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특징, 동향과 역기능 및 전자상거래(EC) 성공조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인터넷 성장의 환경적 요소
Ⅲ. 전자상거래시장의 특징
1. 완전시장(perfect market)인가
2. 거래비용(transaction cost)이 낮다
3. 상품의 가격이 낮아진다
4. 중개인(intermediary)의 역할 축소
Ⅳ. 전자상거래의 유형 및 이용 형태
Ⅴ. WWW 보안(Security)
1. 시스템보안(System Security)과 자료보안(Data Security)
1) 시스템보안(System Security)
2) 자료보안(Data Security)
3) Security Attacks
2. 암호화(Cryptography) 방법
1) Encryption
2) Symmetric Cryptography
3) Asymmetric Cryptography
4) Message Authetication와 Digital Signature
5) 보안 응용시스템(Security Application)
3. 일반적인 WWW보안 메커니즘
1) IP Address Authetication
2) Basic Authetication
3) Message Digest Authetication
4. SEA(Security Extension Architecheture)
1) SEA(Security Extension Architecheture) 개요
2) SEA의 중심 클래스
Ⅵ. 국내외 전자상거래 동향
1. 미국
2. 유럽
3. 일본
4. 국내 동향
Ⅶ. 전자상거래의 역기능과 법적대응
Ⅷ. 전자상거래 사업의 성공요건
1. 공급사슬상의 비효율성 극복과 효율성 제고
2. 소비자역량과 특성을 고려
3. 정보기술(IT)기반의 확립과 어플리케이션공급자
4. 새로운 비즈니스법칙의 파악과 산업에 대한 이해능력
5. 전자상거래에 맞는 도구와 기술을 보유한 주요공급자의 능력 확보
6. 새 중간상인인 정보매개상(informediary) 이용을 활성화
Ⅸ. 결론
- 본문내용
-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 EC)에 대한 개념정의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명확하게 정립되지 않았다. 또한 어느 범위까지를 전자상거래에 포함시켜야 할지에 대해서도 아직 논의단계이다. 그러나 대체로 전자상거래라 함은 정보통신망의 개념이 통신수단으로서의 의미를 넘어 시장이라는 개념으로 확대됨에 따라 기업이나 정부기관과 같은 독립된 조직간 또는 조직과 개인간에 다양한 전자적 매체를 이용하여 상품이나 용역을 교환하는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이는 돈의 흐름이 수반되는 일상적인 상거래뿐만 아니라 對고객 마케팅, 광고, 조달, 서비스 등까지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전자상거래는 ꡒ전자적 방식을 이용하여 전자공간(Cyber-Space)상에서 이루어지는 거래행위ꡓ라고 정의되기도 한다. 즉 전자상거래는 전자문서교환, 이미지 처리, 바코드 사용, 전자우편, 인터넷, 전자자금이체, 전자화폐, 통신망을 이용한 가상기업 등을 통한 일반적인 거래활동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전자상거래는 비즈니스상의 모든 프로세스에 관계된 정보교환을 개방화된 통신망(Open Network)상에서 전자화하여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즉, 조직(기업, 공공, 국가기관)과 소비자간 또는 조직과 조직간에 상품유통관련 정보의 배포, 수집, 협상, 주문, 납품, 대금지불 및 자금이체 등 모든 상거래절차를 전자화된 정보로 전달하는 온라인 상거래를 의미한다. 그 예로서 개방화된 통신망상에 가상상점(Virtual Shopping Mall)을 설치하여 이 곳에서 비행기티켓이나 영화표의 예매, 각종 정보열람, 상품 및 서비스의 구매 등을 할 수 있으며, 지불은 전자화폐를 이용하거나 신용카드번호 등을 암호화하여 통신망에 보냄으로써 결제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결국 EC는 기업과 소비자간의 상거래뿐 아니라 모든 경제활동에 선진적인 정보기술을 도입한 것으로서, CALS나 EDI를 포함하는 광의의 의미로도 사용된다. OECD에서는 ꡒ문자, 소리, 시각이미지를 포함하여 디지털화한 정보의 전송, 처리에 기초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상업적 거래ꡓ라고 전자상거래를 정의하기도 한다.
또한 일본의 통산성에서 정의내리는 전자상거래란, 각 경제단체(행정, 개인도 포함)간의 모든 경제활동(설계․개발, 광고, 상거래, 결제 등)을 여러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실행하는 시스템으로서, EDI와 CALS도 포함하는 광범위한 정보시스템 또는 그것을 통해 실현되는 사회이다. 정리하면, 전자상거래란 상품, 서비스의 매매와 관련된 제반 활동을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처리하는 것으로서, 정보화시대에 따른 기업의 생존 및 경영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