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인바운드 여행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6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바운드 여행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 론

제 1 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 문제의 제기
2. 연구의 목적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연구의 범위
2. 연구의 방법


Ⅱ. 인바운드 업무의 이론적 고찰

제 1 절 인바운드 업무의 정의 및 특성
1. 인바운드 업무의 정의
2. 인바운드 업무의 특성

제 2 절 인바운드 업무의 조직
1. 관리부서(정산부서)
2. 판매부서
3. 수배부서
4. 단체부서(안내부서)
5. 기획과 개발부서

제 3 절 인바운드 여행상품 판매경로 및 업무과정
1. 인바운드 여행상품 판매경로
2. 인바운드 업무과정

제 4 절 인바운드 업무의 내용
1. 판매업무
2. 단체업무
3. 수배업무
4. 통역안내업무
5. 정산업무


Ⅲ. 인바운드 여행업의 현황분석




본문내용
1) 인바운드 업무의 정의
인바운드(Inbound) 여행업경영이란 외래여행객을 국내에 유치하여 안내하고 일정의 수익을 창출하는 업무이다. 즉 외국의 여행업이 모집한 여행자가 국내를 여행할 수 있도록 제반의 상품을 구성한 후 외국의 여행업에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업무를 의미한다. 인바운드 여행은 외래관광이란 용어로 표현되기도 하며, 외국인의 한국내 관광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한국에 상주하고 있는 주한 외국인이나 관광 또는 여타 다른 목적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외국에 거주하고 있는 재외 한국인의 한국내 관광을 말하며, 이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곳은 일반여행업에 등록된 여행사이다. 인바운드 여행은 넓은 의미에서 “외국인의 한국내 여행”이라고 정의될 수 있으며, 여기서 외국인이란 한국에 거주하는 영ㆍ대사관에 근무하는 사람, 한국에 주둔하고 있는 외국군인 및 외국계 상사ㆍ은행ㆍ기타 업체에 근무하는 외국인 모두를 포함한다. 이렇게 한국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을 주한 외국인으로 부르며, 통상적으로 외국에 거주하고 있으면서 관광이나 상용 또는 공무로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과는 구별할 필요가 있다. 외국에 거주하는 교포들의 경우에는 국적은 한국인임에도 불구하고 거주지가 외국에 소재하고 있으므로 인바운드 업무의 범주에 속하게 된다. 즉 ‘거주지원칙’이 적용되는 셈이다. 주한외국인의 경우에는 한국의 국내사정, 풍속ㆍ습관 등이 어느 정도 몸에 배어있기 때문에 여행방법이나 형태 등 거의 한국인과 큰 차이가 없다. 따라서 인바운드 업무라고 하는 경우는 이들을 대상에서 제외하고 현재 외국에 거주하면서 관광이나 상용, 공무로 방한하는 외국인 및 해외거주 교포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바운드 업무란 “방한외국인 및 국외거주 교포들을 대상으로 한 한국 국내여행의 판매, 수배, 안내 등의 제업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96-’98년 월별 외래관광객 입국(전체)
2. 여행사를 통한 월별 외래관광객 유치실적(‘94-’98)
3. 여행사의 연도별 외래관광객 유치실적(’94-’98)
4. 여행사를 통한 외래관관객 중 국가별 유치실적(’98)

Ⅳ. 인바운드 여행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제 1 절 인바운드 여행업의 문제점
1. 성수기와 비수기간의 문제접
2. 수익상의 문제점
3. 국제관광시장의 문제점

제 2 절 인바운드 여행업의 개선방안
1. 비수기 타개를 위한 신상품의 개발
2. 과당경쟁 금지를 위한 제도 마련
3. 홍보확대를 통한 이미지개선 및 개별관광객 유치


Ⅴ. 결 론

참고문헌

참고자료

참고문헌

1. 저서
윤대순, 여행사경영론, 기문사, 1997.
여행사실무론, 기문사, 1997.
이선희, 여행업경영개론, 대왕사, 1998.
여행업실무론, 대왕사, 1999.
정익준, 여행사경영론, 형설출판사, 1994.
정찬종, 여행사경영원론, 백산출판사, 1996.

2. 논문
박승영, “한국 외래관광객 여행상품 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신상준, “INBOUND업 발전의 장애요인에 관한 연구”,
여행학연구 제5호, 한국여행학회, 1997.
이경모, “여행사의 업무조직과 직무분석에 관한 연구”,
관광정책학연구 제3권 제1호, 관광정책학회, 1997.
이병윤, “한국여행업의 경영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여행학연구 제6호, 한국여행학회, 1997.
진용원, “IMF체제가 여행업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차현숙, “한국 여행업의 국제관광 마아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3. 정기간행물
일반여행업협회(KATA) 내부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 재래시장, 유통, 유통 혁신, 경영학]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안
  • 및 활성화방안, 2000.9☑ 전근대적인 운영관리상인들의 전근대적인 상인의식과 침체상황의 개선노력 부재는 운영관리상에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재래시장의 대부분은 가격정찰제가 실시되지 않고 있으며 일부 실시된 곳도 형식적으로 하고 있어 실제는 상인과 소비자의 흥정에 의해 가격이 결정되고 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의 가격에 대한 신뢰가 상쇄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상거래에서 신용카드사용이 이미 보편화된 시대에 발맞추지 못하

  • 의료관광산업의 중요성, SWOT 분석 및 활성화 방안
  • 및 활성화 대책, 경제정책조정회의 보고자료, 2011.• 원종하․김민숙, 의료관광론, 한올, 2011.• 유지윤, 의료관광 참여의도에 대한 비교문화연구, 관광학연구, 2009.• 유향이, 한국 의료관광 정책 개선방안 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4.• 이용균․이민우,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이 인터넷 쇼핑몰 이용에 대한 만족과 신뢰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제연구, 2005.• 장계홍, 한국의료관광 시장의 현황 및 중국고객 유치방안, 경희대학교 대학원 논문,

  • [호텔법규] 관광종사원 역량강화 -관광 종사원 자격증 제도의 법적 문제점을 중심으로
  • 개선방안 (2001)나. 시험과목의 문제관광통역안내사의 시험관목에 있어서 관광분야는 관광자원해설, 관광법규 및 관광학개론에 한정하고 있어 관광통역안내사가 실무를 하는 데 필요한 여행관련 업무를 위한 자질을 측정하는데 적합하지 못하며, 자격증을 취득하고 곧바로 통역안내원 업무에 투입되기에는 상당한 기간을 필요로 하는 문제가 있다.다. 시험시기에 따른 과목 면제 자격의 문제과 같이 년 1회 실시되는 관광통역사 시험의 경우에

  • [관광산업] 관광산업의 의의, 인식 변화, 발전 단계, 영향, 효과와 관광산업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관광산업의 당면과제 분석
  • , 서울 일신사손대현(1995), 관광개발과 문화 그리고 마케팅적 사고, 김사헌 외, 지방화시대의 관광개발, 서울 일신사윤대순(1991), 여행사 경영론, 서울 기문사조현준(1995), 한국 여행업의 경영이념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정찬종(1994), 여행사경영원론, 서울 백산출산사한국관광연구원(1997), 관광의식제고를 위한 국민운동 실천방안, 1997Denis McQuail 저이규정역(1989), 커뮤니케이션 사회학(Social Processes- Communication), 서울 문화원

  • 여행업의 개념과 다양한 관점의 여행업 및 하나투어 성공사례
  • 인바운드 Domestic(2) 상용비즈니스(3) 온라인 비즈니스(4) FIT 비즈니스(5) 글로벌 비즈니스(6) 테마별 비즈니스Ⅵ. 참고문헌1. 여행업의 개요1) 여행업의 개념여행업이 무엇을 하는 업종인지 모르는 이는 거의 없을 것이다. 여행자와관광시설 및 관광지를 서로 이어주는 다리의 역할을 하는 것이 여행업이라고하는 것이 매우 일반적인 정의라고 할 수 있다. 한편 관광진흥법에 따르면 여행업이란 여행자,운송시설,숙박시설 기타 여행에 부수되는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