서론
며칠 전 일이다. 몸이 불편해 하루를 결근한 다음 날 수업 첫 시간, 맨 앞자리에 앉은 한 녀석이 내게 말을 걸었다.
“선생님, 어제 왜 안 오셨어요?”
그 말투가 왠지 도전적으로 느껴졌다. 수업을 마치고 교무실로 향하는 내게로 그 아이가 다가왔기 때문에 우린 또 몇 마디를 나누게 되었는데.
아이 : 근데 선생님, 어디가 아프셨는데요?
나 : 몸과 맘 다 아팠다. 그래서 사표를 낼까도 생각했다. (해본 농담이었지만 사실 근래처럼 선생 노릇이 힘든 적은 없는 나였다)
아이 : 예? 그렇게 좋은 직장을 왜요?
나 : 좋긴 뭐가? 니네들이 맨날 선생님들 애나 먹이는데?
아이 : 에이, 선생님. 그래도 선생님들은 돈도 많이 벌고 시간도 많고 방학 때 여행도 다닐 수 있고, 얼마나 좋아요?
나 : 하, 그러냐?
아이 : 그리고, 선생님들은 철밥통이잖아요?
철밥통! 나는 뒤통수를 호되게 얻어맞는 기분이었다. 그것은 최근 들어 부쩍 교사 집단을 질타하고 공격하는 세상 어른들의 말들 중 하나였다.
다음날 수업시간 중...
“자기 성적과 상관없이 교사가 될 수만 있다면 그러고 싶은 사람은 손 한번 들어볼까?”
적잖은 아이들이 손을 들었다.
“좋아. 그럼 왜 교사가 되려는지 한번 말해 볼래?”
돈, 여유, 좋은 혼처, 안정된 평생 직장… 그러니까 철밥통. 한 아이만이 ‘보람’ 이라고 말했다.
“다 좋다. 하지만 여러분의 선생님들이 모두 여러분이 교사가 되고 싶어 한 그런 이유로만 교단에 서 있다 한다면 그게 좋은 일이겠는지 나는 묻고 싶다.”
그제 서야, 아이들은 아아뇨! 소리쳤다. 순간 ‘그러면 그렇지!’ 했지만 내 맘 속 납덩이가 그대로인 건 어쩔 수 없었다.
출처:오마이뉴스."선생님들은 철밥통이잖아요?", 윤지형기자,2006, 9,20
윗글은 우리사회에서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사회의 편견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실례이다. 대기업들이 대폭적인 정리해고를 감행했던 IMF이후부터 다른 직종보다 상대적으로 안정성이 높은 공무원으로 사람들이 몰렸고 현재까지도 그 인기가 식지 않고 있다. 이는 교직이 20대 중반에 고용되면 60대 중반까지 40년에 가까운 기간 동안의 종신고용, 흔히들 말하는 평생직장이기 때문이며, 이에 “선생님은 철밥통”이라는 말까지 생겨났다.
안정성이라는 교직의 특징은 자칫하면 우리를 그 자리에 안주할 수 있게 만드는 요인이다.교사는 전문직으로서 변해가는 세태에 대응 할 수 있는 전문성을 끊임없이 키워나가야 한다.
이번 장에서는 안정성=철밥통=무능력이라는 교직에 대한 세간의 편견을 변화시킬 교사가 되기 위해 꼭 필요 하다고 할 수 있는 임용 후 교사의 능력계발-연수, 승진, 전직.전보와 교사의 자기계발에 대한 의욕을 고취 시킬 수 있는 근무여건 중 보수에 대해서 알아보자.
- 참고문헌
-
고전 (2006), 『학교행정의 이해』, 정림사
교육공무원 인사관리규정
권기욱 외 (2001), 『교육행정의 이해』, 원미사.
남정걸 (2006),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육과학사
박정애 (2004),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박천오 외 (2004), 『인사행정의 이해』, 법문사
손희권, 김지희 (2006),『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원미사
윤정일 외 (1998), 『교육행정학 원론』, 서울: 학지사
윤정일 외 (2007), 『교육행정학 원론』, 서울: 학지사
장원동 외 (2005), 『교육인사 행정론』, 서울: 상조사
조성일, 최혜영 (2005),『교육행정과 학교 학급경영』, 학이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