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루소의 삶과 그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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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루소의 삶과 그의 사상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사상사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루소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 철학자 루소의 삶과 그의 사상 >

1. 서 론
2. 루소의 생애
3. 루소의 사상
(1) 자연주의
(2) 인간사상
(3) 사회사상
4. 루소의 교육사상
1) 교육의 단계
(1) 유아기(1세-5세)
(2) 아동기(6세-12세)
(3) 소년기(13세-15세)
(4) 청년기(16세-20세)
(5) 결혼기(성인기)
2) 교육 방법
(1) 합 자연의 원리
(2) 실물중심 교육
(3) 주정주의의 교육
(4) 소극적 교육
(5) 흥미위주의 자발성의 원리
5. 결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1) 자연주의
루소의 자연에 대한 의미는 다의적이라 할 수 있다. 루소에게서 자연사상은 그의 사상의 중심이며, 종합적인 성격을 갖는다. 그의 사상은 자연사상에서 출발하여 그의 인간과 종교, 나아가 사회와 교육사상이 근원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자연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은 형이상학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 즉, 완전히 질서 있는 우주 창조의 전제, 그것을 다스리는 법칙, 행동의 목표가 자연이라고 할 수 있다. 루소의 자연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에 접근해있다. 자연과 신의 일치로서 신은 즉 자연이며, 자연은 곧 신인 셈이다. 자연이란 우주의 궁극적 원리이며, 존재의 본질이라는 이상주의적 자연사상을 발견하게 된다.
루소는 어떤 사람은 자연에 의해 선하게 되고, 어떤 사람은 습관에 의해 선하게 되고, 또는 교수에 의해 선하게 된다고 했다. 자연은 권력 안에 있는 것이 아니고 어떤 신적인 원인에 의하여 주어진 것이다. 그리고 그의 자연의 다른 면을 살펴보면 인간 심성의 자연, 인간의 자연이다. 따라서 인간이 즉 자연이며, 자연인이 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인간의 본래의 모습이며, 자연의 근원적 성질이다. 루소의 교육 사상에서는 자연은 인간의 자연성이므로 정적인 것이 아니라 형성되는 과정에 의해서 발달하는 동적 자연이라는 의미로서 인간의 자연은 주어진 것이 아니라 내면에서 스스로 발달해가는 자연이다.
그는 자연인의 회복이 교육에서 추구하는 이념으로 정의한다. 자연인은 곧 주체적인가, 이상사회를 이념으로 삼는 목표적 인간, 강한 선의지를 실현하는 인간이라 할 수 있다.
루소의 교육은 자연에 일치하는 교육이며, 자연 상태로의 회복과 자연 상태의 보존이 그의 교육사상의 이상이 되는 것이다. “자연을 알고 자연에 조화해서 교수하라. 그것이 교육의 제일 법칙이다.”라고 하였다.

(2) 인간사상
인간의 권리를 존중하고 인간성을 어떠한 권위와 권력에 대해서 옹호하고 인간의 인간다움을 실현하는데 노력했다. 비인간적이고 인간의 상실과 인간의 권리가 부당하게 억압되고 침해되는 상황에 대해 누구보다도 저항적이고 비판적이었던 사람이 루소이다. 그래서 그의 저작<에밀>을 통해 어떻게 해서 인간이 부패되고 타락해 가는가를 분석하면서 무엇으로 어떻게 인간의 권리가 존중되고,
참고문헌
- 장자크루소, 박호성역 / 에밀 / 책세상 / 2003
- 장자크루소, 주경복역 / 인간 불평등 기원론 / 책세상 / 2003
- 장자크루소, 정영하역 / 사회계약론 / 산수야 / 2005
- 장자크루소, 신윤표역 / 루소 에밀 / 산수야 / 2003
- 장자크루소, 김붕구역 / 고백 / 박영률출판사 / 2005
- 장자크루소, 박순만역 / 참회록 / 집문당 / 2000
- 장자크루소, 김중련역 / 고독한 산책자의 몽상 / 한길사 /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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