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론] 금호 아시아나 항공 노사 협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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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주제 : 금호 아시아나 항공 노사협상 연구
부제 : 왜 실패한 협상이라 평가하는가? 협상론 측면에서 연구.


Ⅰ. 서 론

Ⅱ. 본 론
1. 협상 설계 1) 협상 당사자
2) 협상의 배경
3) 협상의 핵심 이슈

2. 협상 과정 1) 진행과정
2) 협상 전략
3) 협상 제약 조건
4) 긴급 조정권과 중재

3. 협상의 이론적 제 문제 1) 협상유인
2) 협상력
3) ZOPA
4) BATNA
4. 협상 결과

Ⅲ. 결 론
1. 실패요인 분석
2. 시사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에서 노사협상이라고 하면 협상 테이블에서의 협상보다는 붉은 띠를 두르고 구호를 외치는 모습, 시위대와 진압대가 대립하는 모습 등 주로 뉴스를 통하여 보여 지는 폭력적인 파업의 모습을 떠올릴 것이다. 양측의 입장이 극한으로 치닫게 되고 다시는 보지 않을 사람들처럼 서로에게 상처를 내는 이러한 모습들은 협상이라고 하기보다는 분쟁이라고 봐야겠지만 이러한 과정을 협상의 한 부분으로 생각할 때 파업은 측의 입장이 극한으로 치닫게 되고 다시는 보지 않을 사람들처럼 서로에게 상처를 내게 되어 상당수는 양쪽 모두에게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또한 화물연대 파업이나, KTX 여승무원 파업처럼 당사자들뿐만 아니라 이해관계가 있는 일반 시민들도 상당한 피해를 보는 경우도 있어서 비판을 받는 부분이기도 하다.

연구 주제인 아시아나 항공 노사협상의 경우도 그러하다. 아시아나 항공 노사협상은 25일이라는 항공업계 최장 파업을 기록하고 노사가 끝까지 대립하여 결론적으로 중재로 결론지어진 실패한 협상이다. 또한 협상과정에서 항공 업계 성수기 시즌인 7∼8월 파업이 일어나게 되어 물류의 이동 및 여객을 마비시킴에 따라 노조는 "귀족 노조"라는 사회적으로 많은 비판을 받게 되었고 아시아나 항공에게도 금전적 손실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미지에 막대한 타격을 입은 양측 모두에게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한 협상이다.
참고문헌
◎ 아시아나 항공사와 아시아나항공 조종사 노동조합 공식 홈페이지
· http://flyasiana.com/index.htm
· http://www.apu.or.kr/

◎ 도 서
·『현대 노사관계론 』 학문사 2004
·『노사관계와 국가경쟁력』 나남출판 2003
·『경제위기와 새로운 노사관계의 모색』 풀빛 2001
·『경제위기와 새로운 노사관계의 모색』한국사회경제학회
(서울: 도서출판 풀빛, 2001)
·『고용과 사회복지』정영순·강철희·김미혜,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2)

◎ 논 문
· 아시아나항공 조종사 파업이 남긴 교훈, 김광득,
大韓建設振興會·건설교통저널, 2005

◎ 인터넷 기사
· http://news.naver.com/
- 아시아나 노조 "13개항 수용없이는 타결없다" (2005.8.1)
- 아시아나 파업 `세계 최장 수준' 불명예 (2005.8.3)
- [아시아나 조종사파업 긴급조정권 발동] (2005.8.10)
- 노-사 모두에 상처만 남긴 아시아나 파업 (2005.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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