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스타벅스 커피의 경영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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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스타벅스 커피의 경영철학이
상세하게 언급잘되어 있습니다
참고잘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스타벅스의 역사

3. 스타벅스의 토착 마케팅 사례
1) 한국시장 공략을 위한 토착마케팅
(1) 한글 간판의 스타벅스의 토착화
(2) 스타벅스 커피가 국내에서 비싼 이유
2)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한 스타벅스의 토착화
(1) 경영 방식
(2) 대중매체 광고는 NO!
(3) 남겨진 문제들

4. 하워드 슐츠의 커피산업 성공이유
1) 커피 산업을 새로운 시각에서 정의함
2) 커피 서비스의 품질에 혹독하리만큼 철저함
3) 종업원들과의 신뢰 관계가 스타벅스의 생명

5. 스타벅스의 오감마켓팅과 감성마켓팅
1) 오감마케팅
(1) 미각 - 커피의 맛
(2) 후각 - 커피향
(3) 청각
(4) 시각
(5) 촉각
2) 감성마케팅
(1) 최고의 맛
(2) 최상의 서비스
(3) 커피향 나는 분위기 연출
(4) 커피상하지 않는 포장법 개발
(5) 연공서열 없음
(6) 신뢰, 스타벅스 리더십의 근원

6. 스타벅스와 커피빈의 차이점

7. 나오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커피향은 매력적이다. '알을 찧어 그대로 가방 속에 넣고 전차 속에서 진한 향기를 맡으면서 집으로 돌아온다'는 이효석의 수필(낙엽을 태우면서)을 생각나게 한다. 하지만 커피에는 향내만큼 진한 돈 냄새도 배어있다. 세계 선물시장 거래액으로 보면 '검은 황금' 석유에 이어 두 번째고, 다국적 커피전문점 스타벅스의 실적은 국제 소비 시장의 지표로도 여겨질 정도다. 국내에서도 커피 애호가를 겨냥한 커피 카드가 앞다퉈 출시되고 있고 일회용 커피믹스는 할인점 판매품목 수위권을 점하고 있다. 또 국내 커피전문점의 역사는 기업의 흥망성쇠와도 직결된다. 커피는 백만장자의 사랑을 받는다. 또 커피의 원산지 이디오피아에서부터 최대산지 브라질까지 세계 2000여만명이 커피와 관련된 일자리를 갖고 있고 지구촌에서 하루에 소비되는 커피는 25억잔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스타벅스가 성공하게 된 원인과 스타벅스의 경영철학, 마케팅을 알아보기로 하자.
2. 스타벅스의 역사
스타벅스는 1971년 시애틀에서 탄생했으며 현재 CEO인 하워드 슐츠(Howard Schultz) 회장이 1987년 스타벅스를 설립, 오늘날 전세계 조직과 마케팅에 참여하기 시작해 현재 미국, 캐나다, 일본,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영국, 대만, 중국, 뉴질랜드, 쿠웨이트와 전세계 공항, 서점, 캠퍼스, 병원 등에 라이센스 전문점 및 30여 개국 총 6,800여 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시애틀의 한 작은 커피 전문점으로부터 출발한 회사이다. 슐츠는 유럽을 방문했을 때 수많은 사람들이 길가의 에스프레소 바에 앉아 담소를 나누며 시간을 보내는 것을 보고 이러한 개념을 미국에 도입하기로 결심하였다.
1971년 제럴드 볼드윈(Gerald Baldwin)과 고든 보커(Gordon Bowker), 지브 시글(Zev Siegl)이 미국 시애틀에 1만달러씩을 갹출하여 커피 판매점 스타벅스를 설립했다. 이 당시에는 커피숍이 아닌 커피 원재료를 판매하는 곳이었다. 1982년에 하워드 슐츠(Howard Schultz)를 영입해 마케팅을 맡겼다. 1983년에는 피츠(Peets)를 인수하였다. 제럴드 볼드윈은 스타벅스를 떠나 피츠를 경영하였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네이버 지식iN)
체험마케팅 번트 H. 슈미트 저/ 홍성태, 윤성준, 박성연 공역/세종서적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신화/ 하워드 슈츠, 도리존슨 양 공저/김영사 2000스타벅스/ 하워드 슐츠 지음 / 김영사 1999
필 하킨스의 '파워풀 컨버세이션 : 강력한 리더들의 의사소통 비법' 중에서커피점으로 돈벌기/ 이일안/ 세기 1997www. istarbucks.co.krwww. MARKETINGHAN.co.krwww. xpert.co.krwww.hunet.co,kr외식경제신문 http://www.foodban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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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dal71***
    (2007.08.08 15:0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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