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중독] 게임 중독의 원인과 영향 및 예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게임의 종류

Ⅲ. 중독의 일반적 개념

Ⅳ. 게임의 의존성과 중독성에 관한 연구들

Ⅴ. 컴퓨터 게임중독의 원인

Ⅵ. 게임 중독 예방
1. 게임은 하루에 1시간 30분 이내로
2. 식사는 제때에
3. 잠은 정해진 시간에
4. 낮 시간에 30분 이상 햇볕을
5.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하는 시간을
6. 일주일에 2회 이상 운동을

Ⅶ. 게임이 청소년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Ⅷ. 결론
본문내용
현재 청소년들의 인터넷 게임은 가장 문제가 되는 병적 인터넷 사용 중의 하나이다. 우리나라의 PC방은 지금 게임으로 들끓고 있으며, 마치 온 나라의 청소년들이 게임에 빠져 있는 듯하다. 또한 많은 PC방들이 이름부터 게임방이거나 게임 네트워크 스테이션으로 불리우고 있다. 게임은 이미 많은 청소년들의 대중적 언어가 되어 있다. 청소년들이 사실 게임에 빠져드는 이유를 설명하는 이론은 현재 많지 않다. 아마도 욕구실현이론이 가장 많이 인용되는 이론 중의 하나일 것이다. 현실에서 획득하기 위한 욕구가 게임을 통해 실현된다. 공부로서는 도달할 수 없는 자신의 지위가 게임을 통해 세워진다. 가상실현, 한마디로 가짜 자기실현이라고도 한다. 게임에서의 지위는 현실에서 동료집단 내부의 지위는 되겠지만 실제로는 가상의 지위일 수 있다. 청소년기간 동안에만 유효한 지위일 수 있다는 것이다. 한번 마법사가 되는 꿈을 꾸기 시작한 게임 사용자들은 그 길을 마치 고행과 수도의 길인 양 많은 고통을 감수하면서도 전진해 나간다. 이 길을 중도에서 가로막는 자들은 모두 적이 된다. 마치 게임에 등장하는 적들과 마찬가지로 취급이 되는 것이다. 또 다른 이론으로 ADHD(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 및 청소년들이 게임에 흔히 중독되기 쉽다고 하는 것이 있다. 이는 게임이 가지고 있는 끊임없는 각성과 주의력 이동이라는 현상을 게임이 만족시켜주기 때문이다. 주의력을 유지하기 어려운 사람들에게는 지속적으로 자극적인 신호와 메시지가 전달이 되어야만 한다. 게임은 무수한 장면과 시도 때도 알 수 없는 공격, 그리고 적들의 출현으로 인해 과각성된 상태를 장기간 유지해야만 재미있게 진행될 수 있다. 다른 어떤 매체나 미디어도 지속적인 자극을 전달할 수 없기 때문에 게임은 이런 ADHD 아동들을 컴퓨터와 인터넷 앞에 묶어두게 할 수 있는 힘이 있는 것이다. 이에 비해 단조로운 학교수업은 이 아이들을 선생님에게 집중시키게 하기란 매우 어려운 것이다. 게임을 통해 아이들은 단지 중독될 뿐 아니라 폭력적으로 변하게 된다. 한 게임을 마치면서 수만 명을 죽이게 된다. 그 수만 명이 죽는 전투를 치르는 아이들의 머릿속에는 온갖 폭력적 계획들이 난무하게 된다. 이러한 게임 중독으로 인해 아이들이 학교도 그만두게 되고, 부모와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야외활동을 통한 청소년 인터넷게임중독 예방 프로그램
  • 게임 중독자에 대한 적절한 개입은 물론 예방사업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인터넷 게임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사전에 인터넷 게임 중독을 막음으로써 그들이 건전하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기 위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자 한다. 4. 서비스대상 및 인원수․ 서비스 대상: 천안시에 거주하는 일반 중학교에 다니는 청소년 ․ 실인원: 35명 대상구분서비스

  • 청소년 게임중독 청소년의 게임사용 가족여가활동 게임중독의 개념
  • 청소년의 게임중독이 여가활동에 미치는 영향목차1.연구주제2.연구목적 및 필요성3.선행연구 고찰4.사용하게 될 자료소개(분석방법&결과)**1.연구주제이 연구는청소년의 게임사용과 게임중독,가족여가활동 실태를 조사하고,기존의 연구보다 좀더 청소년들이 게임에중독되는 다양한 원인들 중 가족기능,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부모의 여가에 대한 의식 등을분석하고 이것에 대해 진단*예방하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게임

  • 사이버 중독 교육방안 사이버 중독의 내용과 교육의 해야 하는 이유
  • 게임 중독이 되는 것이다. 음란물 중독의 경우 새로운 성적 자극 추구하는 것이 가능하고 심리적 긴장과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고 성적 욕구 표현이 가능하고 대리만족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음란물 중독이 되는 것이다.3) 사이버 중독의 증상 및 문제점사이버 중독의 유형별로 각각 나누어서 살펴보면 통신 중독의 증상 및 문제점으로 자기 통제력의 상실, 일상생활의 부적응 가정, 감정조절 능력의 감소, 대인관계 장애, 언어생활의 악영향 등이

  • [청소년 복지론]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문제
  • 영향 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것이 그 주된 요인으로 생각된다.따라서 한국 청소년들의 인터넷 과다사용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러한 인터넷 과다사용의 원인을 분석한 뒤 이에 대해 개인, 가족환경, 학교환경, 국가정책 차원에서의 효과적인 대응책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Ⅱ. 본론1. 인터넷 과다사용의 개념 및 유형1) 인터넷 과다사용의 개념인터넷 과

  • 인터넷 중독 보고서
  • 중독에 빠지게 된 원인에 대해 파악해보고 가능하다면 그것부터 교정한다. 중독자들은 인터넷 사용 전에 이미 심리적인 취약점들을 가지고 있었던 경우가 많다. 그러한 것들로서는 외로움, 자신감 결여, 자신의 어려운 처지, 현실에서의 고통 등등일 것이다. 인터넷 중독자들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실제적인 도움이 필요하며 그동안은 고통을 직면해 나가야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직업을 구할 상황이면 그래야 하고, 학업 성적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