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제 9장 학교생활기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학교생활기록의 의의
1.1 학교생활기록의 목적
1.2 학교생활기록의 역할
1.3 학교생활기록의 현황
2. 학교생활기록제도의 도입 배경
2.1 고등학교 교육 정상화에의 기여
2.2 과외 욕구의 경감
2.3 대학 입학 적격자 선발의 타당성
2.4 고등학교 교육의 다양화
3. 학교생활기록제도의 변화과정
3.1학교생활기록부 제도의 도입 전 (1956~1996)
3.2 학교생활기록부 제도의 도입 (1996)
4. 현행 학교생활기록제도 개관
4.1 학교생활기록 문서
4.2 근거 법령 :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에 의한 법령
5. 학교생활기록의 발전 방향
5.1 학교생활기록의 목적 측면
5.2 학교생활기록의 역할 측면
※ 학교생활기록 문제점 및 대안
1. 전인교육이라는 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위한 학교생활기록의 작성
2. 대학입시와 연계된 학교생활기록 활용의 방안 모색
- 본문내용
-
1. 학교생활기록의 의의
▷ 학교생활기록은 학생의 학교생활에 대한 평가 기록으로서의 의미를 지님
▷ 학교생활기록의 의의는 그것의 목적과 역할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함.
1.1 학교생활기록의 목적
▷ 학교생활기록의 본질적 필요성과 추구 대상에 관한 질문
▷ 목적에 충실한 학교생활기록 -> 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기여 가능
- 학교생활기록 : 학교교육을 통한 학생의 행동과 경험에 대한 기록
- 학교 교육의 정상화 : 사회적 책무성에 부합하며 전인교육을 하는 것
▷ 학교생활기록 : 책무성의 차원에서 공식적·포괄적 성격의 기록.
전인교육이 이루어지는 모습을 담은 종합적인 성격의 기록
-> 학교생활기록의 목적 : 학생의 학교생활에 대한 공식적이고 종합적인 기록하여 교육의 정상화를 추구
1.2 학교생활기록의 역할
▷ 고등학교 교육적 맥락
- 학생의 학습지도시 정보로서의 역할
- 학생에 대한 이해
- 학생의 학습에 대한 정보 획득
-> 이런 역할에 충실할 때에 비로소 학교생활기록 본연의 목적을 보다 잘 달성
▷ 대학입학전형요소적 맥락
- 참고문헌
-
박도순외,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07.
김재춘, 박소영, 「2008학년도 이후 대학입학제도 개선안에 따른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성적 기록방식의 비판적 검토」, 수산해양교육연구, 2006.
조덕주, 「미국 8년 연구 운영 및 평가 방안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 KEDI 8년 연구 제 3차 세미나, 2004.
김홍원, 「고교 교육 정상화와 대학 적격자 선발을 위한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및 활용 개선방안 모색」, 한국교육개발원,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