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한국 가전시장에서의 중국가전 경쟁력 비교(하이얼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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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한국가전시장에서의 중국가전이 차지하는 위치 및 가전 경쟁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시장분석
2. 하이얼 그룹 소개
3. 한국 백색가전시장의 특성과 상황
4. 한국 백색가전시장에서의 하이얼과 한국 기업의 경쟁력 비교
가) 제품 다양성
나)품질
다) 가격
라) 유통
마) 서비스(A/S)
5. 하이얼의 발전전략과 한국진출 성공요인
가) 하이얼의 발전전략
나) 하이얼의 한국 진출기
다) 한국시장에서의 성공요인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본론
1. 시장분석
사례 연구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에 가전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가전산업이 가지는 특성들을 이해하고 나아가 이러한 특성을 사례에 적용하기 위해 가전산업이 가지는 특성을 알아보기로 한다. 가전산업의 특성은 아래와 같다.
첫째, 가전산업은 가정용 내구소비재를 생산하는 산업으로 전자산업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고, 최종제품으로서 관련부품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 때문에 전략적인 의미가 대단히 크다. 또한 생활문화를 편리하게 변화시키고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며 생활혁명을 주도하기도 한다. 연대별로는 1950년대 라디오, 1960년대 흑백 TV, 1970년대 Hi-Fi 오디오, 1980년대 칼라 TV, 1990년대 초 VCR 캠코더가 폭발적인 수요를 창출한 바 있으며, 오늘날은 짧은 주기의 다양한 신제품이 출시되어 각양각색의 수요에 부응하고 있다.
둘째, 가전 산업은 기술, 자본, 노동 집약적인 특성을 모두 갖춘 복합적인 산업이다. 연구개발과 부품 생산은 기술 및 자본 집약적 공정이며, 조립 생산은 노동 및 자본 집약적 공정이다. 따라서 신기술의 개발도 중요하지만 조립에 들어가는 인건비나 물류비를 줄이는 것이 가격 경쟁력의 핵심이다.
셋째, 가전 산업은 반도체, LCD, 소형 모터, 자기 헤드 등 전자 부품의 대량 수요처로서 전자 부품의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여 가격 하락을 촉진하며 이는 여타 전자 산업 기기의 가격 하락과 수요 확대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가전 산업은 소수 다국적 기업에 의해 지배되고 있는 생산 집중도가 매우 높은 산업이다. 소니, 샤프 등의 일본계, 필립스로 대표되는 유럽계, 삼성전자, LG전자 등의 한국계 기업이 전세계 생산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기술혁신 및 대량생산과 대량 판매로 가격 인하 경쟁이 치열함에 따라 수익률은 낮은 반면, 생산 설비 및 유통에는 막대한 투자가 소요되는 산업적 특성이 신규 사업자의 진입을 제한하는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마진이 적은 제품을 대량으로 판매하면서도 이윤을 확보할 수 있는 주도 기업 중심으로의 집중화가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의 가전산업에서 최근 하이얼 그룹의 돌풍을 주목하지 않을 수 없으며, 최근 언론에서 회자되고 있는 하이얼의 한국진출에 관한 보도 또한 쉽게 접할 수 있다. 2005년 11월 30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하이얼은 국내에 32치 LCD TV를 99만원에 출시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한국시장 공략을 선언하였다. 비슷한 사양의 국내 제품의 경우 가격대가130만~150만원의 수준임을 감안하면 얼마나 파격적인 가격인지 알 수 있다. 하이얼은 어떤 그룹이고 다른 경쟁사들에 비해 가격 면에서 강점을 갖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국 가전 기업들이 하이얼과 경쟁할 수 있는 점은 무엇인가?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매일경제 2005-10-10"수입가전업체끼리 뭉친다"
[매일경제 1월 5일] [하이얼 연혁]
삼성경제 연구소 ‘가전산업’
산업연구원 홈페이지
서울 경제 신문 2005-10-10"수입가전업체들‘공동마케팅’추진"
중국최대 가전사‘하이얼’한국상륙 10달 [전자신문 2003-10-07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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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17 14:2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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