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캘빈의 종교개혁과 신학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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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캘빈의 종교개혁과 신학사상
Ⅰ. 서론

Ⅱ. 본론
1. 신학 사상
1) 보편 섭리와 특별 섭리
2) 예정론
3) 성서론
4) 성령과 삼위일체론
5) 칼빈의 대속교리
6) 칼빈의 주권 사상
2. 한국장로교회의 칼빈신학사상의 이해의 대립과 분열
1) 칼빈의 예정론 논쟁
2) 칼빈의 성서론 논쟁
3) 칼빈의 교회론 논쟁
4) 칼빈의 기도론
3. 시대의 길잡이로서의 칼빈
1) 사회
2) 교회
(1) 초대 교회의 예배 예전을 회복하려함
(2) 성만찬에 대한 그의 견해
(3) 설교에 대한 그의 견해
(4) 기타 예배의 요소들
3) 정치

Ⅲ. 칼빈주의와 그가 미친 영향
1) 칼빈과 복음주의 운동
2) 루터주의와 칼빈주의의 세계화한 종교
3) 삶의 체계로서 칼빈주의
4) 복음주의로의 전향
5) 교회개혁과 장로제도의 창시
6) 신학사상과 그 영향

Ⅳ. 나의 견해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중세기 기독교회의 권위 아래 있던 유럽에서는 이태리를 중심 하여 문예부흥 운동이 새롭게 일어나게 되었다. 사실상 이러한 운동을 성경을 보는 안목을 본격화시켰고 인간을 재발견하는 계기가 됐다. 이러한 때, 즉 15세기 후반에 걸쳐서 전 인류와 교회에 위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들이 배출되었다. 그들 가운데는 우리가 잘 아는 종교 개혁자 루터라든가. 멜랑히톤, 에라스무스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을 따라 한 위대한 인물이 세상에 햇빛을 보게 되었는데 그가 바로 칼빈이었다. 칼빈은 본래 프랑스 북쪽 피카르디 지방에 있는 노욘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제랄코반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12세 때 아버지의 영향력에 의해 노용 대성당에서 성직을 얻었고, 1523년에 드양제 집안의 소년들과 함께 파리에 가서 라 마르쉬 대학과 몽테귀 대학에서 인문과학을 공부했다. 칼빈이 여기에서 문학석사 학위를 받은 후 그의 아버지는 그를 오를래앙 대학교에 보내어 저명한 법학자인 피에르 드 레스토알 아래서 법학을 공부하도록 했으며, 칼빈은 잠시 부르지 대학교에 가서 유명한 이탈리아인 법학자인 알차티의 강의를 들었다. 그후 1531년에 그의 아버지가 죽은 후 칼빈은 파리로 돌아갔다.칼빈이 이 두 번째로 파리에 체재하고 있는 동안 로마의 스토아 철학자인 세네카의 [관용론]에 대한 학구적인 주석을 썼는데 이것은 그의 최초의 저서로서 의미 깊은 저작이었다. 칼빈의 이 저작은 1532년에 나타났다. 이 저작은 칼빈이 에라스무스와 뷔데의 모범을 따른 조예가 깊은 휴머니스트임을 드러냈으며 그가 희랍어를 읽고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고대 문헌과 역사를 폭넓고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었음을 보여주었다. 이것은 후에 종교 개혁자로서 활동할 때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그리고 그것들은 다른 프로테스탄트 휴머니스트 활동가들과 우정을 나누는 데 있어서 확고한 근거가 된다. 칼빈은 18세 때 석사 학위를 받았다. 그러나 그때 칼빈의 아버지는 직장에서 파문에 이르게 되었고 그것은 아들의 장래를 재고하게 했다. 그리하여 칼빈은 올레앙대학으로 법을 공부하게 되었다. 이 공부는 1532년 1월 14일 전에 끝이 났다. 칼빈이 언제 프로테스탄트로 회심했는지 정확한 날짜는 알 수 없지만 아마 1534년이었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자신의 회심에 대하여 "갑작스런 회심"이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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