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윤리] 인터넷상에서의 네티켓과 사이버윤리 및 정보통신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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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정보사회에서의 비도덕화
Ⅲ. 정보사회에서의 올바른 윤리 : 네티켓의 필요성 및 개념
1. 정보사회에서의 올바른 윤리로서의 네티켓의 의미
2. 네티켓의 기본원칙
1) 인간임을 기억하라
2) 실제생활에서 적용된 것처럼 똑같은 기준과 행동을 고수하라
3) 현재 자신이 어떤 곳에 접속해 있는 지 알고, 그곳 문화에 어울리게 행동하라
4) 다른 사람의 시간을 존중하라
5) 온라인상의 당신 자신을 근사하게 만들어라
6) 전문적인 지식을 공유하라
7) 논쟁은 절제된 감정 아래 행하라
8)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존중하라
9) 당신의 권력을 남용하지 말라
10) 다른 사람의 실수를 용서하라
3. 네티켓의 위반사례
4. 인터넷상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네티켓 가이드라인
1) 이메일 예절
2) 온라인채팅에서의 예절
3) 메일링 리스트 및 그룹토의를 할 때의 예절
4) 웹문서를 작성할때의 예절
5) 원격접속(Telnet)이나 파일전송(FTP)을 할 때의 예절
6) 계시판 예절
7) 공개자료실 예절
8) 인터넷게임에서의 예절
9) 기타 인터넷 예절
Ⅳ. 인터넷과 정보내용등급제
1. 정보내용등급제의 개념과 내용
2. 정보내용등급제를 구현하려는 세계적 시도들
3. 정보이용자에게 통제와 책임의 이동
4. 자율규제가 효과적으로 시행되기 위한 조건들
Ⅴ. 결론
본문내용
인터넷은 사이버 공간이라는 새로운 삶의 공간을 만들어 내었다. 일반적으로, 사이버 공간은 컴퓨터 네트워크가 창출하는 공간적 은유를 의미하며, 구체적으로는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집단적으로 구성되는, 네트워크상의 가상 사회를 뜻한다. 원래 사이버(cyber)라는 말은 키잡이(조타수)를 의미하는 희랍어 ꡐkubernetesꡑ에서 유래한 것으로서, 변변한 지도나 장비 없이 대양을 항해하면서 독자적인 능력을 길러야 했던 희랍의 조타수들이 기른 자립심이 내포되어 있다. 오늘날과 같은 의미에서의 사이버라는 말은 1984년 윌리엄 깁슨(William Gibbson)의 소설 『뉴로맨서』(Neuromancer)에서 비롯되었는데, 당시에 그 의미는 ꡐ가상현실 기반 컴퓨터 네트워크ꡑ였다.
사이버 공간은 비록 ꡐ가상ꡑ이라는 용어로 표현되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추상적인 사회는 아니다. 사이버 공간에는 나름대로의 행위 주체, 행위 양식, 제도와 규범이 엄연하게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가상 사회로서의 사이버 공간은 실제 사회와 전적으로 격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사이버 공간에서는 우리의 일상적인 삶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정치적경제적예술적 행위 등이 펼쳐지고 있다.
크게 보아, 사이버 공간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의 모습을 하며 발전하여 왔다.
첫째, 정보의 바다로서의 사이버 공간이다. 사이버 공간에는 무수히 많은 정보가 들어 있다. 그러므로 사이버 공간은 방대한 데이터 베이스와 같은 역할을 한다. 네티즌은 정보의 생산자인 동시에 소비자이며, 자기 정보의 관리자이기도 하다.
둘째, 매체로서의 사이버 공간이다. 사이버 공간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전세계적으로 전파하고 여론을 형성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을 제공해 준다. 현실 세계에서 스스로의 목소리를 내기 어려운 힘없는 일반 대중들도 사이버 공간에서는 얼마든지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다.
셋째, 네트워크로서의 사이버 공간이다. 사이버 공간은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사람과 사람을 연결시켜 준다. 네티즌들은 전자 우편을 통해 서로의 의사를 전달하고, 뉴스 그룹을 통해 관심 있는 현안을 토론하고, 채팅을 통해 실시간으로 대화를 나눈다. 사이버 공간에서는 시공간적 제약 및 성별, 연령, 계층, 인종 등의 사회적 조건을 초월하여 각자의 관심과 이해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공동체가 만들어진다.
넷째, 생활 세계로서의 사이버 공간이다. 사이버 공간은 또 하나의 삶의 공간이다. 사람들은 사이버 공간에서 쇼핑을 하고, 은행 일을 보고, 교육을 받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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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작물에 대해서는 상표나 저작권을 반드시 기재하도록 한다.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에 접근하기 위해 너무나 많은 화면을 거치지 않도록 한다.참고문헌네티켓교실, http://neticlass.80port.net/htm/main.htm배정현, 네티켓의식 실태와 교육방안, 석사학위논문, 연세대 교육대학원, 2006이태욱, 네티켓 교실, 형설출판사, 2002정보통신윤리위원회 KIPS IT 인증원, 인터넷윤리, 이한출판사, 2005한국교육학술정보원, 청소년을 위한 정보통신윤리, 한국경제신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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