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목차
2. 기술혁신의 역동성
3. 지배제품과 기업의 생존
4. 창조적인 힘으로서의 제품혁신
5. 혁신과 산업의 발전
6. 비 조립제품의 혁신
7. 조립제품과 비 조립제품간의 혁신차이
8. 안정적 산업에 대한 급진적 혁신의 침입
9. 공정혁신에서 기술의 창조력
10. 사다리타기게임과 같은 혁신
11. 혁신과 기업변신
12. 교재의 관점에서 본 ‘기술변화와 혁신전략’
13. 참고문헌
14. 팀 도서 분석 & 조직행위론 후기
본문내용
전통적으로 기업의 생존과 성장은 경제순환주기에 대한 분석을 통해 간접적으로 연구되어 왔다. 최근에 이르러서야 전략경영분야와 조직생태학분야에서의 연구들이 조직에 대한 직접적인 연구를 시작하고 있다. 전략론자들은 기업생존과 재무적 성과, 시장진입시기 사이의 연결 관계를 강조하는 반면, 조직생태학자들은 조직의 생존과 설립 당시의 생태밀집성과 시장의 규모 및 성장에 의해 결정된다고 인식하고 있다. 이 책은 산업과 기업의 운명을 결정하는 데 있어 기술진화와 기술혁신이 지니는 역할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다른 연구 분야들의 주장을 보완하는 동시에 더욱 강화시켜 줄 것이다. 또한 이 책은 많은 경영자들과 연구자들을 곤혹스럽게 만드는 문제들을 다루고 있고, 기술, 혁신, 산업변화에 있어 중요한 논점을 고찰하기 위한 개념적 틀을 제시하고 있다. 앞으로 제시될 주요 논점들은 다음과 같다.
• 산업 내 경쟁에 있어서 혁신의 역할
• 산업을 뒤흔드는 혁신의 원천
• 산업발전주기와 경쟁에 있어 제품혁신과 공정혁신간의 관계를 사례를 들어 조립제품과 비 조립 제품 간의 차이에 초점을 두어 설명
• 급진적 혁신이 산업의 안정 상태를 깨뜨릴 때 기존기업의 반응행동
• 대기업이 현재의 제품기술에서 미래의 제품기술로 변화하지 못하게 하는 사고
와 습관
• 기술의 세대가 변할 경우 어떻게 기업이 성공적으로 변신하는가의 문제


이 책은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는 수많은 산업들의 탄생에서 소멸까지를, 그리고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의 재탄생에 대해 기술하고 있으며 그러한 과정에서 실제적 의미에 대한 탐색은 물론 조직적, 경제적 요소와 시장요소에 초점을 두고 세부적인 제품변화와 공정 변화를 다루고 있다.
참고문헌
1.J.M.UTTERBACK,『기술변화와 혁신전략』, 김인수 외 2인 공역, 경문사, 2002.
2.갈렙엔컴퍼니, 『혁신으로 가는 향해』, 신덕순 외 공역, 21세기북스, 2004.
3.www.naver.com
4.www.businessweek.com
5.http://www.mk.co.kr
6.http://www.ibnews.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은행의 조직관리 마케팅 전략 분석
  • 혁신운동들이 이의 범주에 속할 것이다. 그러나, 많은 경우, 특정한 기술적인 측면만을 강조한 나머지 단기적이고 일회성으로 끝나버리는 기법수준에 머물고 있거나 너무 추상적이고 광범위하여 적용이나 정착화에 실패한 사례도 상당수에 이르고 있는 실정이다. 어떤 형태이든 적응과 변화의 작업이 전략으로서 긍정적 효과를 얻기 위하여는 자기조직 특유의 문화적 바탕위에서 장기적 안목으로 그것의 적절성 내지 당위성을 검토하고 그에 따라 성

  • 교육혁신(교육개혁)과 학교교육,유아교육, 교육혁신(교육개혁)과 문화교육,과학교육, 교육혁신(교육개혁)과 환경교육, 교육혁신(교육개혁)시사점
  • 조직 이념이다3. 문화교육은 전체 교육과정의 문화적 재조직 지침이자 방향이다Ⅴ. 교육혁신(교육개혁)과 과학교육1. STS가 표방하는 과학교육관2. STS 과학교육의 3차원적 구조1) 자연환경2) 기술환경3) 사회환경3. 학습 지도 전략Ⅵ. 교육혁신(교육개혁)과 환경교육Ⅶ. 교육혁신(교육개혁)의 시사점참고문헌Ⅰ. 교육혁신(교육개혁)의 개념모든 영역에서 끊임없이 변화가 일어나고 있듯이 교육분야에서도 항상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교육의 목적

  • [조직행위론] 국민은행 합병이후 조직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 조직 통합 이후의 문제점 중 직원들과 직원들 간의 이질감과 갈등기업문화의 정의1. 문화의 기본개념나) 내외환경과 기업문화1. 외적 환경요소1) 사회문화(Social Culture) 2) 산업문화(Industry Culture)2. 내적 환경요소1) 기업체의 사업규모 2) 제품의 수명주기3) 기업의 이념과 경영전력4) 경영관리 체계다) 기업문화의 7S 요소(1) 공유가치(Shared Value)(2) 전략(Strategy)(3) 구조(Structure)(4) 관리시스템(System)(5) 구성원(Staff)(6) 기술(Skill)(7) 리더십 스타일(Styl

  • [조직행위론] 이화여자대학교의 비전과 조직변화 과정 - 펜실베니아 대학 비교 연구
  • 변화 과정제 1 기: 이화학당 시대 (1886-1910) .9제 2 기:대학과 시대(1910~1925) 10제 3 기:전문대학 시대(1925~1945) 12제 4 기:종합대학 확립기(1945~1961) 1221세기 비전 변화에 따른 조직구조 세계화, 전문화, 과학화 + 복지화 (2000년 이후) 17가장 혁신적인 변화시기 (2000

  • [조직행위론] 조직문화에 대하여
  • 조직경영 205-2-2-4. 크고 대담한 목표의 추구 215-2-2-5. 끊임없는 경영혁신과 학습문화 215-3. 국내 기업문화운동의 문제점을 극복하는 문화관리 225-3-1. 기업문화운동이란? 225-3-2. 오해오도되었던 기업문화운동과 실패원인 235-3-3. 한국 기업의 문화의 특성 245-3-4. 한국 기업의 경영자유형과 기업문화 245-3-5. 한국기업의 문화변화와 혁신 245-4. 조직변혁의 출발점과 추진력으로서의 문화관리 255-5. 문화요소간 적합성과 통합성을 증진하는 문화관리 26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