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중독] 게임 중독의 원인과 영향 및 예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7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게임의 종류
Ⅲ. 중독의 일반적 개념
Ⅳ. 게임의 의존성과 중독성에 관한 연구들
Ⅴ. 컴퓨터 게임중독의 원인
Ⅵ. 게임 중독 예방
1. 게임은 하루에 1시간 30분 이내로
2. 식사는 제때에
3. 잠은 정해진 시간에
4. 낮 시간에 30분 이상 햇볕을
5.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하는 시간을
6. 일주일에 2회 이상 운동을
Ⅶ. 게임이 청소년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Ⅷ. 결론
- 본문내용
-
현재 청소년들의 인터넷 게임은 가장 문제가 되는 병적 인터넷 사용 중의 하나이다. 우리나라의 PC방은 지금 게임으로 들끓고 있으며, 마치 온 나라의 청소년들이 게임에 빠져 있는 듯하다. 또한 많은 PC방들이 이름부터 게임방이거나 게임 네트워크 스테이션으로 불리우고 있다. 게임은 이미 많은 청소년들의 대중적 언어가 되어 있다. 청소년들이 사실 게임에 빠져드는 이유를 설명하는 이론은 현재 많지 않다. 아마도 욕구실현이론이 가장 많이 인용되는 이론 중의 하나일 것이다. 현실에서 획득하기 위한 욕구가 게임을 통해 실현된다. 공부로서는 도달할 수 없는 자신의 지위가 게임을 통해 세워진다. 가상실현, 한마디로 가짜 자기실현이라고도 한다. 게임에서의 지위는 현실에서 동료집단 내부의 지위는 되겠지만 실제로는 가상의 지위일 수 있다. 청소년기간 동안에만 유효한 지위일 수 있다는 것이다. 한번 마법사가 되는 꿈을 꾸기 시작한 게임 사용자들은 그 길을 마치 고행과 수도의 길인 양 많은 고통을 감수하면서도 전진해 나간다. 이 길을 중도에서 가로막는 자들은 모두 적이 된다. 마치 게임에 등장하는 적들과 마찬가지로 취급이 되는 것이다. 또 다른 이론으로 ADHD(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 및 청소년들이 게임에 흔히 중독되기 쉽다고 하는 것이 있다. 이는 게임이 가지고 있는 끊임없는 각성과 주의력 이동이라는 현상을 게임이 만족시켜주기 때문이다. 주의력을 유지하기 어려운 사람들에게는 지속적으로 자극적인 신호와 메시지가 전달이 되어야만 한다. 게임은 무수한 장면과 시도 때도 알 수 없는 공격, 그리고 적들의 출현으로 인해 과각성된 상태를 장기간 유지해야만 재미있게 진행될 수 있다. 다른 어떤 매체나 미디어도 지속적인 자극을 전달할 수 없기 때문에 게임은 이런 ADHD 아동들을 컴퓨터와 인터넷 앞에 묶어두게 할 수 있는 힘이 있는 것이다. 이에 비해 단조로운 학교수업은 이 아이들을 선생님에게 집중시키게 하기란 매우 어려운 것이다. 게임을 통해 아이들은 단지 중독될 뿐 아니라 폭력적으로 변하게 된다. 한 게임을 마치면서 수만 명을 죽이게 된다. 그 수만 명이 죽는 전투를 치르는 아이들의 머릿속에는 온갖 폭력적 계획들이 난무하게 된다. 이러한 게임 중독으로 인해 아이들이 학교도 그만두게 되고, 부모와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 음식 소개(한국, 중국, 일본, 프랑스, 인도)
- 과학의 지식습득 방법 중 기존의 이론 중 하나를 제시하고 본인이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 중 하나와 연결하여 논의하시오
- 사서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수강생은 모든 관종(공공, 학교, 대학, 전문, 특수) 도서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모든 관종에서 근무할 수 있지 않고, 자신의 꿈과 적성, 기질에 따라 관종을 결정해야 한다 이에 자료선택 원리를 기반으로 자신이 근무하고자 하는 도서관 관종을 정하여
- 컴퓨터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자원봉사활동 소감문
- 장애인의 사회 재활 개념과 실태를 파악하고,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의 사회 재활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