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한국 학교 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Ⅱ. 한국 학교 교육의 문제점으로 나타나는 현상
Ⅲ. 한국 학교 교육 해결방안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Ⅰ. 한국 학교 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1. 학교의 교육력 약화
공교육의 위기는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참여도와 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마음가짐으로 알 수 있는데, 수업기피, 학습의욕상실, 수업이해곤란, 소극적인 수업 참여 등으로 수업이 제 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학교에 대한 학생들의 부정적인 태도 로 이어지게 된다.

2. 교사에 대한 불신
교사들은 전문성 함양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고 스스로 생각하고 있으나 학생과 학부모의 경우 교사들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는데 동의하는 비율이 매우 적은 것으로 나 타난다.

3. 상위 5%의 학업성취수준의 국제경쟁력 취약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부족
국제비교조사 결과 우리나라의 전체학생의 학업성취수준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으나 국 가경쟁력을 좌우할 수 있는 상위 5%의 성취수준은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4. 교육투자의 비효율성
공교육비만을 가지고 본다면 교육투자는 효율적인 편이지만, 사교육비를 포함한 경우는 그러하지 못하다. 공교육비는 비율이 GDP의 4%에 불과하나 사교육비가 GDP의 3%를 차 지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5. 과도한 사교육비 부담과 조기유학의 증가 : “기러기 아빠”
전국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사교육비는 총 13조 6천억원으로 추정되며 증가하는 추세 이다. 최근 조기 유학생들의 숫자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더 좋은 교육환경을 찾아가는 학부모의 선택행위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