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특징, 동향과 역기능 및 전자상거래(EC) 성공조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 성장의 환경적 요소

Ⅲ. 전자상거래시장의 특징
1. 완전시장(perfect market)인가
2. 거래비용(transaction cost)이 낮다
3. 상품의 가격이 낮아진다
4. 중개인(intermediary)의 역할 축소

Ⅳ. 전자상거래의 유형 및 이용 형태

Ⅴ. WWW 보안(Security)
1. 시스템보안(System Security)과 자료보안(Data Security)
1) 시스템보안(System Security)
2) 자료보안(Data Security)
3) Security Attacks
2. 암호화(Cryptography) 방법
1) Encryption
2) Symmetric Cryptography
3) Asymmetric Cryptography
4) Message Authetication와 Digital Signature
5) 보안 응용시스템(Security Application)
3. 일반적인 WWW보안 메커니즘
1) IP Address Authetication
2) Basic Authetication
3) Message Digest Authetication
4. SEA(Security Extension Architecheture)
1) SEA(Security Extension Architecheture) 개요
2) SEA의 중심 클래스

Ⅵ. 국내외 전자상거래 동향
1. 미국
2. 유럽
3. 일본
4. 국내 동향

Ⅶ. 전자상거래의 역기능과 법적대응

Ⅷ. 전자상거래 사업의 성공요건
1. 공급사슬상의 비효율성 극복과 효율성 제고
2. 소비자역량과 특성을 고려
3. 정보기술(IT)기반의 확립과 어플리케이션공급자
4. 새로운 비즈니스법칙의 파악과 산업에 대한 이해능력
5. 전자상거래에 맞는 도구와 기술을 보유한 주요공급자의 능력 확보
6. 새 중간상인인 정보매개상(informediary) 이용을 활성화

Ⅸ. 결론
본문내용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 EC)에 대한 개념정의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명확하게 정립되지 않았다. 또한 어느 범위까지를 전자상거래에 포함시켜야 할지에 대해서도 아직 논의단계이다. 그러나 대체로 전자상거래라 함은 정보통신망의 개념이 통신수단으로서의 의미를 넘어 시장이라는 개념으로 확대됨에 따라 기업이나 정부기관과 같은 독립된 조직간 또는 조직과 개인간에 다양한 전자적 매체를 이용하여 상품이나 용역을 교환하는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이는 돈의 흐름이 수반되는 일상적인 상거래뿐만 아니라 對고객 마케팅, 광고, 조달, 서비스 등까지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전자상거래는 ꡒ전자적 방식을 이용하여 전자공간(Cyber-Space)상에서 이루어지는 거래행위ꡓ라고 정의되기도 한다. 즉 전자상거래는 전자문서교환, 이미지 처리, 바코드 사용, 전자우편, 인터넷, 전자자금이체, 전자화폐, 통신망을 이용한 가상기업 등을 통한 일반적인 거래활동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전자상거래는 비즈니스상의 모든 프로세스에 관계된 정보교환을 개방화된 통신망(Open Network)상에서 전자화하여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즉, 조직(기업, 공공, 국가기관)과 소비자간 또는 조직과 조직간에 상품유통관련 정보의 배포, 수집, 협상, 주문, 납품, 대금지불 및 자금이체 등 모든 상거래절차를 전자화된 정보로 전달하는 온라인 상거래를 의미한다. 그 예로서 개방화된 통신망상에 가상상점(Virtual Shopping Mall)을 설치하여 이 곳에서 비행기티켓이나 영화표의 예매, 각종 정보열람, 상품 및 서비스의 구매 등을 할 수 있으며, 지불은 전자화폐를 이용하거나 신용카드번호 등을 암호화하여 통신망에 보냄으로써 결제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결국 EC는 기업과 소비자간의 상거래뿐 아니라 모든 경제활동에 선진적인 정보기술을 도입한 것으로서, CALS나 EDI를 포함하는 광의의 의미로도 사용된다. OECD에서는 ꡒ문자, 소리, 시각이미지를 포함하여 디지털화한 정보의 전송, 처리에 기초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상업적 거래ꡓ라고 전자상거래를 정의하기도 한다.
또한 일본의 통산성에서 정의내리는 전자상거래란, 각 경제단체(행정, 개인도 포함)간의 모든 경제활동(설계․개발, 광고, 상거래, 결제 등)을 여러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실행하는 시스템으로서, EDI와 CALS도 포함하는 광범위한 정보시스템 또는 그것을 통해 실현되는 사회이다. 정리하면, 전자상거래란 상품, 서비스의 매매와 관련된 제반 활동을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처리하는 것으로서, 정보화시대에 따른 기업의 생존 및 경영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무역상거래] 전자상거래결제와 보안 방안
  • 특징을 살펴본후 전자상거래의 보안에 있어서의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제 2 절 연구의 체계본 연구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제 2 장 전자상거래의 정의와 구성요소제 1 절 전자상거래의 정의1. 전자상거래의 정의전자상거래는 네트워크 상의 상업적 활동을 지원하고 정보적 분석에 관계된 전반적인 과정의 집합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으로는 제품 정보를 제시하고, 이벤트, 서비스, 제공자, 소비자, 광고주, 거래지원, 다양한 서비스와

  • 전자상거래 관련 국제규범의 제정 동향과 내용 분석
  • 삼성경제연구소 연구용역전자상거래 관련 국제규범의 제정 동향과 내용 분석2000. 12.박노형(고려대 법과대학 교수)고려대학교 통상법연구센터목차제1장 전자상거래 시장의 형성과 발전 1제1절 전자상거래의 개념 1I. 전자상거래의 정의 1A. 전자상거래의 일반적 정의 1B. 주요 국가 및 국제기구에서의 전자상거래 정의 3II. 전자상거래의 유 7A. 거래시스템 기준 유형 7B. 거래방식 기준 유형 8C. 거래주체 기준 유형 9제2절 전자상거래의 현재와 미

  • [이비지니스, 전자상거래] 싸이월드 기업분석
  • 성공하여 이용자들로부터 큰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위기의 대처방안 한 산업 내에 속한 기업들 중 위기가 없다는 것을 다시 생각해보면 그 기업은 미래가 없다고 생각이 든다. 이는 현재의 위기를 대처하는 방법에 따라 해당 기업의 미래 성장성 및 경쟁력을 확보하는 밑거름이 된다는 생각이 든다. 따라서 기업은 현재 위기를 잘 파악하고 잘 대처한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 것이다. 위의 싸이월드의 사회적인 위기를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 [행정학] 우리나라 전자정부의 나아갈 방향 - 우리나라의 전자정부 현황과 외국의 전자정부 비교를 통하여
  • 성공사례6. 호주 - 29(1) 호주의 전자정부 개요(2) 호주 정부의 정보화 비전(3) 전자정부를 구현하기 위해 개발된 계획과 프로그램(4) 호주의 전자정부 평가Ⅳ. 우리나라 전자정부 현황 및 문제점 331. 우리나라 전자정부 추진과정 33(1) 단계별 구분2. 우리나라 전자정부의 현위치 403. 우리나라 전자정부의 문제점 40Ⅴ. 우리나라 전자정부와 외국사례

  • [회계학]재무성과분석에 의한 ERP시스템의 도입성과에 관한 연구
  • 성공이 높은 ERP벤더들이 제시하는 성공사례를 통하여 시스템도입의 효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문헌조사를 토대로 ERP시스템 도입의 유형적 효과를 기업의 재무제표상의 수치를 통하여 분석하고 비재무적효과를 지적자본의 측정을 통해서 해당 효과의 정도를 보고자 한다.본 연구는 모두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 서론에 이어 제2장에서는 ERP시스템에 관한 이론적 배경으로서 ERP시스템의 발전 및 특성과 도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