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정책론] 태국의 관광 PR 분석 -태국의 4가지 관광상품의 PR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2. 태국의 관광산업 현황분석
3. 태국의 PR 사례

Ⅲ. 결론 및 시사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바야흐로 PR의 시대이다. 넘쳐나는 광고에 못지않게 기업은 다양한 루트를 통해서 PR프로그램을 진행시키고 있고, 국가차원에서의 PR도 상당한 수준으로 진행되고 있다. 또한, 개인PR이라는 단어가 낯설지 않을 정도로 현대 사회에서 PR의 중요성은 날로 증가되고 있다. PR의 중요성 증가에는 광고가 갖고 있는 매력 못지않게, 아니 그보다 더 큰 가치를 PR이 지녔기 때문일 것이다. 굳이 예를 들자면 PR이 갖는 신빙성은 광고의 그것에 견주어 봤을 때 그 빛을 더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소비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팔기 위해 대중매체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광고나 대중에게 조직이나 개인의 이념, 주장을 전파하는 선전 등에 비해 PR은 조직이 공중들과 우호적 관계를 맺기 위해 벌이는 쌍방적 커뮤니케이션활동으로 다수 공중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광고 못지않은 효과를 거둘 것으로 생각되어 PR분석을 이번 연구과제의 목표로 삼았다.
이번 연구는 앞에서 살펴 본 PR의 개념을 바탕으로 태국의 관광 PR을 조사하려 한다. 태국은 축제와 음식의 나라로 잘 알려져 있다. 뿐만 아니라, 아시아 관광시장에서 4위권을 유지하는 관광대국으로 GDP의 상당부분을 관광으로 충당하고 있을 만큼 관광의 비중이 큰 나라이기도 하다. 태국은 그만큼 관광을 하나의 산업으로 인식하고 적극 육성하고 있어, 그들의 관광 PR사례분석을 통해 어떻게 관광산업을 바라보고, 어떤 프로그램으로 관광산업을 이끌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현재 태국에서 중점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관광상품 분야인 축제, 어메이징 타일랜드 그랜드 세일, 의료관광서비스 분야, 엘리트카드제도 등에 대한 PR사례를 분석하여 태국 관광산업의 현주소와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검토해 보고, 우리나라의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모범적인 PR사례를 발굴하여 국내 관광산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데 연구의 초점을 두었다.
이 연구의 진행과정은 PR의 이론적 배경 설명 및 태국 관광 산업의 현황 분석을 하고 구체적 관광PR사례를 선정하여 그에 따라 1단계 문제 규명 및 상황분석, 2단계 목표 및 공중설정, 3단계 프로그램 기획 및 커뮤니케이션, 4단계 PR프로그램 평가를 거쳐 결론 및 시사점을 도출하는 형태로 진행하였다.
참고문헌
오두범, 「PR커뮤니케이션론」, 서울 :나남출판, 1991.
김주환, (2004), “PR의 이론과 실제”
태국 관광청, (2006), “2007년 마케팅 기본전략 발표 ”
한국관광공사, (2007), “2007년 2월 관광시장동향”

손성호, 󰡒기업강고에 의한 기업이미지 형성에 관하여󰡓, 경희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 논문, 1996.
이한영, 󰡒광고커뮤니케이션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대학원, 1991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http://www.knto.or.kr/)
한국경제신문 홈페이지 (http://www.hankyung.com/)
동아일보 홈페이지 (http://www.donga.com/)
태국관광청 홈페이지 (http://www.visitthailand.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관광] 부산 스포츠 관광 활성화 방안
  • 관광 참여에 대한 만족도(5) 성별에 따른 참여 동기의 차이(6) 참여경험에 따른 인식의 차이분석Ⅴ. 부산세계사회체육대회를 활용한 부산관광 활성화 방안 SWOT 분석1. Strength(1) 부산관광의 강점(2) 부산세계사회체육대회의 강점2. Weakness(1) 부산관광의 약점(2) 부산세계사회체육대회의 약점3. Opportunity(1) 부산관광의 기회(2) 부산세계사회체육대회의 기회4. Threat(1) 부산관광의 위기(2) 부산세계사회체육대회의 위기【본론 2】Ⅰ. 당면과제Ⅱ. 타

  • [관광학]외래관광객 유치를 위한 방안
  • 상품(Special Interest Tourism) 수요의 증대 세계적인 관광추세는 보는 觀光에서 점차 參與하는 觀光으로 그 중심이 전환되고 있는 추세이다. 외래관광객들은 자신들이 관심을 가진 특정분야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특화된 旅行商品을 선호하는 추세가 뚜렷하다. 기존의 획일적인 관광상품에서 탈피하여 生態觀光, 冒險觀光, 카지노 觀光, 文化遺産觀光, 安保觀光 등 테마가 있는 여행을 하는 관광객의 수가 크게 늘어나는 것이 현재의 관광 추세

  • MICE산업 컨벤션 국제회의 정의 국제회의 기준 국제회의 특성 인센티브 여행
  • PR방법에 대한 투자회수는 즉시성이 없거나 분명하지 않을 수 있다. 예를 들면, 강원도 북부에 있는 알프스 스키리조트에 시찰 초대여행으로 참가한 신문기자들의 의견이 동(同)리조트에 관한 호의적인 기사를 쓰기 위하는 데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체관계자들은 관광상품 평가방법의 하나로 이 초대여행을 이용한다. 그리고 그들은 독자나 청취자에게 이러한 평가 결과를 전달하게 된다.PR은 이중기능을 지니고 있다

  • 17개국 국가정보 및 개황정리
  • 중심의 일당 독재 체제1970년 무혈쿠테타로 집권한 하페즈 알아사드 대통령이 사망하자 ’00년, 아들인 바샤르 알아사드가 대통령에 취임하여 집권바샤르는 취임 직후 민주주의를 강조하며 정치범 수용소를 폐쇄하고 정치범을 석방하는 등 소위 ‘다마스쿠스의 봄’ 시대를 열었음. \그러나 이듬해부터 자신을 반대하는 언론인과 인권운동가를 체포하고, 비밀경찰과 비상사태법을 기본으로 하는 철권정치를 시작중동 각국의 반정부 시위 여파2011년

  • [광고] 광고의 정의, 변천과정, 기능, 특성과 광고의 동향, 현황 및 광고의 사회적 역할 그리고 광고의 역할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의견 분석
  • 상품광고를 직접 광고활동이라고 한다면 이 Publicity는 눈에 드러나지 않게 하는 간접적 여론 조성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언론에 보도자료를 제공한다든가 언론 대상 신제품 설명회를 갖는다든가 하는 뉴스 밸류를 조성해 줌으로써 소비대중의 호의와 공감을 얻어 결과적으로 상품판매 효과를 진작 시키는데 그 활동의 목적을 둔 고도의 판촉 전략이다.2. PR(Public Relation)이란 무엇인가PR이란 원래 Public Relation이라는 영어를 통상 줄여서 PR이라하여 ‘홍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