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건강교육] 영유아건강생활습관 관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손씻기
1. 손씻기 필요한 경우
2.올바른 손씻기의 과정
3.손씻기 관찰
1) A유치원
2) B유치원
-바깥놀이 후 교실로 돌
3) C유치원
4) D유치원
5) E유치원
4. 교수방법 이론
1)손씻기 지도상 유의점
2)사전교육
5.교수활동의 실제
1)이야기 나누기 - 건강하게 여름을 지낼 수 있는 방법
2)컴퓨터 영역 -〔범국민 손씻기 운동 본부〕홈페이지 둘러보기
3) 소그룹 활동 - 인터뷰하기 : 손 씻는 방법 조사
4)소그룹 활동 - 손 씻기 포스터 만들기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
5)미술 영역 - 손 씻기 순서도 만들기
6) 소그룹 활동 - 동생반 손 씻기 운동 교육
7) 실외 활동 - 색깔 비누로 손 씻기
8) 가정연계 활동 - "올바른 손 씻기... 엄마ㆍ아빠와 함께 배워봐요"
Ⅱ. 이닦기
1. 이닦기 관찰
2. 이닦기 활동의 실제
1) 유치원에서의 이닦기 사진
2) 이닦기동요
3) 이닦기영역

Ⅲ.보고서를 마치며
본문내용
Ⅰ. 손씻기
1. 손씻기 필요한 경우
-식사, 간식 등 음식을 먹기 전
-화장실을 다녀온 뒤(대변은 물론 소변을 본 뒤)
-화장실에 있는 아이를 돌봐준 뒤
-바깥놀이에서 돌아온 직후
-코를 푼 뒤, 재채기나 기침을 한 뒤
-요리활동 하기 전(식사 준비, 과일이나 간식 준비하기 전)
-쓰레기를 만진 뒤
-돈을 만진 뒤
-피부에 난 상처 등을 만진 뒤
-책이나 컴퓨터를 만진 뒤
-씻어야 할 지 망설여 질 때 '

2.올바른 손씻기의 과정
(1) 흐르는 온수로 손을 적시고, 일정량의 액체비누를 바른다.
(2) 비누와 물이 손의 모든 표면에 묻도록 한다.
(3)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질러 준다.
(4) 손바닥과 손등을 마주 대고 문질러 준다.
(5) 손바닥을 마주 대고 손 깍지를 끼고 문질러 준다.
(6) 손가락 등을 반대편 손바닥에 대고 문질러 준다.
(7) 엄지 손가락을 다른 편 손바닥으로 돌려주면서 문질러 준다.
(8) 손가락을 반대 편 손 바닥에 놓고 문지르며 손톱 밑을 깨끗하게 한다.
(9) 흐르는 온수로 비누를 헹구어 낸다.
(10) 종이 타월이나 깨끗한 마른 수건으로 손의 물기를 제거한다. 젖은 타월에는 세균이 서식할 수 있다.

3.손씻기 관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ㅠㅠ
  • rok***
    (2007.10.24 20:00:36)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관찰 (일화기록)
  • 교육.보육과정관련요소*수준까지 기술합시다기본생활 : 건강한 생활-건강한 배설습관 갖기-배설 후에 손을 씻는다 기본생활 : 바른생활-질서 지키며 생활하기-공공규칙을 지킨다관찰내용에 대한 해석및 평가-기본생활습관(질서와 규칙지키기)총명이가 선생님이 이야기하고 있을 때 손을 들고 화장실이 가고 싶다고 한 것을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말할 때에는 손을 들고 이야기를 해야 한다는 규칙을 알고 이를 지킨 것으로

  • [아동복지론]여러분들이 보육교사가 되어 어린이집현장에서영유아들과함께할때보육교사로서실현하고자 하는 아동복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적어보세요
  • 교육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한다. 일일, 월간, 그리고 연간 세부 보육 및 교육계획을 세운다. 유아의 정서 및 지능발달을 위하여 그림책, 장난감, 악기, 미끄럼틀, 그네 등의 설비를 준비하고 자유놀이와 집단유희를 지도한다. 일정한 시간에 영유아에게 우유나 음식을 먹인다. 취침, 목욕, 용변 등을 보살피고 생활습관을 가르친다. 수면 및 휴식시간을 조절하고 영유아들의 건강을 살핀다. 관찰 및 지도의 경과에 대해 보육일지에 기록한다. 유아들의 현장

  • 영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1
  • 영유아가 생활하는 보육시설에서는 전염성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적절한 시기에 필요한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3)건강 교육 (1)기본생활습관 지도 손 씻기 세균 감염을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인 손 씻기 습관을 형성하도록 하기위해, 영유아에게는 학기 초부터 손 씻기의 중요성, 올바르게 손 씻는 방법, 손을 씻어야 할 때를 지속적으로 반복 지도함으로써 항상 손을 씻는 습관을 갖도록 지도해야 한다. 이 닦기 건강한 치아

  • 통합적 접근방법, 역할놀이를 통한 방법, 행동중심적 방법을 통한 안전교육 중 유아기 안전교육 방법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교육방법을 서술
  • 교육에 대한 교육적 가치에 대해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안전사고에 관련된 문제상황에 대해서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킨다. 즉, 역할극을 통해서 실제생활에서 경험해보지 못하는 문제상황에 대해 사전경험을 해봄으로써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를 촉진시킬 수 있다. 둘째, 역할극을 통해서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연습하고 견고화시켜 인지발달을 고무시킨다. 역할극 중심의 안전교육에 참여하는 유아들은 직접 역할극에 참여함과 동시에 관찰

  • [아동안전관리] 영유아기 안전교육의 필요성을 논하고, 안전교육의 문제점을 2가지 이상 제시한 뒤 문제별 실제 예시
  • 영유아는 자기의 충동을 조절해내는 능력이 미숙하다. 이들은 일단 어떤 일에 호기심이 발생하면 이것을 상황에 적절하게 조절하기보다는 해버리려는 충동이 강해서 안전사고의 빈도를 높이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2. 안전교육의 문제점1) 안전사고 예방과 응급상황에 대한 준비 부족영유아 보육시설의 안전교육을 위한 제반 여건의 하나로 보육시설의 안전에 관한 준비정도를 살펴보기 위해 먼저 시설․설비 안전을 관찰한 결과문의 가장자리에 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