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디지털 펀! 재미가 가치를 창조한다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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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경제연구소의 디지털 펀! 재미가 가치를 창조한다를 읽고 여러 가지 생각의 갈래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바야흐로 즐거움과 재미가 상품의 중요한 가치를 차지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굳이 경영이나, 돈, 학문적인 내용을 떠나서 인생을 재밌게 사는 것, 이 얼마나 즐거운 일인가, 오늘날의 여러 어려움에 처해 있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권합니다. 고려대 조직행동론 숙제였고, 최고점수를 획득해 개인적으로도 만족이 큽니다.
목차
* 재미가 인생을 창조한다
* 유머는 최고의 경영기법
* 스트레스를 관리하라
* 펀마케팅 사례
본문내용
* 디지털 펀, 재미가 가치를 창조한다를 읽고 느낀점과 감상을 정리했다. 삼성경제연구소의 책은 항상 얇지만, 그 지식의 깊이는 두껍기 그지 없다는 생각을 하곤한다. 이 책은 돈이나 자기계발을 떠나서 보다 더 중요한 본질적 가치 재미를 찾아 여러 가지 이야기들을 담고 있는 책이다. 여기서는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를 넘나들며 재미를 찾아다니는 현대인들의 특성에 주목하고, 그들이 추구하는 재미가 개인뿐 아니라 기업, 국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고 있다고 주장한다.

여기서는 주된 내용으로 디지털 펀을 세 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있다. 먼저 이 책에서 말하는 노는 재미는 주로 디지털 기술이 놀이 활동의 매개가 되어 얻는 재미를 말한다. 디지털 세대들은 온라인 농구 게임인 프리스타일을 통해 실제로 농구를 하지 않고도 농구 선수가 된 것처럼 코트를 누비며 팽팽한 긴장과 스릴을 맛본다. 또 공원이나 지하철, 야구장 등 장소를 가리지 않고 디카나 폰카를 꺼내 사진을 찍고 그 행위 자체를 하나의 재미로 인식한다. 옷을 사기 위해 직접 옷가게를 돌며 다리품을 팔던 것도 옛말이 되어버렸다. 온라인 쇼핑을 통해 물건을 비교하고, 구매자끼리 정보를 교환하거나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등 오늘날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 세상에서 물건만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서 친구도 사귀며 그들과 함께 새로운 문화를 형성하고 그 자체를 하나의 놀이로 간주한다.

다음으로 나누는 재미다. 요즘 사람들은 자신이 만든 UCC를 블로그나 홈피를 통해 공유하고 이를 퍼 나르며 서로의 존재를 확인한다. 이러한 추세는 개인의 욕구 충족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관련 산업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응용되고 있다. 카페나 클럽 등의 커뮤니티는 제품 개발 초기의 테스트 장으로 활용된 지 오래다. 화장품의 경우 관련 업체에서 샘플 카페나 블로그를 운영하여 분기별로 테스트집단을 모집하기도 한다. 이러한 과정은 이제 신상품 출시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될 과정으로 정착되기도 하였다.

또 다른 예로 최근 들어 많은 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사내 블로그의 경우 지식의 교류를 용이하게 할 뿐 아니라 회사 내에 무형으로 존재하던 노하우 공유, 부서의 경계를 벗어난 협업 가능성을 제공하기도 한다. 물론 여기에는 개인 정보의 노출이나 익명성으로 인한 폐해 등 다양한 문제점이 있지만 시공을 초월한 가상 세계에서 접하는 신선한 생각과 정보의 교환을 통한 나누는 재미를 포기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참고문헌
* 디지털 펀! 재미가 가치를 창조한다 - 삼성경제연구소
* 웃음으로 펀 지수를 높여라 - 북리슨
* 펀 경영리더십 - 미래북
* 삼성경제연구소 지식포럼 자료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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