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의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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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한국 고전시가와 그 연구현황
1. 시가(詩歌)의 개념과 범주
2. 시가연구상의 문제점들
1) 율문
2) 한역(漢譯)
3) 고전시가
4) 구체
5) 장(章)
6) 행(行)
3. 고대문학
① 문학
② 고고학 분야
③ 노래와 춤
⑤ 고대시가
4. 삼국의 노래
① 고구려
② 백제
③ 신라
⑤도솔가
제2장 한자로 번역되어 전하는 상대시가
1. 황조가
① 작가에 대한 이견
② 작자가 유리왕이라고 가정했을 때
2. 공후인( 公無渡河歌)
① 공후인에 담겨있는 여러문제
㉠ 국적의 문제
㉡ 작품제목의 문제
㉢ 작가의 문제
② 출전
③ 관련인물
3. 영신가
① 출전
② 특성
③거북의 목이 상징하는 것
④ 시가문학상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
4. 해가
5. 인삼요
6. 자루 빠진 도끼 노래

3장. 향가
1. 향가의 개관
(1) 향가
2. 향가의 시대적 배경
① 향가의 시대적 배경의 문제점
② 향가 연구를 어렵게 만드는 요소
3. 향가 작자의 문제
⑴ 향가의 작자에 대한 의견
4. 향가의 성격
(1) 불교와 밀접한 관계
⑵ 현존 향가의 성격 규정에 대한 쟁점
⑶ 판단의 어려움
5. 향가 작품 해독
(1) 향가의 해석
(2) 향가작품 해석의 문제점
(3) 향가에 대한 어학적인 해석
6. 삼구육명을 둘러싼 형식의 문제
(1) '삼구육명'
(2) ‘삼구육명’에 대한 논의
(3) 삼구육명 정설 확립의 어려움
(4) 삼구육명에 대한 연구
7. 이야기와 노래를 둘러싼 형식의 문제
8. 향가의 향유계층
(1) 향가의 향유계층에 대한 논의
(2)삼국유사의 기록

참고자료



본문내용

제1장. 한국 고전시가와 그 연구현황

1. 시가(詩歌)의 개념과 범주

'시가'는 '시이면서 노래'라는 의미이므로 현대시와는 구별되는 개념이다. 따라서 시가는 율문으로 되어 있는 시 작품들을 지칭하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漢詩의 경우에는 음송된다는 점에서는 넓은 의미의 시가에 포함된다고는 할 수 있어도 엄격한 의미에서 율문 즉 노래라고 할 수는 없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양반 사대부들이 즐겨 지었던 한시를 제외한 우리말 노래(우리말 표기수단이 없었던 고려시대까지는 한역된 작품들도 포함함)만을 고전시가의 범주에 넣어 살펴보고자 한다.
'고전시가'는 문학을 크게 현대문학과 고전문학으로 나누었을 때 고전문학(시,소설,산문)의 하위 갈래에 속하는 것이다. 따라서 고전시가의 범주는 고전문학의 범주인 개화기 전까지 창작되어 불려지던 작품들이 포함된다고 하겠다. 개화기 전까지 불려지던 고전시가 작품들을 다시 그 형식이나 율격의 공통성에 따라 시대별, 장르별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삼국통일 이전의 상대 시가, 통일신라에 유행했던 향가, 고려시대를 대표하는 경기체가와 고려속요, 조선시대의 악, 시조, 가사, 모든 시대에 걸쳐 꾸준히 구전되어 오던 민요, 무가 등을 구체적으로 들 수 있다.
① 오래전부터 노래로 불렸던 시의 형태를 띤 총칭

② 일반적으로 시간이 오래될수록 시와 노래는 함께 존재

③ 현존하는 작품분석 上 시 = 노래, 노래 = 시이며, 상대로 올라갈수록 설화와 밀접한 관계⇒ 문헌상 고려후반기 고려가요에 분리됨

④ 현재에는 시 ≠ 노래이며, 낭송, 율격이 맞춰짐 ⇒ 조선전기에 노래와 시가 분리되었으며, 도산 이황선생의 도산십이곡발에 『예전의 시는 노래로 부를 수 있었지만 요즘의 시는 노래로 부를 수 없다. 그래서 우리말로 된 노래를 만든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⑤ 시간이 오래될수록 시는 노래로 불려질 수 있었고, 노래로 불려지는 것은 모두 시이다.

⑥ 물론 당시의 현장을 볼 수 없기 때문에 분명히 확증할 수는 없지만 현존작품을 볼 때 시와 노래는 함께 존재했고, 시이며 노래이고 노래이며 시인 양면성을 가지고 있었다고 추측.

⑦ 고전시가 : 19C이전(갑오경장)의 선조들이 만들고 불렸던 노래를 총칭함
참고문헌
[직접 서술]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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