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여성억압의 상징적 사례 분석과 `차이의 정치`와의 조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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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차이의 정치'와 '여성'
2. 여성억압의 상징적 사례 분석
1) 남성중심사회의 통치전략으로서의 성폭력
2) {월장}사건과 군사문화적 집단폭력
3) 박남철의 '욕시'사건 - "시여, 성희롱의 무기여"
3. 여성운동의 현 위상과 역사
1) 여성운동에 대한 남성의 공격, 왜 심해지나
2) 한국 여성운동의 역사
4. 여성운동의 성과를 위한 두가지 모색
1) '열린 권력'과 '안티 망각 운동'
2) '차이의 정치'- 권력에의 진정한 욕구

본문내용
1. '차이의 정치'와 '여성'
어느 국가나 사회를 막론하고 남녀의 자연적 성sex과 사회적 성gender의 차이는 존재하며, 혈통과 피부색이 다른 민족적 인종적 이질성이 대립하고, 가치와 정견이 다른 이질적 집단이 공존하며, 동일 사안에 대해 상반된 견해를 보이는 다수 집단이 상존한다. 이 외에도 수없이 많은 차이가 사회를 구성한다. 따라서 사회와 국가는 차이로 이루어진 생명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지난 세기는 '동일성'의 시대였다. 다양한 차이는 자유주의의 대의제 민주주의 제도 아래 또는 사회주의 프롤레타리아 기치 아래 통일된 국가와 사회 속에서 제 목소리를 낼 수 없었다.
어느 한 국가를 생각해보자. 그 정부는 여성의 입장에서 본다면 남성 지배의 정부이고, 유색인의 입장에서는 백인의 정부이며, 외국인 노동자와 이민족의 입장에서는 특정 민족의 정부이며, 배우지 못한 자의 입장에서는 식자(識者)의 정부이며, 비기독교도의 입장에서는 기독교도의 정부이며, 무산자의 입장에서는 유산자의 정부이며, 동성·양성애자의 입장에서는 이성애자의 정부이다. 또한 이념과 정치적 견해를 달리하는 소수자의 입장에서 그 정부는 특정 이념의 신봉자가 지배하는 정부에 지나지 않는다. 그렇다면 결국 그 정부는 남성, 백인, 특정 민족, 식자, 기독교도, 이성애자, 특정 이념 중심적 국가인 셈이다. 여성, 유색인, 외국인 노동자, 배우지 못한 자, 비기독교도, 무산자, 동성·양성애자를 모두 합하면 차이를 구성하는 집단은 수적으로 다수인 반면, 지배 집단은 소수이다. 그러나 여전히 권력은 소수가 지배한다.
참고문헌
김소희, "시여, 성희롱의 무기여: 박남철 시인의 욕설 같은 글, 창비 인터넷 자유게시판에서 공방 파문", {한겨레 21}, 2001년 4월 26일.
김아리, ˝교재 살 돈 없으면 몸 팔면 된다˝, {한겨레}, 2003년 5월 24일.
김은실, {여성의 몸, 몸의 문화정치학}(또 하나의 문화, 2001).
노혜경 외, {페니스 파시즘}(개마고원, 2001).
반경환, {어느 철학자의 행복}(국학자료원, 2000).
'{월장} 사이트(http://home.pusan.ac.kr/~wallzang).
이김정희, {여성운동하는 사람들}(여성신문사, 2002).
이남석, {차이의 정치 - 이제 소수를 위하여}(책세상, 2001).
최이부자, "여성작가 인신공격 '성폭력' 논란", {여성신문}, 62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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