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사회] 지리적 사고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Ⅰ 지리
1. 지리의 정의
2. 우리 조의 토론

Ⅱ 지리학
1. 지리학의 개념
2. 지리학의 기원
3. 현대 지리학의 사조
4. 우리조의 관점

Ⅲ 지리적 사고력
1. 사고의 개념
2. 지리적 사고력의 개념

Ⅳ 지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육
1. 지리적 사고력 교육의 현황
2. 지리적 사고력 교육의 교수학습 모형, 방법 및 전략


Ⅴ 교과서 구성
* 교과서 구성방향 및 상세 내용
본문내용
I. 지리
1. 지리의 정의
1) 사전적 정의
지리(地理) : ① 바다, 강, 산, 물 등의 토지의 상태
② 기후, 생물, 토지 물 등의 분포 상태와 도기, 산업, 주민, 교통 정치 등 인문에 관한 사상과의 관계 ‘geography’


2) 개념적 정의

(1) 홀
홀은 지리의 주된 역할은 경관, 장소, 지역, 그리고 공간으로 개념화될 수 있는 세계 속에서의 대상들과 사건(사상)들에 대한 영향의 결과를 기술하고 설명하는 것으로 보고, 그와 같은 자연적, 정신적 대상과 사건들의 발생, 발달, 진화를 이해하기 위해 적절한 특정형태의 환경적 과정을 언급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홀은 장소(place), 경관(landscape), 지역(region), 공간(space), 환경(environment)이 지리의 핵심개념이며, 이것들 간의 관계와 이들이 만들어내는 지리의 지식구조는 <그림1>과 같이 표현하였다.
참고문헌
- 국어대사전 (국어사전편찬회 편, 삼성문화사)
- 지리교육학의 이해 (서태열, 한울아카데미)
- 지리학사 (권용우 외, 한울 아카데미)
- 지리교육에 있어서의 사고력신장
- 지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기능의 상세화 (강창숙, 박승규)
- 사고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성일제 외)
- 지리교육에서의 가치-교수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이경한 외)
- 지리교과에서 학습자의 그래프 활용 특성에 관한 연구 (박현진)
- 지도활용을 통한 IDEAL학습지도안 사례
- 지리교과에서 동영상 자료의 활용과 그 효과에 관한 연구 (국민정)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가 원하는 부분이 많이 들어 있지 않아 조금 실망함
  • ocju1***
    (2008.05.23 22:09:09)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