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을 위한 NGO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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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을 위한 NGO의 역할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경제학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NGO의 역할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을 위한 NGO의 역할 >

1. 서 론

2. 본 론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미
2) 기업과 NGO의 관계
3)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을 위한 NGO의 역할

3. 결 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2) 기업과 NGO의 관계
기업과 NGO의 관계는 다음의 4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서 살펴 볼 수 있다. 이 유형은 NGO를 포함한 사회 전체가 기업에 대한 요구와 기대 유형으로 볼 수 있으며, 이는 사회 공헌의 유형이 기업이 자발적으로 판단하는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적극성 혹은 소극성 정도에 따라 구분된다. 가장 소극적이 반동적 사회공헌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자체를 거부하고 사회적 압력을 거부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최소의 사회공헌에 머무는 유형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적극적 사회공헌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당연한 사명으로 인식하고 사회적 책임의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수립해서 실천하는 유형이다. 이 두 극단 사이에 방어적, 수용적 사회공헌, 두 가지의 유형이 존재한다. 방어적 사회공헌은 기업에 대한 피해와 손실을 최소화 하기 위한 유형으로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기업이 지역사회의 반발을 무마할 정도에서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경우이다. 수용적 사회공헌은 단기적인 비용문제에 매달리지 않고 중장기적인 지역발전에 대한 이해당사자의 요구를 일부 수용하는 융통성을 가진 사회공헌이다(주성수 2004, 195).Spar와 La Mure(2003, 83-85)의 경우, 위의 구분과는 다르게 NGO가 기업에 대하여 사회적 책임을 요구할 때, 기업이 대응하는 방법에는 크게 저항, 선제, 굴복의 3가지로 나누어 보고 있다. 이 3가지 방법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대응하는지는 기업의 거래비용, 브랜드 효과, 경쟁적 지위에 따라 다르다. 거래비용이 높은 경우 즉, 기존의 생산설비를 포기하고 새로운 생산에 대한 전환비용이 높은 경우에는 대부분이 NGO의 압력에 대하여 저항한다.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에 크게 의존하고, 거래비용이 낮은 경우 NGO의 압력에 대해 기업은 굴복한다. 마지막으로 산업에서 사회적 책임을 수행함에 따라 전략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경우 기업은 선제의 방법으로 대응하게 되는 것이다.
기업과 NGO의 관계에 초점을 맞춰보면, 그 관계가 일방적인 적대 혹은 일방적인 공조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기업의 영리활동으로 사회의 부가 축적되고 경제적 풍요를 누리게 되면, 더불어 자각적인 시민의식이 발전되고 시민사회가 활동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춰지게 된다. 또 역으로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한 NGO활동이 활성화되면 시민의식과 시민문화가 발전되고, 시민사회가 건강한 사회에서의 기업의 영리활동이 왕성하며 동시에 시업시민정신이 사회공헌으로 실천되는 지속가능성을 갖게 된다. 기업과 NGO는 서로 도움이 되는 상호보조적인 관계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사회적 책임에 관한 서로의 견제, 즉 생산적 긴장관계가 기본적인 관계라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강만수 / 현장에서 본 한국경제 30년 / 삼성경제연구소 / 2005
- 마이클 에드워즈,서유경역 / 시민사회 / 동아시아 / 2005
- 김호기 / NGO가이드 / 한겨레신문사 / 2001
- 박상필 / NGO와 정부 그리고 정책 / 아르케 /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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