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저작권과 저작권법(P2P, 냅스터, 소리바다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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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저작권법이란

Ⅲ. 저작권법상 권리자

Ⅳ. 저작권법의 변화

Ⅴ. 저작권 및 관련산업의 규모

Ⅵ. 저작물과 저작권의 국제 동향
1. 산업디자인
1) 독일
2) 미국
3) 일본
4) 프랑스
5) 베른협약
2. 멀티미디어 제작물의 분류
1) 미국
2) 캐나다
3) 호주
3. 단체명의저작물
1) 미국
2) 일본
3) 프랑스
4. 저작인격권의 양도
5. 저작인격권의 포기
1) 독일
2) 미국
3) 영국
4) 일본
5) 캐나다
6. 일시적 저장
1) 미국
2) 일본
3) EU
4) WIPO 저작권조약
7. 화면 현시
1) 미국
2) EU

Ⅶ. 음악저작권분쟁

Ⅷ. 냅스터관련 음악저작권

Ⅸ. 소리바다와 P2P

Ⅹ. 디지털 환경에서의 정보공유와 음악저작권의 대안모색

Ⅺ. 제언

Ⅻ. 결론
본문내용
인터넷이 21세기에 첨단 정보화 사회의 기반으로 형성되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과 관련한 법률 정비는 원초적 단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인터넷에 관련된 저작권에 대한 분쟁 해결을 위한 합리적 방안이 정착되지 못하고 논쟁이 계속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저작권을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copyright'에 'copyleft'라는 이름으로 반저작권 운동을 펼치고 있는 단체들은 인터넷 상에서 영향력 있는 압력단체로 등장하여 인터넷은 누구의 통치도 필요 없으며, 또한 인터넷에 올려진 모든 자료는 공유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사회 모든 분야에서 인터넷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법적 규제 안으로 들어오는 것이 불가피해지고 있다. 앞으로 인터넷의 사회적 비중이 커질수록 법률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이해 당사자들 사이에 갈등과 충돌관계도 더욱 많아 질 것이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가장 큰 변화를 강요당하고 있는 법률은 저작권법이다. 과거에는 온라인 책이나 시집을 읽다 마음에 드는 구절을 갈무리하여 인터넷의 다른 사람에게 전자우편을 보내거나 공개 프로그램을 복사해 나눠 사용하거나, 명화, 사진 등을 자신의 홈페이지에 옮겨 놓은 행위가 일반적으로 이루어졌지만 이제는 현실 세계의 법인 저작권법이 적용되고 있다.
최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렸던 세계 지적재산권 기구(WIPO)회의에서 1백 20개국은 컴퓨터 통신망을 통한 문학, 예술작품, 영화음반, 뮤지컬 등 실연(實演)내용의 무단 복제 및 전송을 금지하는 법령을 체결하였다. 실연 작품이나 음반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복제권 침해에, 타인에게 전송할 경우에는 공중전달권 침해에 각각 해당된다.
이처럼 기존 저작권법은 디지털 혁명이라고 불리는 기술변화에 의해 정당성이 뿌리에서부터 위협받고 있다. 과거 저작물은 그 내용이 담긴 그릇(매체)과 분리할 수 없었지만 요즘의 디지털 저작물은 종이책 처럼 어느 한 그릇에 담겨 있는 것이 아니라 네트워크를 통해 여기저기 분리되어 돌아다닌다. 그래서 일부 진취적인 법률가는 '매체 중심의 저작권법'에서 '내용 중심의 저작권법'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한다. 정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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