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아동문학의 흐름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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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문학의 흐름연구에 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저의 자료실을 방문하신 분 학업에
나날이 커다란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아동문학의 개념
1) 광의의 아동문학
2) 협의의 아동문학
3) 세계의 아동문학
4) 한국의 아동문학
5) 아동문학의 조건

Ⅲ. 동요와 동시
1. 동시의 개념
2. 동요의 개념
3. 동요와 동시의 차이
4. 동요․ 동시 창작을 위한 기본적 자세
5. 동요․동시창작의 실제

Ⅳ. 동화.소년소설
1. 동화의 개념
2. 소년소설의 개념
3. 동화와 아동소설의 차이

Ⅴ. 아동극
1. 아동극의 개념
2. 아동극의 형태

Ⅵ. 결어







본문내용
1. 서론
길가에서 마주치는 많은 아이들 중에 동요를 부르는 아이를 만나기란 쉽지 않다. 아이에게 요즘 유행하는 최신 가요를 불러보라고 하는 것이 특정한 동요를 불러보라고 하는 것보다 반응을 얻기가 더 쉬운 일이 될 정도로 동요는 아이들에게 외면당하고 있다. 동요뿐만이 아니다. 도서관의 수많은 동시집은 아이들의 손길을 받을 기회가 거의 없어 갓 출판된 상태로 남아있다. 누구나 한번쯤 동시나 동요를 읽거나 부를 때 심한 어리광으로 인해 낯간지러움을 느껴봤을 것이다. 또한 진부한 내용 때문에 오는 시시함이나, 말뜻을 알아내지 못해 뜬구름을 잡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았을 수도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동요나 동시 등을 스스로 찾아서 접할 노력을 하지 않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문학을 일반문학에서 독립시키든, 또는 문학 장르 안에 포함시키든 그것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아동문학의 장르만을 다루고자 한다.
Ⅱ. 아동문학의 개념
1. 아동문학의 뜻
아동문학이란 한마디로 아동에게 읽힐 것을 목적으로 쓴 특수한 문학으로서 동요·동시·동화·아동소설·아동극 따위가 포함된다. 그 대상이나 작품의 소재나 기능의 한계성 때문에 특수문학으로 분류시키기도 한다. 또한 아동문학이란 용어는 아동과 문학의 합성어로 영어에서도 Children's Literature 혹은 Juvenile Literature 라고 써서 역시 두 개의 단어가 결합하여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작가가 일차적으로 아동들에게 읽힐 것을 목적으로 창작한 특수문학으로 동요·동시·동화·아동소설·아동극 등의 장르를 총칭한 것이 곧 아동문학이라는 정의나, 작가가 아동이나 동심의 고향으로 돌아가고 싶어하는 어른들에게 읽힐 것을 목적으로 창조한 시·동화·소설·희곡 등의 총칭이라는 정의는 모두 그 대상을 아동으로 한다는 점에서 같은 견해를 보인다. 그러나 석용원은 아동을 포함한 동심을 가진 어른들까지 아동문학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뛰어난 아동문학 작품은 아동과 성인에게 다 함께 깊은 감동을 주는 본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범위를 모든 인간으로 확대시킬 수 있다. 얼마전 이웃나라 일본의 작가 구리 료헤이(栗良 平)가 동화 <우동 한 그릇>을 써서 화제를 일으킨 일이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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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오덕: 시정신과 유희정신, 창작과 비평, 1979.
:울면서 하는 숙제, 인간사, 1984.
엮음: 참꽃 피는 마음, 온누리, 1984.
엮음: 산넘고 물건너, 그루출판사, 1984.
이상현: 한국아동문학론, 동화출판공사, 1976.
유경환: 어린이를 위한 에세이, 배영사, 교육신서 90,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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