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제 9장 학교생활기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생활기록의 의의
1.1 학교생활기록의 목적
1.2 학교생활기록의 역할
1.3 학교생활기록의 현황

2. 학교생활기록제도의 도입 배경
2.1 고등학교 교육 정상화에의 기여
2.2 과외 욕구의 경감
2.3 대학 입학 적격자 선발의 타당성
2.4 고등학교 교육의 다양화

3. 학교생활기록제도의 변화과정
3.1학교생활기록부 제도의 도입 전 (1956~1996)
3.2 학교생활기록부 제도의 도입 (1996)

4. 현행 학교생활기록제도 개관
4.1 학교생활기록 문서
4.2 근거 법령 :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에 의한 법령

5. 학교생활기록의 발전 방향
5.1 학교생활기록의 목적 측면
5.2 학교생활기록의 역할 측면

※ 학교생활기록 문제점 및 대안
1. 전인교육이라는 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위한 학교생활기록의 작성
2. 대학입시와 연계된 학교생활기록 활용의 방안 모색

본문내용
1. 학교생활기록의 의의

▷ 학교생활기록은 학생의 학교생활에 대한 평가 기록으로서의 의미를 지님
▷ 학교생활기록의 의의는 그것의 목적과 역할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함.

1.1 학교생활기록의 목적

▷ 학교생활기록의 본질적 필요성과 추구 대상에 관한 질문
▷ 목적에 충실한 학교생활기록 -> 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기여 가능
- 학교생활기록 : 학교교육을 통한 학생의 행동과 경험에 대한 기록
- 학교 교육의 정상화 : 사회적 책무성에 부합하며 전인교육을 하는 것
▷ 학교생활기록 : 책무성의 차원에서 공식적·포괄적 성격의 기록.
전인교육이 이루어지는 모습을 담은 종합적인 성격의 기록
-> 학교생활기록의 목적 : 학생의 학교생활에 대한 공식적이고 종합적인 기록하여 교육의 정상화를 추구

1.2 학교생활기록의 역할

▷ 고등학교 교육적 맥락
- 학생의 학습지도시 정보로서의 역할
- 학생에 대한 이해
- 학생의 학습에 대한 정보 획득
-> 이런 역할에 충실할 때에 비로소 학교생활기록 본연의 목적을 보다 잘 달성
▷ 대학입학전형요소적 맥락
참고문헌
박도순외,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07.
김재춘, 박소영, 「2008학년도 이후 대학입학제도 개선안에 따른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성적 기록방식의 비판적 검토」, 수산해양교육연구, 2006.
조덕주, 「미국 8년 연구 운영 및 평가 방안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 KEDI 8년 연구 제 3차 세미나, 2004.
김홍원, 「고교 교육 정상화와 대학 적격자 선발을 위한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및 활용 개선방안 모색」, 한국교육개발원,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기관(지방호족자제 + 평민층 자제) 문무일치(5경 3사 + 활쏘기 : 통경습사), 초등에서 고등까지 개별적 능력에 선택서당의 기원, 입학자격 - 서민의 자제와 지방호족의 미혼자제, 귀족 계급과는 무관하다. 2) 백제 - 박사제도3) 신라① 삼국통일 이전화랑도 -귀족출신 - 국선화랑과 화랑-계급불문(평민도) - 낭도, 유불선, 종교적․군사적․교육적 단체- 과도기적 교육 성격 - 무형식적 교육에서 제도적 교육으로, 실생활 토대한 전인교육- 민간의

  • 교육행정 내용정리
  • 평가하는 것- 행정적 목적: 인사행정의 근거자료로 활용- 장학적 목적: 교사의 자기반성 및 확인을 위한 자료로 활용o 근무성적 평정의 사항 및 요소- 전체 100점 만점, 2개 평정사항, 5개 평정 요소로 구성- 자질 및 태도: 교육자로서의 품성(10점), 사명의식(10점)- 근무실적 및 근무수행능력: 학습지도(40점), 생활지도(20점), 학급경영교육연구 및 담당업무(20점)o 근무성적 평정의 방법- 매년 12월 31일 기준으로 평정한다.- 자기실적평가서를 제출하게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제 9장 특수아동과 언어중재1. 언어장애의 개념2. 언어장애의 유형과 원인3. 언어중재 방법4. 최근 언어중재의 흐름제 10장 특수아동의 사회성 발달1. 사회성의 개념2. 사회적 기능의 중요성3. 사회적 기능 발달의 요인과 결함원인4. 사회적 기능의 측정 방법5. 장애아동의 사회적 기능 결함의 영역6. 문화적 고려제 11장 특수교사와 직무 스트레스1. 스트레스 개념과 정의2. 스트레스 유발요인3. 특수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4. 교사의 직무스트레

  • [평가 보고서] 교육과정에 관한 이론적 논쟁
  • 교육과정 내용 선정 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3) 학습기회의 유형 : 아이즈너는 다양한 학습기회가 학생들에게 제공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주장에 있어서 그 핵심적 개념은 교육적 상상력이다. 4) 내용영역의 조직 : 내용은 다양한 방법으로 조직되고 통합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학교에는 내용을 새롭게 조직하고자 하는 탐구적 시도를 제약하는 사회적, 정치적, 지적 구속들이 존재한다. 5) 평가절차의 유형 : 아이즈너에게 있

  • 서평 모든 사람을 위한 로마서 톰 라이트 N T Wright
  • , 목회적 가치를 엿볼수가 있었다. 신학의 첫걸음을 걷는 필자에게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책이라고 판단되며, 책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 ‘모든 사람을 위한’이라는 보조어가 아주 적절하게 제시되었다. 『모든 사람을 위한 로마서』는 우리 시대 역사적 예수 연구와 바울 신학 분야의 중요 학자요, 기독교계 이름 있는 저자인 톰 라이트가 평신도라면 누구나 쉽게 듣고 이해하며 그들의 삶에 적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로마서 해설을 시도한 책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