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학] 좋은 건강기능식품 고르는 법과 상품개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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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좋은 건강기능식품 고르는 법과 상품개발 전략

1. 서론

2. 건강기능식품의 개념과 정의
1) 건강기능식품의 개념
2) 건강 기능 식품의 정의
3) 건강식품의 역사

3. 좋은 건강기능식품 고르는 법
1) 1등급 2) 2등급 3) 3등급

4. 건강기능식품 기술동향

6. 건강기능식품의 개발 및 상품화 전략
1) 건강기능식품의 개발 전략
(1) 개발목표를 정확히 설정할 것.
(2) 기능성분의 구조를 규명할 것
(3) 기능성 성분의 정성 및 정량이 가능할 것
(4) 기능성 성분의 작용 메카니즘을 규명할 것
(5) 안전성을 확보할 것
(6) 기능성 발현을 증명할 것
(7) 제품의 형태를 결정할 것
(8) 제품의 표시사항을 설정할 것
2) 건강기능식품의 상품화 전략
(1) 용도의 범위
(2) 상품의 형태
(3) 마케팅 전략
3) 건강기능식품의 국제화 전략
4) 국제공인 생산시설 및 연구결과 확보

7. 나의 의견

8.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경제성장에 따른 국민소득 향상으로 소비자들의 생활수준이 크게 향상되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건강한 삶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현실이다. 건강에 대한 소비자 욕구가 증가하는 증거는 건강지향 방송프로 그램, 건강관련 잡지, 신문지상의 건강관련기사가 많아지고 있는 사실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처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영양의 중요성이 재인식되었다. 또한 식품만으로는 인체의 균형 영양 유지가 불충분하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건강식품의 소비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식품 중 인체에 대한 생리활성 기능을 강조한 건강관련 식품으로는 기능성 식품과 건강보조식품 및 특수영양식품이 있다. 건강기능성 식품은 목적에 따라 갖가지 식품을 포괄하는 광의의 개념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건강보조식품에 관한 정의 및 분류는 각 국의 식생활, 식습관, 영양상태 그리고 농업 구조 등에 따라 국가별로 다양하게 나타난다. 따라서 건강기능식품의 정의와 분류 및 필요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고자한다.
2. 건강기능식품의 개념과 정의
1) 건강기능식품의 개념
과학이 발달함에 따라 식품성분 중 인체에 대해 직접적인 생체조절 기능을 지닌 것이 있음이 밝혀졌다. 또한 그 기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기능성 식품"이란 용어가 등장했다. 식품공전(食品公典)은 건강보조 식품을 『건강보조의 목적으로 특정 성분을 원료로 하거나 식품 원료에 들어있는 특정 성분을 추출, 농축, 정제, 혼합 등의 방법으로 제조 가공한 식품으로, 일반 식품에 통상 함유되어 있는 성분 중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 성분만을 농축하여 가공한 화학적 합성품 등을 함유하지 않은 식품』이라고 정의를 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건강 보조식품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은 식품과 의약품 사이에서 일반 식품으로서는 얻을 수 없는 특정 효능을 포함하고 있는 식품과 의약품으로 인정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정세영·경희대 약대 교수
·장 경 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건강기능식품 / 박명윤 외 / 석학당
∙건강기능식품 강의 / 곽재욱 / 신일상사
∙건강기능식품 알고먹자 / 윤철경 / 모아북스
∙건강기능식품의 현황 및 전망 / 김현구 / 식품산업과영양 제9권 제1호
∙건강기능식품 제도의 현황과 발전방향 / 손동화 / 김치의 과학과 기술 제9권
∙건강기능식품과 유가공 산업 / 조양희 외 / 한국유가공기술과학회지 제22권 제1호
∙건강기능식품의 현황과 연구 / 이형주 / 한국식품영양과학회 학술대회발표집(제53차)
∙건강기능식품의 시장현황 및 인삼시장의 전망 / 이종원 외 / 고려인삼학회지 제29권 제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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