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수학기초이론] 동기유발(수학 2-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4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동기유발이란?> …………………………………………………………………………
1. 세자리 수 ………………………………………………………………………………
Ⅰ. 1차시. 백을 알아봅시다.
Ⅱ. 5차시. 두 수의 크기를 비교하여 봅시다.
2. 두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1) …………………………………………………
Ⅰ. 1차시. 덧셈을 알아봅시다.
Ⅱ. 7차시. 재미있는 놀이를 하여 봅시다. 문제를 해결하여 봅시다.
3. 도형과 도형 움직이기 ……………………………………………………………
Ⅰ Ⅱ4. 두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2) …………………………………………………
Ⅰ Ⅱ5. 길이재기 ……………………………………………………………………………… Ⅰ. 1차시. 길이를 비교하여 봅시다.
Ⅱ. 3차시. 단위 길이로 재어 봅시다.
6. 식 만들기와 문제 만들기 ………………………………………………………
Ⅰ. 1차시. 어떤 수를 □로 나타내어 봅시다.
Ⅱ. 3차시. 뺄셈식에서 □의 값을 구하여 봅시다.
7. 시간 알아보기 ………………………………………………………………………
Ⅰ. 1차시. 시각을 알아봅시다.
Ⅱ. 4차시. 달력을 알아봅시다.
8. 곱하기 …………………………………………………………………………………
Ⅰ. 2차시. 곱하기를 알아봅시다.
Ⅱ. 4차시. 몇 배를 알아봅시다.
본문내용
<동기유발의 개념>

가. Steeers와 Porter의 정의

동기유발에 대한 대부분의 정의는 행동의 원인, 방향성, 인간행동의 지속성의 3요소로 구성된다고 보았다.

* 행동의 원인 - 인간의 내부에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서 인간의 행위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끌어 나가는 요인으로 인간의 내적인 것으로 기억, 정서적 반응, 쾌락추구성향 등
* 방향성 - 동기유발은 일정한 방향 지향적 행동을 말한다.
* 인간행동의 지속성 - 동기유발은 어떤 행동을 지속적으로 유지시켜 주는 것을 의미한다.

나. 위의 정의를 기초로

동기유발이란 조직 구성원이 어떤 특정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어떤 행동을 유발시키고 그 행동을 지속시켜 주는 일련의 내용이나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다. 인간의 욕구(Needs)→충동(Drive)→동기(Incentives)→행동(Behavior!)

동기는 개인의 욕구가 구체화되어 행동을 유발하는 요인이므로 조직 내에서 개인의 동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사람의 욕구상태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만큼 욕구는 행동 유발을 위한 원초적인 상태로서 동기이론의 발달 과정에서 중요한 연구대상이 되어 왔다.

<동기 유발 방략>

1. 교사의 일반적 모범 행동 제시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교사는 학생에게 모방의 대상이 되므로 교사는 학생들에게 흥미 있고 중요하다는 것을 몸소 보여주어야 하며 교사 스스로 흥미가 있어 보여야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미술 모의수업] 3학년 서예
  • 2-10)-판본체 ‘바른친구’, ‘푸른산흰구름’ 쓰기-궁체 ‘나무’, ‘어머니’ 쓰기∘궁체로 쓰기(6-1-5)-‘머루다래’, ‘파란하늘’, ‘인사를 잘하자’ 쓰기Ⅲ. 재구성의 이유 및 방향1) 재구성의 이유7단원 ‘붓의 성질’과 8단원 ‘판본체로 쓰기’는 초등미술교과과정 중 처음 등장하는 서예 단원이다. 서예는 어른들에게도 어렵고 익숙지 않은 단원이다. 더구나 서예를 처음 접하는 3학년에게는 다소 생소하고 동기유발을 하기 어려운 단원이

  • [교육] 교수법-학습지도
  • 동기와 비슷(개인차 변인 = 학습자 변인)← 선행학습에서의 성공, 실패의 경험에로부터 가장 큰 영향★ 의의: 한 학습자가 학습을 위해서 사용하려고 하는 총시간량★② 수업변인a. 수업의 질b. 학습기회(3) ★완전학습을 위한 수업전개Bloom +- a. Carroll의 학교 학습 모형에 기초| b. 개인차 존중| c. 언어능력, 지능, 지적 출발점 행동에 가장 큰 영향+- d. 학문적 자아 개념이 정의적 출발점1) 학습 전 단계① 진단평가 - 결손확인★② 결손처리2) 본수

  • [초등교육] 한국과 미국의 초등과학 생물 영역 비교
  • 2. 식물의 모든 것3. 식물에겐 무엇이 필요한가Chapter3. 동물의 모든 것동물에겐 무엇이 필요한가?3학년Unit1. Plants and AnimalsChapter1. 식물의 유형4. 식물은 어떻게 에너지를 얻는가?4학년Unit1. A World of Living ThingsChapter2. 동물의 성장과 적응무엇이 동물에게 기본적으로 필요한가?Chapter3. 식물의 성장과 적응1. 무엇이 생물을 살아가는데 필요한가?5학년Unit1. Living SystemsChapter1. 하나의 세포부터 몸 체계까지2. 몸은 어떻게 영양분을 나르는가?변 화1학

  • 초등 도덕 교육 - 공리주의
  • 2. 행동의 습관화 - 앞서 배운 이론에 따른 실천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그러나 도덕 교육은 이론적 요구에만 충실할 것이 못된다. 초등도덕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이것이 아동발달과정에서 성격을 형성하고 인격과 관계하기 때문이다. 도덕교육에 의해 습득된 지식과 그것에 대한 이해가 행동의 동기가 된다. 이것은 도덕교과가 타교과와 구별되는 부분이다. 도덕교육이 단순히 아동의 도덕적 지식을 돕는데 멈추고 도덕적 이해가 행동으로 연결되지

  • Skemp의 관계적 도구적 이해를 적용한 수업지도안 작성 중학교 1학년 평면도형
  • 이론)도입(5분)◉ 전시학습 확인▷ 부채꼴의 중심각과 호의 길이, 넓이 사이의 관계▷ 원의 원주 l=2 pi r, 원의 넓이 S= pi r ^2◉ 본 차시 단원 소개 및 학습목표 제시▷ 본 차시 단원을 소개하고 학습목표를 제시하여준다.◉ 흥미유발위 그림과 같은 원 모양의 피자가 있다. 이 피자의 반지름의 길이가 10cm라 할 때,(1) 피자의 둘레와 넓이는 어떻게 구하는가?(2) 한 조각의 호의 길이와 넓이는 얼마일까?▷ 생각해 봅시다 (교과서 234p)-원주와 넓이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