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깨진유리창의 법칙을 읽고난 감상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3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깨진유리창의 법칙을 읽고난 감상을 여러각도로 정리해보고 생각해보았습니다. 결론은 이렇습니다. 기업, 혹은 조직의 기둥역할을 하는 기본 핵심가치를 유지하는 상태에서 조직내 세밀한 부분까지 신경써줄수 있다면 그 기업은 장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고대 경영조직론 계절학기 독후감으로 작성했고, 최고점수를 획득해 만족이 큽니다. 관련 분야를 공부하시는 분들께 이 자료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 깨진 유리창의 법칙을 읽고
* 혁신은 기발하거나 새로운 것이 아니다
* 새롭거나 장대한것이 아니다
* 목표가 정해져있지 않다
* 핵심가치는 지켜야한다
본문내용
* 성공하는 기업이나 실패하는 기업의 차이는 무엇일까? 경영진의 능력, 자본력, 기술력, 물론 이런것들도 큰 요소이기는 하다. 그러나 칼로 싸우는 전투에 총이 나오거나 하는등의 획기적 요소가 아닌바에는 어느정도 인정되는 바운더리 안에 있는 것이라 하겠다. 그렇다면 이 차이는 무엇일까? 의외로 사소한 것들의 집합이 큰 결과를 낳는다고 할 것이다. 기업들을 보면 경영 전략이나 비전에는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면서도 정작 기업을 갉아먹고 있는 사소하지만 치명적인 것들에 눈을 돌리지 못하는 기업과 조직 구성원들에게 작고 사소한 문제깨진 유리창에 집중이라는 발상의 전환을 통해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희망을 보여준다. 이책은 작은 것의 위대함을 알려주는 경영철학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다.

똑같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어떤 회사는 승승장구하고 어떤 회사는 실패하는가? 잘 나가던 회사가 문을 닫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해답은 바로 깨진 유리창에 숨어 있다. 이거 하나 정도는 적당히 넘어가도 괜찮겠지라며 우리가 소홀히 해왔던, 작은 것의 위대함을 알려주고 있는 이 책은 왜 우리가 깨진 유리창에 주목해야 하는지, 앞으로 깨진 유리창을 예방하고 수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실마리를 제시하고 있다.

성공은 치열한 경쟁이나 값비싼 홍보 마케팅이나 원대한 비전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하고 있는 일의 작은 부분을 챙기는 데서 결정된다. 이러한 발상의 전환은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서 생존 전략을 찾고 있는 이들에게 미래의 성공을 약속하는 확실한 지름길이 될 것이다. 이책을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기업내 혁신이라는 주제를통해 정리하고자 한다.

혁신은 기발하거나 새로운 것이 아니다

경영혁신과 관련하여 가장 쉽게 가질 수 있는 오해가 혁신은 무언가 새로운 것이라는 고정관념이다. 우리의 비즈니스는 매일 같은 일을 되풀이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새로운 것을 찾아내기는 매우 어렵다. 사실 새로운 것에는 두 가지가 있다. 완전히 새로운 것과 기존의 것을 재조합한 것이 그것이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과 불완전한 유를 완전한 유로 바꾸는 것으로 비유할 수 있다. 그런데 우리는 완전히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을 혁신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생각은 경영혁신에 대해 막연한 거리감을 가지게 한다. 경영혁신이 어려운 것이라고 생각하는 순간, 혁신 활동이 어렵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역사에서 일어났던 위대한 혁신 중에 전혀 새로운 것이란 아주 드물다. 최초의 달 로켓도 기존 기술의 조합에서 탄생했다. 우주선을 만드는데 있어 새로운 요소 기술은 좀처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잔혹한 우주 환경에서는 최고의 품질과 신뢰성을 검증 받은 기술과 부품이 아니면 안되었기 때문에, 검증되지 않은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지 않았다고 한다. 대 힛트제품이었던 평판 TV를 살펴보자. LG전자의 타임머신은 TV에 저장장치를 조합한 것이고, 삼성전자의 보르도 TV는 와인잔에서 개념을 가지고 온 것이다. 이렇듯 경영혁신은 전혀 새로운 개념보다 기존의 것을 재조합하는 경우가 훨씬 더 많다.
참고문헌
* 깨진 유리창의 법칙 - 흐름출판
* 혁신의 원칙 - 민영사
* 조직혁신 - 고려대학교 출판부
* 삼성경제연구소 지식포럼 자료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조직론] 맥도날드 Mcdonald의 성장과 위기 그리고 위기극복 이후 변화
  • 깨진 유리창의 법칙>, 흐름출판, 2012.- 필립 코틀러. 남문희 역리더스북, 2007.- W.R.Scott.P.128, 2002.- 신동아 2001.2- Warner, Melanie, “Sales Growth at McDonald’s Is the Highest in 17 Years”, TheNewYork Times, Jan 29, 2005.- 맥도날드의역사, http://aorehskfem.springnote.com/pages/9260942 (2012/4/29)- Mcdonald, www.mcdonalds.com., www.mcdonald.co.kr

  • [경영조직론] 맥도날드 Mcdonald의 성장과 위기 그리고 위기극복 이후 변화
  • 깨진 유리창의 법칙>, 흐름출판, 2012.- 필립 코틀러. 남문희 역리더스북, 2007.- W.R.Scott.P.128, 2002.- 신동아 2001.2- Warner, Melanie, “Sales Growth at McDonald’s Is the Highest in 17 Years”, The New York Times, Jan 29, 2005.- 맥도날드의역사, http://aorehskfem.springnote.com/pages/9260942 (2012/4/29)- Mcdonald, www.mcdonalds.com., www.mcdonald.co

  • [독후감]이기는 습관 - 분석 및 독후감
  • 감상문 (독후감)역동의 현장만을 따라 다니며 현업의 전쟁터에서 승리를 일군 명장, 전옥표. 그는 일선의 역할을 수행하면서도 틈틈이 시간을 쪼개 박사학위를 취득할 만큼, 명실 공히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전략가로서 면모를 갖춘 인물로 정평이 나 있다. 이 책은 그가 그 동안 숱한 조직과 사람을 감화시켰던 실전의 노하우를 엮은 책이다. 기본에 철저하면서도 자기계발과 성과 배가를 위해 발로 뛰는 조직을 키우는 현장경영의 방법론, 그리고 고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읽고난 후, 어떤 식으로 위치기반서비스를 구상해야 할지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사진찍는 것과 AI에 관심이 많은 내가 어떤 식으로 이 모든 것을 포괄할수 있을지 생각해 보았다. 살면서 한번씩은 이런 생각을 해보게된다 ‘대체 이런 사진은 어디서 찍을 수 있는까?’, 이 해답을 찾을 수 있는게 이미지 파일에 담겨있는 위치정보이다. 당신이 있었던 곳을 사진은 이미 알고 있다는 뜻이다. 내가 인공지능에 관심이 많으므로, 카메라 프로그램과 위치정

  • [감상문] 레드마케팅을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A+자료)
  • 경영대학원 겸임교수를 지냈다. 저서로는 『로하스경제학』, 『앞으로 3년, 대한민국 트렌드』, 『커져라 상상력 강해져라 마케팅』, 『성공하는 기업에는 스토리가 있다』, 『글로벌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커피 경제학』 등이 있으며 대표 역서로는 『깨진 유리창 법칙』, 『B2B 브랜드 마케팅』, 『지식경제학 미스테리』,『트래픽』 등이 있다.3. 목 차추천사 - 빨간색만큼이나 매력적인 책 프롤로그 - 컬러의 왕, 레드를 주목하라 1장 레드, 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