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을 위한 NGO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31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을 위한 NGO의 역할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경제학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NGO의 역할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 목차
-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을 위한 NGO의 역할 >
1. 서 론
2. 본 론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미
2) 기업과 NGO의 관계
3)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을 위한 NGO의 역할
3. 결 론
- 참 고 문 헌 -
- 본문내용
-
2) 기업과 NGO의 관계
기업과 NGO의 관계는 다음의 4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서 살펴 볼 수 있다. 이 유형은 NGO를 포함한 사회 전체가 기업에 대한 요구와 기대 유형으로 볼 수 있으며, 이는 사회 공헌의 유형이 기업이 자발적으로 판단하는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적극성 혹은 소극성 정도에 따라 구분된다. 가장 소극적이 반동적 사회공헌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자체를 거부하고 사회적 압력을 거부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최소의 사회공헌에 머무는 유형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적극적 사회공헌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당연한 사명으로 인식하고 사회적 책임의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수립해서 실천하는 유형이다. 이 두 극단 사이에 방어적, 수용적 사회공헌, 두 가지의 유형이 존재한다. 방어적 사회공헌은 기업에 대한 피해와 손실을 최소화 하기 위한 유형으로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기업이 지역사회의 반발을 무마할 정도에서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경우이다. 수용적 사회공헌은 단기적인 비용문제에 매달리지 않고 중장기적인 지역발전에 대한 이해당사자의 요구를 일부 수용하는 융통성을 가진 사회공헌이다(주성수 2004, 195).Spar와 La Mure(2003, 83-85)의 경우, 위의 구분과는 다르게 NGO가 기업에 대하여 사회적 책임을 요구할 때, 기업이 대응하는 방법에는 크게 저항, 선제, 굴복의 3가지로 나누어 보고 있다. 이 3가지 방법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대응하는지는 기업의 거래비용, 브랜드 효과, 경쟁적 지위에 따라 다르다. 거래비용이 높은 경우 즉, 기존의 생산설비를 포기하고 새로운 생산에 대한 전환비용이 높은 경우에는 대부분이 NGO의 압력에 대하여 저항한다.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에 크게 의존하고, 거래비용이 낮은 경우 NGO의 압력에 대해 기업은 굴복한다. 마지막으로 산업에서 사회적 책임을 수행함에 따라 전략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경우 기업은 선제의 방법으로 대응하게 되는 것이다.
기업과 NGO의 관계에 초점을 맞춰보면, 그 관계가 일방적인 적대 혹은 일방적인 공조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기업의 영리활동으로 사회의 부가 축적되고 경제적 풍요를 누리게 되면, 더불어 자각적인 시민의식이 발전되고 시민사회가 활동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춰지게 된다. 또 역으로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한 NGO활동이 활성화되면 시민의식과 시민문화가 발전되고, 시민사회가 건강한 사회에서의 기업의 영리활동이 왕성하며 동시에 시업시민정신이 사회공헌으로 실천되는 지속가능성을 갖게 된다. 기업과 NGO는 서로 도움이 되는 상호보조적인 관계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사회적 책임에 관한 서로의 견제, 즉 생산적 긴장관계가 기본적인 관계라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 강만수 / 현장에서 본 한국경제 30년 / 삼성경제연구소 / 2005
- 마이클 에드워즈,서유경역 / 시민사회 / 동아시아 / 2005
- 김호기 / NGO가이드 / 한겨레신문사 / 2001
- 박상필 / NGO와 정부 그리고 정책 / 아르케 /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