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투자환경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18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인도의 제반 환경
1. 사회・문화적 환경 P7~19
(1)국가 개요 p7
(2)국토 p7
(3)국민 p9
(4)문화・관습 p12
(5)공휴일 p18
2.경제적 환경 P20~66
(1)경제 약사 p20
(2)경제동향 p22
(3)산업・무역 현황 p28
(4)수출・입 현황 p34
(5)관세통관제도 p40
(6)관세, 비관세 장벽과 표준규격제도 p44
(7)금융 및 외환제도 p44
(8)기본정책과 투자현황 p48
(9)투자법규, 절차 및 투자우대제도 p51
(10)외국인투자규제와 외환규제 p57
(11)현지법인설립과 산업재산권보호 p60
(12)투자환경 p62
(13)상관습 p64
(14)현지 투자 시 유의 사항 p64
3.인도 투자 환경 P67~122
1.인도경제를 보는 시각 p7
(1)인도주요 경제 p67
(2)2005년 인도의 주요 무역/투자정책 변화 p69
2.외국인 투자 환경과 절차 p71
(1)외국인 투자 장려분야 p71
(2)투자 제한분야 p71
(3)투자 인센티브 p72
(4)투자 허가 p75
(5)투자 진출 형태 p80
(6)회사설립 및 공장 설치 절차 p82
(7)투자 관련 분야별 담당/지원기관 p83
3. 외국인 투자 현황 p84
(1)인도의 외국인 직접투자(FDI) 추이(실제 투자유입액 기준) p84
(2)우리기업의 투자 동향 p87
4. 투자 유망산업 p93
(1)주요 유망투자 분야 (예시) p93
(2)유망 업종별 현황 및 진출방안 p94
(3)지역별 유망진출 산업 p101
5.우리 기업의 진출전략 p102
1.일반적 고려사항 p102
(1)투자 타당성 검토를 위한 고려 요인들 p102
(2)주요 분야별 고려 사항들 p104
(3)법인/공장 설치를 위한 주요 허가사항과 관련기관 p105
2. 입지 선정시 고려 요인 p105
3. 노무관리 p110
(1)일반 노동여건 p110
(2)노사 관계 p112
4. 세무 관리 p115
(1)세금의 종류와 내용 p115
(2)인도의 이중과세방지협정과 국별 협정 세율 p117
5. 주거 정착시 고려사항 p120
4.정치 P123~
(1)정치약사 p123
(2)국가조직 p128
(3)국제관계 p131
(4)우리나라와의 외교관계 p133
인도 측은 자국 내 민감성을 우려, FTA 명칭 대신 CEPA 명칭 선호
■ 인도FTA P137
1. 한-인도 CEPA 협상 추진현황 p137
2. 인도와 세계각국의 FTA 협상 현황 p140
3. 시사점 p146
■그 외의 TIP p149
(1) 여행기초정보 p149
(2)관광명소 p155
(3)주요호텔정보 p157
인도의 투자환경분석 p158~
1. 정치적 환경분석 p162
2. 분석방법 p163
(1)전문과들과의 1차 설문 & 인터뷰 p163
(2)델파이 분석 p164
(3)Cross - Imfact (교차 영향력 분석) p166
(4)Scenario Planning p169
사업계획 - 영화산업 p171
1.영화산업을 선정하게 된 배경 p172
(1)세계적인 규모와 개성를 자랑하는 인도 영화 p172
(2)인도 영화 시장의 현황 p173
(3)인도 영화 시장에 대한 전망 p175
2.인도 영화 사업 진출 사업 계획서 p176
3.유의해야 할 점 p177
4.성공가능성 여부 p178
- 본문내용
-
1. 사회・문화적 환경
(1)국가 개요
1) 공식국가 명칭 : Republic of India (India)
2) 수 도 : 뉴델리 (New Delhi)
3) 정 체 : 의원내각제
4) 독 립 일 : 1947. 8. 15 (영국으로부터 독립)
5) 대 통 령 : 압둘 카람 (A.P.J. ABDUL KALAM), 국가원수( 2002.7.25 취임, 임기 5년)
6) 수 상 : Manmohan Singh (2004.5.19 취임)
7) 부통령겸 상원의장 : B.S. Shekhawat (2002.8. 취임, 임기5년)
8) 하원의장 : Somnath Chatterjee (인도공산당, 2004.6. 취임)
☏ 국가포탈사이트 http://www.nic.in/
(2)국토
1)면적
- 3,287,590㎢
- 한반도의 약 15배, 세계 7위
- 동서로 3,000km, 남북으로 3,000km로 역삼각형 모양
2)국경선
- 총 14,103km
- 방글라데시(4,053km), 부탄(605km), 미얀마(1,463km), 중국(3,380km), 네 팔(1,690km), 파키스탄(2,912km)
- 해안선 : 7,000km (영해 12해리, 배타적 경제수역 200해리)
3)국토이용률
- 경작가능지 56%, 초지 4%, 삼림 23%, 전천후 농지 1%(관개농지 48만㎢)
4)지형
- 인도는 크게 히말라야의 산악지대, 갠지스(Ganges)강과 인더스(Indus)강의 평야지대, 북서부의 사막지대 그리고 남부고원 및 구릉지대 등 4개로 구분.
- 히말라야 산맥에서 시작되는 2개의 강중 아라비아해로 흘러 들어가는 인더 스강은 인류최초의 문명발상지의 하나인 인더스문명의 발생지. 동쪽 뱅갈만 으로 흐르는 갠지스강은 인도사람에게 성스러운 중요한 강으로 간주됨.
- 히말라야 산악지대는 파미르, 힌두쿠시, 카라코름 등 산맥으로 구성된 길이 2,400km, 폭 240~320km에 달하는 지역을 말하며 세계적인 고산지역.
- 평야지대는 북부산악지대와 남부반도사이를 말하며 인더스강, 갠지스강, 브 라흐마프트라(Brahmaputra)강이 가로지르고 있음. 갠지스강 중·하류와 브라 흐마프트라강 유역에서는 벼농사를 하며 갠지스강 상류는 보리농사로 유명. 이 3개강 유역에 인도인구의 과반수가 거주.
- 사막지대는 쿠치(Kachchh)로부터 북쪽의 루니(Luni)강에 이르는 대 사막지 역과 루니강 북쪽에서 북쪽 황무지까지의 사막지대로 구성. 데칸고원의 중심 인남부 고원지역은 서고동저형이며, 동쪽의 구릉지대는 철광석과 면화의 생 산량이 많음
5)기후
- 인도는 지형이 다양하여 기후도 다양하다. 전반적으로 열대성 기후에 속하 나, 히말라야 고산지대의 한대성 기후와 사막기후를 포함한 건조기후도 분포
- 인도의 여름은 3∼6월이며 7월∼9월은 우기, 11월∼2월이 겨울. 가장 더운 5월의 평균기온은 뉴델리 등 북부지방의 경우 40℃가 넘고 겨울에는 히말라 야 고산지대의 경우는 최저 영하 수십도 까지 하락.
- 세계에서 가장 비가 많이 오는 곳이 앗삼 구릉지대의 체라푼지지역이며 연 간 강우량은 약 8.000mm. 남부 마드라스지역은 계절이 3개밖에 없기로 유 명. 즉, "Hot, Hotter, Hottest" 3가지 용어로 설명 가능.
.
.
.
.
.
.
(2)성공가능성 여부
우리나라의 경우 기껏해야 50여 편이 제작되는 데 비하면 인도는 더 말할 것도 없 는 영화 왕국이다. 인도에서 이토록 영화가 인기를 끌 수 있는 배경에는 낮은 TV보 급률과 더불어 영화를 통해 느낄 수 있는 대리만족에 있다. TV 있는 집이 몇 군데 되지 않아 주민들이 한 집에 모여서 TV를 시청했던 30년 전 우리나라의 상황이 오 늘날 인도에서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워낙 많은 인구에 열악한 경제사정으로 각 가정마다 TV가 보급되기란 쉽지 않다. 그 대신 영화가 TV의 오락적 기능을 담당하 고 있어 인도인들은 부담 없이 영화를 관람하고 만족스러워 한다. 이처럼 부담 없 이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이유로는 가격도 한몫 한다. 영화 관람료는 대략 20루피 (500원)정도다. 하지만 영화관 시설과 좌석에 따라, 10루피 짜리 싸구려 영화관에 서부터 100루피 짜리 고급 영화관에 이르기까지 천차만별이다. 돈이 없는 사람들 도 싼 영화관에서 충분히 영화를 즐길 수 있는 여건이 형성되어있다. 인도 영화의 연간 제작편수가 많은 이유는 인구가 10억에 이르는 인도의 여가 문화와 대중 문 화에서 영화가 차지하는 비중이 엄청나기 때문으로 우선 '수요'가 많기 때문이다. 이만한 수요를 채우기 위해 상당히 짧은 기간에 적은 비용으로 만들어진 영화들이 대량으로 공급되고 있기 때문이다. 인도에서 많은 제작비를 들이는 영화들도 우리 돈으로 8억 정도 밖에는 되지 않는 실정인데 현재 우리나라영화의 '일반적인 규모' 로 만들어지는 영화들의 순 제작비는 영화마다 차이가 있지만, 25억에서 30억 사 이다. 물론 이보다 훨씬 많은 제작비가 들어가는 영화들도 종종 있지만 평균적으 로 보면 그러하다. 그렇기 때문에 인도의 영화 산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인력의 규 모도, 극장의 숫자도 엄청난 것이다. 이미 우리의 우수한 영화들이 해외영화제에 서 호평을 받고 있고, 중국에 진출한 한국 가수들은 중국 젊은이들에게 하나의 우 상으로 자리잡고 있다. 또한 동남아시아에서 우리의 TV 드라마가 시청자들의 높은 호응을 불러일으키며 한국을 홍보하고 있다 .중국・ 동남아시아 뿐만이 아니라 2050년이면 중국을 넘어 인구1위의 국가가 될 것이라는 엄청난 수요를 지닌 인도 역시 우리의 문화산업 상대국에서 배제할 이유가 없다.
- 참고문헌
-
자료: www.indiafm.com, Economic Times(3월 23일자), 자체조사
뉴델리 무역관 통신원 김용완
출처 : KOTRA - global window (http://www.globalwindow.org/)
출처
- 인도 영화를 사랑하는 모임
http://cafe.daum.net/indiamovie
- 네이버 블로그 - 인도에서 집 구하기 (GILS consultants
http://blog.naver.com/gilsbgkim
- 한겨례
http://www.hani.co.kr
- KBS스페셜 大기획 역동의 아시아 황금대륙을 가다 - 인도편
그 외의 출처는 각 내용 아래에 적혀있음.
자료평가
- 방대한 자료 구체적인 자료- 참고용 굿,, 하지만 간단명료하게 파악하기 힘듦,요약하는 것 만만치 않음 ㄷㄷㄷ
- jun***
(2009.04.04 17:04:5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유형과 사례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