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루소의 삶과 그의 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루소의 삶과 그의 사상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사상사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루소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 목차
-
< 철학자 루소의 삶과 그의 사상 >
1. 서 론
2. 루소의 생애
3. 루소의 사상
(1) 자연주의
(2) 인간사상
(3) 사회사상
4. 루소의 교육사상
1) 교육의 단계
(1) 유아기(1세-5세)
(2) 아동기(6세-12세)
(3) 소년기(13세-15세)
(4) 청년기(16세-20세)
(5) 결혼기(성인기)
2) 교육 방법
(1) 합 자연의 원리
(2) 실물중심 교육
(3) 주정주의의 교육
(4) 소극적 교육
(5) 흥미위주의 자발성의 원리
5. 결론
- 참 고 문 헌 -
- 본문내용
-
(1) 자연주의
루소의 자연에 대한 의미는 다의적이라 할 수 있다. 루소에게서 자연사상은 그의 사상의 중심이며, 종합적인 성격을 갖는다. 그의 사상은 자연사상에서 출발하여 그의 인간과 종교, 나아가 사회와 교육사상이 근원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자연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은 형이상학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 즉, 완전히 질서 있는 우주 창조의 전제, 그것을 다스리는 법칙, 행동의 목표가 자연이라고 할 수 있다. 루소의 자연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에 접근해있다. 자연과 신의 일치로서 신은 즉 자연이며, 자연은 곧 신인 셈이다. 자연이란 우주의 궁극적 원리이며, 존재의 본질이라는 이상주의적 자연사상을 발견하게 된다.
루소는 어떤 사람은 자연에 의해 선하게 되고, 어떤 사람은 습관에 의해 선하게 되고, 또는 교수에 의해 선하게 된다고 했다. 자연은 권력 안에 있는 것이 아니고 어떤 신적인 원인에 의하여 주어진 것이다. 그리고 그의 자연의 다른 면을 살펴보면 인간 심성의 자연, 인간의 자연이다. 따라서 인간이 즉 자연이며, 자연인이 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인간의 본래의 모습이며, 자연의 근원적 성질이다. 루소의 교육 사상에서는 자연은 인간의 자연성이므로 정적인 것이 아니라 형성되는 과정에 의해서 발달하는 동적 자연이라는 의미로서 인간의 자연은 주어진 것이 아니라 내면에서 스스로 발달해가는 자연이다.
그는 자연인의 회복이 교육에서 추구하는 이념으로 정의한다. 자연인은 곧 주체적인가, 이상사회를 이념으로 삼는 목표적 인간, 강한 선의지를 실현하는 인간이라 할 수 있다.
루소의 교육은 자연에 일치하는 교육이며, 자연 상태로의 회복과 자연 상태의 보존이 그의 교육사상의 이상이 되는 것이다. “자연을 알고 자연에 조화해서 교수하라. 그것이 교육의 제일 법칙이다.”라고 하였다.
(2) 인간사상
인간의 권리를 존중하고 인간성을 어떠한 권위와 권력에 대해서 옹호하고 인간의 인간다움을 실현하는데 노력했다. 비인간적이고 인간의 상실과 인간의 권리가 부당하게 억압되고 침해되는 상황에 대해 누구보다도 저항적이고 비판적이었던 사람이 루소이다. 그래서 그의 저작<에밀>을 통해 어떻게 해서 인간이 부패되고 타락해 가는가를 분석하면서 무엇으로 어떻게 인간의 권리가 존중되고,
- 참고문헌
-
- 장자크루소, 박호성역 / 에밀 / 책세상 / 2003
- 장자크루소, 주경복역 / 인간 불평등 기원론 / 책세상 / 2003
- 장자크루소, 정영하역 / 사회계약론 / 산수야 / 2005
- 장자크루소, 신윤표역 / 루소 에밀 / 산수야 / 2003
- 장자크루소, 김붕구역 / 고백 / 박영률출판사 / 2005
- 장자크루소, 박순만역 / 참회록 / 집문당 / 2000
- 장자크루소, 김중련역 / 고독한 산책자의 몽상 / 한길사 /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