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집단따돌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여는 글

Ⅱ.집단 따돌림의 특징

Ⅲ. 집단 따돌림이 미치는 영향 및 그 문제점

Ⅳ. 집단 따돌림의 원인

Ⅴ. 해결 방안

Ⅵ.마치는 글

Ⅶ. 참고 문헌 및 관련 사이트
본문내용
Ⅰ. 여는 글
집단 따돌림은 한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을 그가 속한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 혹은 음해하는 언어적, 신체적 일체의 행위로써 실제로 언제 어디서나 쉽게 발견되는 현상이었다. (빨간 코 루돌프도 개똥벌레도 이 현상을 경험하지 않았는가.) 따라서 집단 따돌림은 사회 자체가 각기 개성이 다른 사람들이 모여 사는 곳이기 때문에 어쩌면 이런 것은 사회의 특성에서 나오는, 인간의 특성에서 나오는 부수적 현상일지도 모른다. 그래서 그 전까지는 집단 따돌림이 있다하여도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오늘날의 집단 따돌림을 부수적인 현상으로 보고 외면하기에는 그것으로 인한 개인적․사회적인 병폐가 너무나 커져버렸다.
흔히들 집단 따돌림은 ‘왕따’란 단어를 이용해 지칭한다. 청소년들 사이에서의 은어였던 이 단어가 공식어가 되기까지 불과 10여년 밖에 걸리지 않았다는 것은 왕따가 얼마나 사회에서 이슈화되고 있는 문제인지를 간접적으로 알게 해준다. 실제로 왕따는, 인성을 연마해야할 학교에서 나타나는 정도가 특히 심하며, 고등학교뿐만 아니라 이제는 초등학교에서까지 일괄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다. 왕따로 인한 등교거부나 자살 등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지금, 우리는 집단 따돌림의 특징에 대해서 먼저 간략히 알아본 뒤, 어떤 문제점들이 있고, 그 집단따돌림의 원인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마지막으로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참고문헌
Ⅶ. 참고 문헌 및 관련 사이트
문헌
-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과 집단폭행에 대한 앞으로의 대처 방향, 김계현(서울대교수)
-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태도 분석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학석사논문, 신영희
- 청소년 범죄행동 유발요인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 원호택(한국형사정책연구원)
참고 사이트
- 청소년상담원 http://www.kyci.or.kr/
- 서울특별시교육청 http://www.sen.go.kr/
- http://blog.naver.com/elf4270?Redirect=Log&logNo=120007264404
사례
-http://blog.joins.com/media/folderlistslide.asp?uid=wone0102&folder=4&list_id
=6085812
-http://www.newshankuk.com/nhtv/nhtv_view01.asp?articleno=k20070116175208012704&code=2
-http://www.mgoon.com/Mulpi/Mov/ExtView.aspx?MulpiID=gooduck09&VID=583003
-http://www.kukinews.com/news/article/view.asp?page=1&gCode=soc&arcid=0920546097&cp=nv
-http://club.cyworld.nate.com/club/main/club_main.asp?club_id=521969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논문요약] 집단따돌림 행동과 자아개념 및 귀인성향과의 관계
  • 교육심리연구 제 17권, 2003.집단따돌림 행동과 자아개념 및 귀인성향과의 관계Ⅰ. 서론청소년기는 사회화과정에서 또래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시기이다. 따라서 또래 집단에서의 따돌림은 개인적으로 매우 고통스러운 일이며 개인의 정서적, 인지적 발달에도 큰 장애가 된다. 청소년기 대인관계와 관련이 있는 정의적 특성에는 자아개념이 있다. 청소년의 집단 따돌림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왜곡된 또래 관계의 한 유형인 집단따돌

  • [교육심리] 집단따돌림(외국)
  • 집단 따돌림(외국) 교육심리2004. 11. 2.목차0. 들어가는 말오늘날 큰 사회 문제가 된 집단 따돌림, 소위 왕따는 현실과 이상의 괴리감을 느끼고 좌절하여 그 좌절감을 잊으려고 말초적이고 원초적으로 대리배설(Trans)하는 행위이다.1. 집단 따돌림이란?가. 집단 따돌림의 정의나. 집단 따돌림의 원인a. 집단따돌림은 또래집단 형성과 해체에 따른 과정에서 비롯되는 갈등과 대립된 현상의 하나1) 개인적인 요인2) 사회 환경적인 요인(1) 비정상적인

  • [교육심리학] 집단따돌림(왕따)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 교육심리과제 - 보고서 >집단따돌림(왕따)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차례 -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 따돌림의 정의 2. 집단 따돌림이 생기게 된 배경, 원인3. 집단 따돌림의 특성(1)피해학생의 특성(2)가해학생의 특성4. 집단 따돌림의 실태 (1)집단따돌림의 피해실태(2)집단따돌림의 가해실태5. 집단 따돌림의 문제(1)개인적인 문제(2)사회적인 문제Ⅲ. 결론 : 해결방안(1)개인의 역할(2)가정의 역할(3)사회의 역할1. 서론 : 집단 따돌림의 배경,

  • [교육심리학] 집단따돌림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 - 목차Ⅰ. 서론Ⅱ. 본론1. 집단따돌림의 이해1-1. 집단따돌림의 개념1-2. 집단따돌림의 유형2. 집단따돌림의 원인2-1. 청소년기의 또래관계2-2. 집단따돌림의 유발 요인(1) 심리적 요인(2) 가정적 요인(3) 사회적 요인3. 집단따돌림의 실태4. 집단따돌림의 문제점Ⅲ. 결론1. 집단따돌림의 해결방안1-1. 가정의 역할1-2. 학교의 역할1-3. 상담자의 역할Ⅳ. 참고문헌Ⅰ. 서론본 보고서에서는 학교 현장에서의 집단따돌림(왕따) 현상의 원인을 알아보

  • [교육심리] 왕따(집단따돌림)
  • 집단 활동, 동아리 활동 등 모든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도입한다.- 학생의 정서적 안정과 타인에 대한 공감력 고양을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학생의 주체성과 자기표현 능력을 길러주는 학교 분위기를 형성한다.- 2명씩 짝을 지어 늘 같이 생활하도록 지도하는 방안에 대해 고려해본다. (영국, 노르웨 이에서 이 방법으로 학교폭력 예방에 큰 효과를 봤다고 한다.)- 따돌림 피해의 고통과 극복에 관련된 영화 상영과 토론을 통해 왕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