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한국독점기업과 독점시장의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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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독점기업과 독점시장의 개선방안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1. 독점시장(monopoly market)?

2. 독점이 발생하는 요인

3. 독점기업의 수요곡선과 수입곡선

4. 같은 상품의 가격이 다르게 판매되는 이유
(1) 가격차별이란?
(2) 가격차별의 예
(3) 가격차별이 성립하기 위한 4가지 조건
(4) 가격차별화 정책의 예
(5) 독점기업의 균형에서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1보다 큰 이유

5. 독점기업의 예
(1) IT부분계통
(2) 전자업계
(3) 페스트푸드업계
(4) 음료업계

6. 독점기업의 역기능과 순기능
(1) 역기능 : 독점기업의 단점
(2) 순기능
(3) 현대자본주의의 독점방지 대책

7. 한국 독점기업의 국제화 방안
(1) 기업의 공개념 강화
(2) 기업의 가정화 전략의 요구
(3) 정성과 신의의 존중
(4) 절실한 장기적 안목
(5) 기업경영수준의 국제화

8. 나의 견해

참고자료





본문내용
2. 독점이 발생하는 요인
독점이 발생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어떤 기업이 규모의 경제를 이루면 독점이 발생한다. 한 기업에 규모의 경제가 생기면 대량생산을 통해서 단위당 생산비용이 낮아진다. 또한 시장 진입장벽이 높아져 다른 기업이 시장에 들어오기 힘들어진다. 만약 다른 기업이 이 시장에 진입하게 되면 이 기업이 독점기업에 대항할 수 있을 만큼의 규모의 경제를 이루기까지 비용이 많이 들고 평균생산비도 높기 때문에 독점기업과의 경쟁에서 버티기 어려워지고 손해를 보게 된다. 이렇게 규모의 경제로 인해서 생기는 독점현상을 자연독점(natural monopoly)이라고 한다. 한 기업이 어떤 상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생산기술과 생산요소를 독점으로 갖고 있는 경우에도 독점이 생긴다. 자신만의 기술로 특허권의 보호를 받는다든지 남들이 전혀 알지 못하는 신기술을 보유하는 경우, 또한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를 독점하고 있는 경우에 이 상품시장은 독점시장이 된다. 또한 정부가 법으로 독점을 규정하는 경우도 있다. 어떤 상품을 한 기업이 독점으로 생산하고 판매할 수 있도록 정부가 법적으로 규제하는 것으로 전기, 전화, 수도 등이 이에 속한다. 그리고 독점 발생의 원인은 진입 장벽(entry brrier)이 존재할 때 독점이 발생한다. 여기서 진입 장벽이란 독점 기업 외에 새로운 기업이 경쟁자로 등장 할수 없도록 작용하는 특정 요인을 말한다. 진입 장벽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며 대표적인 예는 다음과 같다.① 주요 투입 요소의 공급 장악② 규모의 경제 : 한 기업이 산출량을 대폭 늘려 생산 단가를 낮춤으로써 경쟁 기업을 시장에서 몰아 낼수 있다. ③ 특허권 : 이 경우의 독점은 나쁘다고만 말할 수는 없다. 다른 기업이 기술을 개발하기 전까지 새로운 기술의 자연적인 독점은 국가 차원에서 기술 장려를 위해 기업에게 그 권리를 부여할 때 생기는 것이다. 즉 정부가 기업에게 일정 기간 동안의 독점적 기술 사용권을 보장하므로 이것은 법적 근거를 지닌다고 할수 있다.④ 전매권 : 정부가 특정 기업에게 독점 영업권 혹은 전매권을 허용 할수도 있다. 그 이유에는 공기업을 통해 수익을 올리려고 한다거나 개인 기업에 정부가 전매권을 팔아 재정 수입을 올리려는 동기 때문이기도 하다. ⑤ M &A (merger &alliance) : 기업 인수 합병의 준말로 이 경우 기업의 소유주가 하나로 통합된다. *독점이 아닌 일반 시장에서 시장 가격은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는. 즉 수요 곡선과 공급 곡선이 만나는 점에서 정해진다.
참고문헌
현대경제학원론-
-크레이스 w.콘라스,『독점 금지병의 정신과 실무』, 한정길(역), 한국 경제 신문사, 1996.-양용선,『독점기업의 운영적 최적화』, 대전 출판사, 1996.-유계성,『공기업의 민영화 이후 독점기업의 원리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1989.-김 우 택,『시장경제와 한국의 자본주의』, 소화, 1995.-Schmookler, Andrew Bard,『시장경제의 환상』, 매일경제 신문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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