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중국시장에서의 한국기업의 현지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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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중국시장에서의 한국기업의 현지화 전략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1. 서론

2. 중국의 지방보호주의 정책
1) 지방보호주의 생성 원인
2) 지방보호주의의 유형
3) 지방보호주의 극복

2. 중국내 한국기업의 문제점
1) 인건비상승을 꼽을 수 있다.
2) 고급 기술인력 부족을 꼽을 수 있다.
3) 어설픈 중국어를 쓰면 바보 취급당할 수 있다.

3. 중국진출 성공요인과 현지화 전략 중국진출
1) 현지화 전략 없는 중국 진출은 위험
2) 코카콜라의 중국 현지화 전략
3) 교육사업 통한 국내 기업의 현지화 사례
(1) SK의 기업 PR 전략
(2) LG의 철저한 중국 현지화 전략

4. 중국의 성장도 이제 한계에 왔다?

5. 중국에 진출한 한국 투자기업 CEO의 리더쉽(Leadership)

6. 中진출기업 노무관리 7원칙
1)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라
2) 자존심을 건들면 못참아
3) 우리편을 키워라
4) 조선족을 중국인처럼 대하라
5) 돈에는 장사없다
6) 노조막으려다 기업 망친다
7) 중국인은 규정 앞에 약하다

7. 한국기업의 마켓팅 전략
1) 중국시장에서의 마켓팅 활동의 현지화 전략
2) 중국기업의 감각 마켓팅을 참고하는 전략
3) 마켓팅 채널 구축을 위해 사운을 거는 전략
4) 특수집단/특정집단의 단체구매에 승부를 거는 전략
5) 마켓팅 요원들에게는 과감한 인센티브 제도 적용과 엄격한 관리/통제 전략
6) 실업자들을 개인형 재택근무 대리점 또는 마켓팅요원으로 활용하는 전략
7) 저소득층 소비를 유도하기 위해 소포장 전략
8) 복합시장에서의 각기 상이한 마켓팅 전략의 수립 및 집행
9) 買一送一, 買二送一, 買三送一 전략의 구사
10) 지역에 따른 제품 차별화 전략
11) 각 지역시장의 마켓팅 전략은 3년마다 한번씩 수정/보완하는 전략
12) 소비계층별 소비주도 제품별로 상이한 마켓팅 전략의 수립
13) 유통기관과의 콴시형성을 중시하는 전략
14) 브랜드 전략 및 마켓팅 전략은 장기적 관점에 추진
15) 고급 브랜드도 저소득층을 겨냥한 복수 또는 다수 브랜드 전략 도입
16) 새로운 브랜드는 고가 브랜드로 진입하는 전략
17) 유명 브랜드 전략 (명품전략)
18) 애프터 서비스 강화를 통한 유명 브랜드 이미지 구축 전략
19) 중국시장의 우수매대 장악 전략
20) 소매매장 확보에 초점을 맞추는 전략
21) 전문점 이용의 확대를 통한 판매량 제고
23) 외국 소매업체에 입점하는 전략
24) 유통업의 대 제조업 우위 현상과 유통기관의 선정 전략
25) 유통업체와의 거래관계 개시 전략
26) 동일지역 다점포 관리전략
27) 연쇄점형 상점의 진입 전략
28) 입점조건의 협상전략

8. 다국적 기업의 효과적인 현지화 전략
1) 효과적인 현지화 전략
2) 다국적기업의 대 중국투자 10가지 변화

9. 중국시장에서의 광고/홍보 전략
1) 현지 문화에의 동화효과를 노리는 광고/홍보의 전략
2) 융단폭격식 광고 전략의 구사 여건에 대한 판정전략
3) 언론매체 기사보도/뉴스 방송을 이용한 간접홍보를 강화하는 전략.
4) 중국문화를 연상시키며 브랜드 이미지 구축하는 2대 전략
5) 적절한 예산으로 적절한 광고 전략.
6) 경쟁사와는 다른 종류의 광고매체를 중점 활용하는 전략
7) 일반적인 광고 및 홍보 전략

10. 나의 의견

11.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중국은 지역적으로 넓어 지방에 따라 언어, 정서, 풍습, 제도, 상관습 등이 상당히 다르다. 이러다 보니 중국에서 지방보호주의는 일반적인 현상이라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지방보호주의라 함은 지방정부나 사법기관이 지역 이익을 위해 취하는 보호주의적 행정적 조치나 관행으로, 중국 내 자동차 산업, 약품, 담배, 주류, 여행, 서비스 등 전 산업에 존재하고 있다. 중국에서 지방보호주의가 나타나게 된 것은 지역적으로 넓은 탓도 있지만 피라미드식의 행정구조와 호구제도, 개혁개방 이후 추진된 지방정부의 분권화, 지방 자립 재정제도 개혁 등의 정책이 지방보호주의의 확산을 더욱 조장하였다는 것이 중론이다. 지방보호주의는 비효율성, 중복 투자 및 공급과잉, 그리고 M&A와 구조조정 지연 등 부작용을 적지 않게 야기시킨다. 특히 중국 전역의 넓은 시장의 매력에 이끌려 중국에 투자한 외국기업들은 지방보호주의는 예상치 못했던 진입 장벽으로 난감해 하고 있다. 중국 내수시장 확보 및 유통, 원자재 구매 측면에서 많은 차질과 추가적인 비용을 야기하는 주요인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중국이 WTO에 가입하는 등 글로벌화를 지향하고 있어 80-90년대에 비하여 지방보호주의는 다소 엷어진 느낌이긴 하지만, 아직도 지방보호주의는 중국에 진출하는 기업들에게 상당한 장벽인 것이 현실이다. 중국에 진출하는 기업들은 지방보호주의에 대한 이해와 정확한 인식을 하고 있어야 하며, 더 나아가 이 지방보호주의를 사업에 활용하는 전략을 세울 수 있어야 하겠다. 이장에서는 한국기업의 중국현지와 전략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 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상립대 투자자문유한공사 대표 조평규
-출처:CEO리포트
-조행만 / CEO리포트 경영사례분석가
-한국상립대투자고문유한공사 사장 조평규
-네이버[http://www.naver.com]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http://www.kotra.or.kr]
-주중국대한민국대사관[http://www.koreaemb.org.com/]
-주한 중국 대사관[http://www.chinaemb.or.kr/kor/]
-엠파스[http://www.empas.com]
-한국무역협회[http://www.kita.net]
-한국수출입은행[http://www.koreaexim.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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