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흔들리는 교권 실태와 원인, 그리고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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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흔들리는 교권, 매 맞는 교사

1. 문제의 실태
2. 원인

Ⅲ. 문제의 심리학적 적용

1.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정신분석
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3. Bronfenbrenner의 생태이론

Ⅳ. 실천 가능한 대책

1. 해결방안과 그 대책
2. 실제 교권 회복 모범사례들

Ⅴ.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교권추락이 날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의 ‘2006년 교권침해 사건 및 교직상담 처리 실적’에 따르면 지난해 학부모나 학생이 교사를 폭행한 건수는 89건으로 2004년의 40건에 비해 두 배 이상 늘었다. 학부모들이 제기한 소송으로 인해 교사들이 상담한 건수도 지난해 80여건으로 2005년의 40여건에 비해 두 배 정도 증가했다. 얼마 전 한 초등학교에서 학부모가 수업중인 여교사를 폭행한 사건이나 지난해 급식문제로 교사가 학부모 앞에서 무릎을 꿇은 일등은 교권추락의 대표적인 예들이다.
교육이 바로 서야 국가경쟁력이 생기고 미래 희망이 있음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그러나 교권이 땅에 떨어져버렸으니 교육이 바로서기 힘들게 됐고 교육이 흔들리니 국가미래가 걱정이 아닐 수 없다. 교권이 위협받는 학교에서는 선생님의 가르침에 대한 열정과 소신이 발휘되기 어려움은 자명한 이치다. 교사가 교실에서 휴대전화를 만지작거리거나 잡담하는 학생들에게 주의를 줄 경우 덤벼드는 예가 적지 않다고 한다.
자칫 교사와 학생 간 불상사가 빚어질 아슬아슬한 순간들을 심심치 않게 맞게 된다고 교사들은 전한다. 그러나 교사들은 웬만하면 학생들을 자극하지 말고 일단 피하는 것이 상책이라고 털어놓는다. 이러다보니 교사들 사이에는 학생에 대한 무관심이 팽배해지고 있다. 의욕적으로 학생들을 가르치다 마찰을 빚느니 차라리 무관심이 마음 편하다는 것이다.
교육현장에 무관심이 만연한다면 보통일이 아니다. 교사가 학생들을 열정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교육환경의 조성이 요구된다. 교권이 교육당국과 학교관리자등에 의해 침해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교사가 본래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는데 지장을 주는 요인들을 제거하는 일이 대단히 중요하다. 교권추락이 심각한 상황인 만큼 교권보호를 위한 제도적 장치의 마련이 시급하다.
참고문헌
☞ 단행본
-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4, 임규혁
-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6, 권대훈
- 《현장교육학》, 동문사, 2006, 김미환 외

☞ 논문

- 《교권과 교원》, 2004, 박문논집 2권, 채수연
- 《“교권 존중돼야 교육이 바로 선다”: 학교정상화와 교권회복 좌 담》, 2000, 교육마당21 215호, 백인화
- 《교권의 법적기준과 실제와의 비교》, 1990, 중등교육연구 2권, 강태제, 류재식

☞ 신문기사

- 2007. 4. 2 연합뉴스
- 2006. 5. 23 헤럴드 경제
- 2004. 3. 16 동아일보
- 2007. 4. 28 국민일보

☞ 기타

- 한국 교원단체 총 연합회 2005~ 2006년도 교권 회복 및 교직상담 활동실적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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