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인문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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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서론 -------------------------------------------------- p. 1

2. 본론
① 기초자료 --------------------------------------------- p. 1~3
② 요구사정 --------------------------------------------- p. 3~5
③ 교육목적 --------------------------------------------- p. 6
④ 교육목표선정 ----------------------------------------- p. 6~7
⑤ 교육내용선정 ----------------------------------------- p. 7~9
⑥ 교육내용조직 ----------------------------------------- p. 9~10

3. 결론
- 논의 및 토론 ------------------------------------------ p. 10~11
본문내용

1. 서 론

고등학교 교육문제는 언제나 사회에서 큰 화두가 되어왔다. 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상을 실현하기 위해 지금까지 여러 차례 교육과정을 개정해 왔으며 현재 7차 교육과정이 진행 중에 있다. 오랜 기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 의문이 든다.
고등학교 시절에 대해 이야기 나누면서 많은 이들이 몇 가지 아쉬움을 말한다. 어떤 이는 당시 자신이 진정 하고 싶은 일을 몰라 성적에 맞춰 대학에 입학했다고 한다. 또 어떤 이는 체계적으로 입시를 준비하지 못해서 더 좋은 학교를 가지 못했다면 후회한다.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갖추지 못해서 아쉬워하는 이들도 있다. 개인차는 다소 있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비슷한 심정을 갖고 있다고 본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문제점이 무엇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추구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진 고민해 보았다.
우리는 현재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보완하고 더불어 우리가 원하는 교육을 포함시켜 교육과정을 새로이 만들어 보았다. ‘아주인문계고등학교’라는 가상의 학교에 우리의 목표를 실현시켜 보도록 하겠다.


2. 본 론

교육과정 조직에 들어감에 있어서 우리는 교육과정 개발모형 중 이성호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준거로 삼아 조직하였다. 기초자료를 통해 분석 및 임의적 목표 설정과정을 설정하고 이를 요구사정을 통해 결과분석 하였다. 여기서 도출된 교육 목표는 우리가 만드는 인문계 고등학교의 추구하는 구체적 목표로 정해졌고 이를 통해 내용선정과 조직을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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