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롯데 드림카카오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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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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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1. 개요

- 선정배경 및 연구목표

Part 2. 기업분석
- 롯데제과 소개
- 기업연혁
- 사업 분야

Part 3. 제품분석
- 롯데 초콜릿 제품종류 및 일반적 특징
- 다크 초콜릿의 정의
- 초콜릿 제조과정

Part 4. 시장분석
- 초콜릿 의 전체시장 조사
- 주요경쟁사
- 초콜릿시장의 소비자 분석

Part 5. 전략분석
- SWOT분석
- STP분석
- 4P's분석
- 미래 포트폴리오

Part 6. 결론
- 향후 전망
- 향후 추전 전략

Part 7.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선정배경 및 연구목표
국내 제과시장에서 월매출 100억 돌파한 유일한 제품은 단3가지이다.
롯데 자일리톨 휘바(껌), 롯데 윌(유산균음료), 롯데드림카카오(초콜릿)
제과시장의 살아있는 전설로 불리는 롯데 자일리톨 휘바의 1년6개월 만에 돌파한 월매출 100억 달성을 롯데 드림카카오는 단 6개월에 달성하여 경제적 소비위축에도 불구하고 역대기록을 남기며 제과시장에 진출.
이에 새로운 블루오션 시장인 ‘다크 초콜릿’중에서도 처음 시장에 도입된 롯데 드림카카오를 발표주제로 선정하게 된 것이다.

드림카카오 출시 이후 국내 카카오 초콜릿 시장의 급성장-> 국내 카카오시장 경쟁 심화
-국내 업체들의 미투 전략
-외국 메이저 기업의 국내시장 진출
=>카카오 초콜릿 시장의 경쟁 심화에 따른 드림카카오의 향후 전략 제시
Part 2. 기업분석
- 롯데제과 소개
- 기업연혁
- 사업 분야

1. 롯데제과 소개
1) 롯데제과
롯데의 모기업 롯데제과는 1967년 설립 이래 고객들의 사랑과 신뢰 속에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해 왔습니다. 끊 임 없는 신제품 개발,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앞선 유통방 식으로 제과 업계의 정상을 지키며, 미래 식품 기술개발 로 국내 식품산업의 선진화, 국제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영등포와 양산, 평택, 시흥, 대전에 첨단 시설을 완비한 대단위 공장을 갖추고 껌, 초콜릿, 비스킷 등 2백여 종의 제품을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롯데제과의 우수한 제품들은 세계 70여 개국에서 사랑받고 있습니다. 제과업계 최초로 5천만 불 수출 탑을 수상하는 등 수출을 통해 귀중한 외화를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참고문헌
우창명(2002), 식품 마아케팅 전략포인트, 우리경영혁신연구소
식품저널 편집부(2001), 식품유통연감2001, 식품저널
식품저널 편집부(2002), 식품유통연감2002, 식품저널
식품저널 편집부(2003), 식품유통연감2003, 식품저널
식품저널 편집부(2004), 식품유통연감2004, 식품저널
식품저널 편집부(2005), 식품유통연감2005, 식품저널
식품저널 편집부(2006), 식품유통연감2006, 식품저널
식품저널 편집부(2007), 식품유통연감2007, 식품저널
롯데제과, http://www.lotteconf.co.kr/ 
삼성증권, http://www.samsungfn.com/
키움증권, http://www.kiwoom.com/
오리온, http://www.orionworld.com/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한국 식품 공업 협회, http://www.kfi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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