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이탈리아의 문화관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탈리아의 문화관광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1. 서론

2. 이탈리아의 문화상품 공급
1) 이탈리아 : 유럽문화의 요람
3) 이탈리아 예술과 문화의 공급 : 지리학

3. 예술과 문화에 대한 접근용이성

5. 문화관광 수요
1) 이탈리아 유적의 이용 : 일부 특징
2) 예술도시의 관광

6. 문화관광객의 주요 특징

7. 이탈리아의 문화 관광 정책

8. 이탈리아의 박물관 시스템
1) 이탈리아 박물관 시스템에 관한 개요
2) 사례연구 ' 베니스 국영박물관 아카데미아
3) 미래의 박물관 관리

9. 결 론




본문내용

1. 서론
공식적으로 발간된 문헌들은 아니지만 UNESCO 연구를 포함하여 아주 많은 인용문에 따르면, 전세계 문화 ․ 역사유적의 50% 이상이 이탈리아에 집중되어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비율이 믿기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최소한 문화 ․ 역사유적에 관한 한 이탈리아는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국가중 하나이다. 문화 ․ 역사유적은 최근의 더 많은 예술 ․문화적 영향에 의하여 고대문명에 의해서도 연구가 다루어졌다. 예술, 문화 그리고 역사는 해마다 이탈리아를 방문하는 많은 사람들 중 일부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주요동기가 되고 있다. 게다가 그들은 문화에 덜 민감한 시장을 위하여 목적지에 접근할 수 있는 아주 전문적인 교통수단을 개설하고 있다. 이러한 개설이 사실임에도 불구하고 최근까지 강한 영향을 주어왔고 접근하기 쉬운 문화적 ․ 역사적 자원이 되도록 하기 위해 지역 관계자에 의해 관광산업이 육성되어 온 것은 별로 없다. 또한 현대의 이탈리아 문화와 전통에 대한 접근성을 제고시키기 위해 행해온 사업이 별로 없다. 이러한 것이 왜 이 장에서 '전통적인' 예술적 문화적 상품과 국내 및 국제 관광객에 의한 상품들의 이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를 설명한다. 다른 지역의 문화소비에 대한 정확한 통계정보의 부족이 연구의 필요성을 강화한다. 유적에 대한 정책 입안자들의 다소 무관심한 태도가 점점 호전되고 있다는 것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관광목적지로서 이탈리아가 경쟁이 심해지기 때문에 '태양, 바다, 모래'라는 자연목적지로서는 감소하는 매력을 되찾기 위해 문화유적을 관광자원으로서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고려하고 있다. 이 장의 후반부에서도 언급이 되겠지만 이탈리아 박물관 시스템의 개혁이 이탈리아 문화에 대한 태도가 변화하고 있는 경향의 한 예라고 할 수 있다
유적의 존재가 거대하다고 해도 이 장에서는 이탈리아의 문화관광에 대한 접근가능한 문화역사적 관광상품의 공급이 거의 없다는 역설적인 상황에 초점을 둘 것이다. 연구자들에 따르면 문화적 자원을 적절하게 이용하는데 있어서의 장애를 제거하는 문화관광정책이 우선 요구된다. 이 장의 서론 부분에서는 이탈리아의 축적된 문화적 ․ 역사적 자원의 주요 특성에 대해 개괄적으로 설명한다. 공급에 있어서의 지역적인 차이점에 특히 주목하며, 예술과 문화의 접근용이성에 주의를 집중한다. 본론 부분에서는 문화관광을 위한 시장 수요부분에 대해 기술하며 과거, 현재, 미래의 문화관광정책에 관한 분석을 제공한다. 결론에서는 이탈리아의 박물관 시스템과 관련하여 문화관광정책의 최근 변화를 설명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탈리아] 이탈리아에 관한 조사
  • 이탈리아에 관한 조사Ⅰ. 개요Ⅱ. 이탈리아의 음식Ⅲ. 이탈리아의 주요도시1. 로마2. 피렌체3. 밀라노4. 베네치아Ⅳ. 이탈리아의 문화 1. 카니발2. 부활절3. 산 니콜라우스 축제4. 뱀을 감은 성상, 산 도메니코5.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두 가지 민속 축제6. 카케로의 후손들Ⅴ. 이탈리아의 교육제도Ⅵ. 이탈리아 피사의 사탑Ⅰ. 개요이탈리아 반도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고 있으므로 나라 전체가 유명한 관광지이다. 그 가운데서도 로마는

  • [문화, 술문화, 음주문화] 문화의 정의와 문화의 특성, 역사 및 독일, 일본, 중국, 미국, 영국의 술문화에 관한 고찰
  • 문화의 위력과 문화의 경제화를 보여 주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고, 최근 중국과 동남아시아에서 불고 있는 한류열풍도 문화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여 경제에도 영향을 미치는 예라고 할 수 있다. 관광에 있어서도 문화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 관광에서 차지하는 문화의 비중이 커감에 따라 문화관광학이 많은 성장을 할 것으로 생각된다.Ⅱ. 문화의 정의Raymond Williams는 문화를 “영어 단어 중에서 가장 난해한 몇개 단어 중 하나”라고

  • [관광학] 관광의 정의와 의미 및 방향oe
  • 관광학이 오랜 시간에 걸쳐 연구되고 발달된 학문이 아니라서 자료가 많지 않고 연구도 부족하다. 우리 나라에서 관광의 어휘가 공식적으로 처음 사용된 시기는 고려시대 예종 11년(1115년), 송나라에 갔던 사신의 초서에 있는 국역고려사절요제 8권 에 의하면 상국을 관광하게 하여 구습을 버리고.라는 구절이 사용된 것으로 비롯된다. 여기서 관광이란 상국을 방문하여 문물과 제도를 시찰하였다는 의미이다. 이 시대에서는 관광을 사회 문화적인

  • [관광학] 문화관광의 이해와 활성화 방안oe
  • 문화관광의 이해와 활성화 방안Ⅰ. 서 론사회가 탈산업사회로 전환되어 감에 따라 문화의 경제적 가치에 대한 인식이 점점 증가되고 있으며, 이러한 가운데 관광은 역사․문화를 중심으로 한 문화적 소비행위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현대사회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중 의 하나는 사회에 실존하는 모든 것이 상품화라는 과정을 거쳐 소비자들에 의해 평가를 받고 선택이 되는 일련의 과정이 점점 강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지방화 시대에 중

  • [문화경제학] CASINO 산업(카지노산업)
  • 관광진흥법에 의한 관광사업으로 규정되어짐. 즉, 관광진흥법내에 카지노 관련 법규마련․1994년말 행정부의 개편에 따른 관광 주무부서가 교통부에서 문화체육부로 이관됨에 따라 카지노업은 문체부 관광국에서 허가, 운영, 지도, 감독 등을 맡게됨1 9 9 5․라곤다호텔 카지노 개장․속리산 관광호텔 카지노 폐업1 9 9 7․카지노 전산시설을 이용한 영업실적 기록 의무화․관광진흥법 시행규칙 개정령이 1997년 12월 1일 공포되어 카지노 영업종류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