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여성의 교육과 차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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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여성의 교육과 차별에 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저의 자료실을 방문하신 분 학업에
나날이 커다란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1. 서 론

2. 여성교육
1) 성인여성의 의미
2) 성인여성의 발달 특성
(1) 일반적 특성
(2) 여성의 특징
3) 성인여성과 교육
4) 성인여성과 학교교육
(1) 고등교육
(2) 교육 영역별 성별 이분화

3. 여성의 차별
1) 문화적 차별
2) 교육적 차별
3) 경제활동 및 고용 측면에서의 차별
4) 정치적 차별
5) 법적 차별

4. 대학생활 및 교수 -학습 과정에서의 성별 불평등
1) 고등교육 환경의 차이-여자대학과 남녀공학 대학
2) 교수- 학습 과정에서의 성차별

5. 성인여성의 사회교육
1) 대학 비진학 고졸 여성의 취업률
2) 성인전기 여성의 사회교육 기ghl

6. 성인여성 사회교육의 쟁점
1) 여성 사회교육의 성격
2) 사회교육에 대한 여성의 욕구
3) 여성 사회교육의 발전을 위한 전망

7.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사회가 급속하게 변하고 있는 오늘날, 여성 또한 그 변화의 영향을 받고 있다. 가족의 형태가 변하고 직업 활동에 참여하는 여성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여가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여성들은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그 결과 여성의 교육 요구는 증가되었으며, 이러한 현상은 학교 교육 이후에 공백기를 가진 여성들로 하여금 사회교육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거나 관심을 갖도록 촉진시키고 있다. 이와 함께 현재 여성 사회교육 기관은 ‘80년대 이후 양적으로 많이 팽창하였다. 우리나라의 주요 여성 사회교육 기관으로는 여성회관, 한국여성개발원, 대중매체, 여성단체, 문화센터, YMCA, 대학부설 사회교육원 등이 있다. 이러한 기관들은 교육내용을 여성 의식 교육, 직업 기술교육, 여가 교양 교육, 학력 인정 교육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의 여성 사회교육 현황을 살펴보면 교육 내용이 편협하거나, 전통적인 여성의 역할만을 답습하고 있으며, 일정한 체계가 없이 교육이 실시되고 있는 등 문제가 많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 여성 사회교육은 현재의 문제점에서 벗어나 여성들이 건전한 활동을 하고, 민주적이고 진보적인 사고와 지도력을 형성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야 할 것이다. 또 남성과 여성의 동반자적 역할을 재정립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여성의 교육의 필요성과 여성의 차별을 살펴보고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강연숙, 여성사회교육의 효과성 확보 방안 연구, 광주 : 중견반 연구논문집, 2005
[2] 권건일·김인아, 사회교육의 이해 (프로그램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1996
[3] 김경아, 여성사회교육기관의 교육내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1989
[4] 김수일 외, 사회교육 요구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1982
[5] 김영숙, 평생교육 진흥을 위한 여성단체 교육활동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사회교육학과 사회교육전공, 1990
[6] 김재인, 세계화와 여성사회교육의 과제, 서울 : 한국여성사회교육회, 1995
[7] 김재인, 여성 사회교육의 현실과 발전과제, 서울 : 교육월보,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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