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교사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영화로 보는 교사론: <엠퍼러스 클럽>의 이야기

Ⅱ. 본론
1. 교사론에 대한 이론과 현실의 차이
1) 이론적 측면
2) 현실적 측면
① 고등학생과 대학생이 생각하는 교사론
② 경력에 따른 교사들의 교육관의 차이

Ⅲ. 결론
1.훌륭한 교사란?
1) 조의 생각
2) 보고서를 맺으며
본문내용
Ⅰ. 서론

교사론에 대해 본격적으로 이야기하기 전에, 영화 <엠퍼러스 클럽>을 소개하고자 한다. 영화 <엠퍼러스 클럽>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백발의 노인이 자신의 지난 교직생활을 회상하면서 영화는 시작된다. 노인의 이름은 헌더트, 고등학교 역사 선생님이다. 헌더트는 자기 소유의 리조트로 은사와 동창들을 부르는 예전 제자의 초청을 받자 수십 년 전 과거가 떠오른다. 바로 그 성공한 제자와 그의 동기들을 가르치던 시절이다.
‘죽은 시인의 사회’의 키팅 선생님이 카리스마 있는 리더 타입이라면 ‘엠퍼러스 클럽’의 헌더트 선생님은 상대적으로 카리스마는 적지만 인간적이고 덕있는 스승 타입으로 많은 동료와 제자들로부터 존경과 사랑을 받는 사람이다. 그는 교육의 가치를 ‘인격 형성’에 두었으며 스스로가 그 모범이 되려고 부단히 노력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날 학교에 새드웍이라는 말썽쟁이 학생이 나타난다.
새드웍은 상원의원의 아들로 매사에 반항적이고 불성실하다. 그러나 헌더트는 그러한 새드웍을 보면서 분노보다는 왠지 모를 연민과 사랑을 느낀다. 새드웍은 바로 유명한 학자이자 교수인 아버지의 그늘에 가려있던 자신의 모습과 너무나도 닮아 있었기 때문이다. 헌더트는 새드웍이 파더 콤플렉스를 벗어나고 도덕적으로 올바르게 갈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자 그의 아버지와 면담을 시도한다. 그러나 면담을 통해서 확인한 것은 권위적이고 아들에게 무관심한 아버지였다. 헌더트는 인격을 형성하여 인간을 만들어야 할 교사의 사명을 설명하지만 새드웍의 아버지는 헌더트를 조롱하며 당신은 단지 가르치면 되는 사람이고 사람을 만드는 것은 내가 할 일이라며 교사의 인성교육 가치를 부정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훌륭하네요 ~
  • my0***
    (2007.11.09 13:48:27)
회원 추천자료
  • 프뢰벨사상이 현대유아교육에 미친 영향00
  • 프뢰벨사상이 현대유아교육에 미친 영향00프뢰벨의 유아 교육을 비롯한 교육 전반에 걸친 사상은 그 후의 교육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을 처음 받는 학생들은 두 유아교육학자의 교육방법과 유아교육관을 이해하여야 한다.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유아 중심적인 가치관이 형성되기 이전의 유아관은 유아를 축소된 성인으로 간주하였기 때문에 유아를 교육시킨다기 보다는 기존의 사회에 동화되도록 훈련을 하였다.

  • [교육학개론]실존주의 교육철학에관한 연구
  • 교육의 경향을 인간의 개성과 주체성을 최대한 존중하는 교육으로 전향시키도록 촉구하며, 셋째, 학생 개개인의 개성을 존중하여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함으로써 전인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넷째, 학생의 자율성이 강조됨과 함께 이러한 실존적 아이디어들이 교육마당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인간의 실존 내지는 인간교육에 대한 교사의 관심과 역할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새로운 차원의 교사론 및 교사교육이 요청되며, 다섯째, 삶의 어두

  • [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 전이이론,발달과업이론,지능발달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 자극반응결합이론,강화이론,개인차이론
  •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준비도와 전이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발달과업이론과 지능발달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자극반응결합이론(시행착오학습이론)과 강화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장기기억과 개인차이론 분석Ⅰ. 서론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의의Ⅲ.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준비도와 전이이론1. 준비도2. 전이이론1) 뜻2) 전이 종류3) 전이이론Ⅳ.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발달과업이론1. 정의2. 발달단계의 특성Ⅴ. 교

  • 초등학교(초등교육)특성,교육목표, 초등학교(초등교육)시간배당,교과서활용, 초등학교(초등교육)교사상, 초등학교(초등교육)교육정보화,교육과제
  • 교육)의 교육정보화1. 하드웨어 보급의 현안 및 대책2. 소프트웨어 보급의 현안 및 대책3. 인적 자원 확보 현안 및 대책4. 정보 활용 현안 및 대책Ⅷ.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육 과제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은 각 개인이 타고난 성장 가능성을 그의 내적 성장력을 원동력으로 하여 가치있는 방향에서 최대한 실현시키도록 돕는 일을 본질로 한다. 인간이 인간으로서 최적의 생동감과 충실감을 느낄 수 있는 내면적인 상태를 인간주의 심리학

  • [영유아교사론 E형] 효율적인 교사의 교수계획과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에 종사하는 사람이면 누구든지 생각하게 될 필수적인 명제이다. 교육의 과학화의 추세에 맞추어서 교육의 원리를 철학이나 신학에서가 아니라 심리학에서 찾으려고 시도하였고, 교수 또는 학습지도의 원리를 심리학적인 학습이론에서 찾으려고 했다. 심리학에 기초한 학습이론이나 지식이 학교학습의 질적 개선을 위해 크게 이바지해 왔고, 학습의 극대화를 촉진시키는데 많은 시사를 주었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학습이론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