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 양심적 병역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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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양심적 병역거부의 정의와 실태

2. 본론
I. 양심적 병역거부권의 법리
II. 양심적 병역거부의 학설 대립
III. 관련사건 및 법적 입장
IV. 양심적 병역거부문제의 쟁점
V. 양심적 병역거부의 대안-대체복무제
V-1. 대체 복무제의 외국의 사례
VI. 양심적 병역거부의 찬반 논거(조원의견 종합)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2004년 5월 21일 대한민국 헌정 사상 최초로 양심에 다른 병역거부자의 ‘양심’을 인정한 무죄 판결이 내려졌다. 이 사건은 동년 7월 15일 대법원 최종 판결에서 결국 유죄로 판결이 내려졌다. 하지만 이 판결로 인하여 양심적 병역 거부에 대한 사회적 논란이 가속화되기 시작하였다. 양심적 병역거부가 사회 이슈로 등장한 계기는 2001년 오태양씨의 병역거부 선언으로 볼 수 있다. 그 동안 양심적 병역거부는 ‘여호와의 증인‘ 이라는 특정 종교의 교리로 인해 발생한다고 여겨져 논의조차 되지 않았으나 ’여호와의 증인‘의 교인 아닌 불교신자로서 그리고 평화주의자로서 오태양씨가 선언한 병역거부를 계기로 그 동안 음지에 숨어 있던 양심적 병역 거부 문제가 공론화되기 시작한 것이다. 한국은 군사독재정권 하에서 국가 안보를 최우선시하는 정책을 펼쳐 왔고, 남북간의 대치 상황은 병역의 의무를 신성시하는 관행을 존속시켜왔다. 이에 따라 군대와 관련된 인권 문제는 최근까지 국민들의 관심밖에 놓여 있었고, 종교적 가르침과 양심에 따라 군대를 거부하는 국내의 사례나 외국의 예도 일반인들에게 거의 소개되지 않았다. 시민·사회 단체들도 위와 같은 한국의 특수한 사정으로 인하여 군대 문제를 중요한 인권 문제의 하나로 보지 못해왔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임수진,이지원,이진영,황성윤, 양심적 병역거부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 성심사회학, 가톨릭대학교 사회학과 2005. 제9집 195면
오종권, 양심과 병역거부, 인권과 정의, 대한변호사협회지, 2003.3. 제319호 46면
남궁선, 사회현상으로 나타난 소위 양심적 병역거부에 관한 고찰
윤태섭, 대체 복무제도의 도입에 대해서,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기타 참고 문헌 - 각주대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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