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 체벌문제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3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 체벌 문제에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교육학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학교 체벌 문제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 학교 체벌문제에 관한 연구 >

1. 서 론

2. 본 론
1) 학교체벌에 대한 찬성, 반대 입장에 대한 고찰
(1) 학교체벌에 대한 반대 입장
(2) 학교체벌에 대한 찬성 입장
2) 학교체벌에 대한 정당성 논의

3. 결 론(유의점과 개선방안 제시)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1) 학교체벌에 대한 반대 입장
학교체벌을 적극 반대하고 있는 입장에서는 체벌은 일종의 촉력으로, 폭력에 길들여지는 인간을 길러낼 뿐이며, 바람직하지 않는 행동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제거가 아닌 일시적인 억압의 한 방편이며, 하나의 경고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체벌 그 자체가 회피나 무단결석과 같은 도피행동을 조장하는 등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가르치며, 오히려 사랑보다는 증오심을 갖게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주장의 근거로서는 체벌 반대론자들 인간은 만물의 영장이며 이성적 존재라는 것이다. 특히 교육은 체벌이라는 수단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격적인 관계에 의하여 마음과 사고를 변화시킬 수 있는 것으로 본다. 이와 같은 입장은 낙관적이며 긍정적인 인간관에 기초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교육은 훈련이 아니며 인격적인 신뢰관계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체벌이야말로 그 자체가 비인간적이며 비교육적인 것으로 체벌을 아예 존재하면 안 되는 악으로서의 범죄행위로 규정한다.

(2) 학교체벌에 대한 찬성 입장
학교체벌을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체벌과 촉력을 동일시하는 것 자체가 문제가 있으며, 체벌은 인간이 바른 길을 가게 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주장한다. 따라서 인격관계에서조차 경우에 따라 사람이 되게 하기 위하여 물리적인 체벌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체벌 찬성 입장은 인간이랑 본래 불완전하며 이성적인 존재만은 아니기 때문에 사랑의 매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체벌의 찬반 입장은 인간을 어떻게 보느냐, 나아가서는 교육을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서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또한 개인에 따라 체벌의 방법이나 효과자체도 다를 수 있으며, 체벌의 찬반 논의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2) 학교체벌에 대한 정당성 논의
위와 같이 학교체벌에 관한 논쟁이 점점 뜨거워지고 있는 가운데, 학교체벌을 방지하기 위하여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와 법무법인
참고문헌
- 인디고서원 / 주제와 변주 / 궁리 / 2006
- 정영근역 / 교육학의 거장들 / 한길사 / 2004
- 한석수 / 교육정책의 나비효과를 꿈꾸며 / 2005
- 이성진외 / 교육심리학의 새로운 쟁점과 이롬 / 교육과학사 / 1999
- 이기문 / 새로운 학교 풍경 / 아침이슬 / 2001
- 한준상 / 우리교육의 지평을 찾아서 / 아침이슬 / 2003
- 토론논술연구소 / 교육칼럼읽기118 / 자우출판사 /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벌에 대한 인식 및 실태 조사
  • 문제가 아니다. 체벌에 관련된 대상들로 크게 교사, 학생, 학부모가 있지만 본 4조는 앞으로 교사가 될 예비교사로서, 무엇보다 실제 교육 현장에 몸담고 있는 교사들의 입장에 중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현재 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의 체벌 실태와 체벌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 그리고 아울러 체벌에 대한 대안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지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한 달이 넘는 기간 동안 총 8개의 학교의 92명의 교사들에게 설문조사를 실

  • [교육심리] 체벌이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
  • 체벌은 무엇이고 그 실태는 어떠한가에 의문을 품고 객관적인 정보를 모아 탐구해 보았다. 이번 조사를 통해 체벌의 논리적인 근거와 장단점, 그 대안에 대해 모색해 보고자 한다. ‘체벌이 사랑의 매가 될 수 있는가’하는 문제에 답을 하는 것은 체벌이 무엇인가를 정의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표준국어대사전은 체벌을 ‘몸에 직접 고통을 주어 벌함. 또는 그런 벌’이라 규정하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의 체벌은 교육 목적을 가진다는 점에서 가

  • 체벌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 학교의 문화를 바로잡는다는 것은 교육 주체들에게, 다시 말해 교사/학생들에게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긴박한 과제가 아닐까 싶다.2. 체벌이란 무엇인가2.1. 체벌의 개념체벌이란, ‘학업이 부진하거나 금지되어 있는 일을 범하였을 때와 같은 경우, 때리거나 세워두거나 식사를 시키지 않는 등의 신체적 고통을 주는 벌을 가함으로써, 격리 시킨다던가 그 비행을 교정하려는 방법 서울대교육연구소, 교육학 대백과사전, 하우(夏雨), 1998’으로 정의

  • 교육적상황에따른체벌교육의문제점과교사와학습자의입장차이
  • 체벌에 대한 논의는 교육이 성립되는 이와 같은 상황에 근거를 두고 전개되어야 한다. 이러한 교육적 상황에서의 체벌에 대한 논의는 이미 여러 각도에서 전개되었고, 문제점과 더불어 찬반 논쟁이 많이 연구되어 왔다. 이번 논의 에서는 ‘이일용(1996), 교육행정의 탐구 제9장 미국 판례에 나타난 학교에서의 체벌’을 읽고, 이에 대한 우리나라에서의 체벌상황을 바탕으로 하여, 체벌에 대한 찬, 반의 입장을 살펴 본 후, 체벌에 관한 법적사실과 판례를

  • ‘교사 체벌’의 실태 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교사체벌 금지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목차Ⅰ. 교사 체벌에 관한 필요성 및 목적Ⅱ. 이론적 배경Ⅲ. ‘교사 체벌’은 왜 행해지는가?Ⅳ. ‘교사 체벌’의 문제점과 해결방안Ⅴ. 결론 ‘교사 체벌’의 실태 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 방안Ⅰ. 교사 체벌에 관한 필요성 및 목적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문명의 발달과 함께 인본주의 사상이 대두되고, 수요자 중심의 학생 중심 교육 사상이 전 세계적으로 보급되면서부터 체벌에 대한 찬반론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