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입소문 마켓팅의 성공사례와 활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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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소문 마켓팅의 성공사례와 활용방안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1. 서론

2. 구전 마케팅의 의의

3. 입소문 또는 ‘구전 마케팅’ 기법
1) 시의성을 강렬하게 띄고 있어야 한다
2) 테크놀로지는 네트워크의 적절한 적용 능력에 있다.
3) 중요한 요소는 구심점이다.
4) 중요한 요소는 감염성이다.
5) 입소문의 주체자에 대한 믿음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4. 입소문 마케팅의 단계별 과제

5. 입소문 마켓팅의 전략
1) 여론 선도자를 잡아라
2) 공급을 줄여라
3) 광고와 매스미디어를 적절히 활용하라
4) 커뮤니티를 활용하라
5) 만약의 사태에 항상 대비하라
6) 입소문 관점에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계획을 수립하라7) 얘깃거리가 되지 않는 퍼포먼스는 필요 없다8) 남은 것은 고객의 입소문이다.

6. 입소문 마켓팅의 사례
1) HITE 맥주의 구전 COMMUNICATION 사례
(1) 효용가치의 차별성을 고려함
(2) HITE맥주에서 활용했던 구전마케팅 사례의 성공 이유

2) 미 국방부도 당황하게 한 Still Free 바이럴 동영상
(1) 친구에게 알려주지 않고 못 배기는 비어닷컴의 버추얼 바텐더
(2) 저렴한 비용으로 타깃 고객 데이터베이스 구축

3) P&G의 입소문 마케팅 비밀병기 트레머

4) 200명의 이자녹스 알짜배기 입소문 전파자
(1) 제시카 알바 스타일, 더블 이펙트
(2) 더블 이펙트 홍보대사 캠페인의 성과
(3) 더블 이펙트 홍보대사들의 활약
(4) 캠페인 성공 요인
① 리마커블한 제품
② 떠오르는 스타, 제시카 알바
③ 고객을 감동시킨 캠페인 키트
④ 홍보대사 커뮤니티의 활성화
⑤ 고객이 직접 참여한 바이럴 마케팅

5) 불법 광고물 담당 경찰관도 웃게 한 황당 전단

6) 커스튬 주얼리 클루의 입소문 마케팅 사례
(1) CLUE, 대한민국 최초의 커스튬 주얼리 브랜드
(2) 2,000명 규모의 대규모 고객 체험단
(3) 클루 고객 체험단의 성과
(4) 클루 입소문 캠페인의 성공 요인
① 제품력
② 최적의 참가자 모집
③ 리마커블한 캠페인 키트
④ 체계적인 운영 프로세스
⑤ PPL의 효과적 활용

7. 입소문 마켓팅 활용방안
1) 주부의 영향력 잘 활용하면 막강하다.
2) 인터넷의 네티즌을 활용하여 마켓팅을 할 필요가 있다.
3) 체험마켓팅을 통한 입소문을 활성화 할 수 있다.
4) 제품사용후기를 잘 활용함이 필요하다
5) 상품의 사용 경험담만 올리는 사이트도 개설할 필요도 있다.
6) 절반의 성공- 블로그 마켓팅-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7) 홍보대사 커뮤니티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8) 역발상으로 입소문 유도해야 한다.

8. 나의 의견

9.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이번 회식 날에는 ‘괴물’을 볼까요?”“‘괴물’은 남자 친구랑 봐야 하니까 다른 영화를 봐요.” “그럼 ‘카’는 어때요?”“광고 보니까 아이들 영화 같던데요?”“인터넷에는 어른들도 재미있다는 평이 많아요.”“그래요? 그럼 그거 봐요.”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벌어지는 광경이다. TV광고나 스포일러성 영화 소개 프로그램은 영화 선택에 있어 거의 힘을 발휘하지 못한다. 반면 인터넷의 별점이나 영화를 본 사람들의 평가는 영화 선택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런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입소문의 저력을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2. 구전 마케팅의 의의
현대 마케팅의 표현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는 각종 매체광고는 적은 비용으로 다수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정보의 혼돈 속에서 차별적 우월성을 갖기란 결코 쉽지가 않으며, 소비자에게 전달된 자사의 정보를 오래가게 하기도 용이하지 않다. 이런 현대 마케팅의 표현상의 한계점을 극복하며, 그 틈새를 보충하여 정보를 전달하고 인식시키는 하나의 새로운 체계가 구전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예컨대 TV, 라디오, 신문, 전단, 팜플렛 등을 접촉하지 못하였거나, 접촉하였다 하여도 인식하지 못한 소비자라면 동료, 가족, 상사, 친구 등 자기와 관련 있는 사람을 통하여 정보를 입수할 경우나 본인이 직접 그 기회를 갖게 되었을 경우에는 소비자의 머리 속에 새로운 정보로 사실에 가깝도록 자리잡아 오랫동안 기억에 남게 된다. 소비자의 상표 선택은 습관적, 무의식적으로 일어날 수도 있고, 광범위한 정보탐색을 통해 상표를 비교 평가하여 상표에 대한 선호도를 결정하고 이에 따라 그 상표를 선택하는 여러 단계를 거치게 된다. 즉 문제 인식, 정보 탐색, 대안평가, 구매, 구매 후 평가를 하게 되며, 대안 평가시 준거기준이나 환경적 요인, 소비자의 지식이 중요한 영향을 주게 되는데, 구전에 의해 정보를 입수하게 될 경우 대안 평가 시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는 구매로 연결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전통적인 마케팅 표현도구에 의한 정보보다는 구전에 의하여 입수된 정보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려는 경향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구자룡, 입소문마케팅 전도사/지아이지오 커뮤니케이션즈
-이존기 컨설턴트 LG-EDS시스템(현 LG CNS)과 인터랙티브 마케팅
- 콜레오마케팅그룹(www.coleomarketing.com)
-입소문 마케팅 컨설턴트 콜레오마케팅그룹 이주형
- 박 종 선 / 조선맥주 마케팀 팀장 출처: 월간 마케팅 1997년 1월호
-다음
-네이트
-네이버
-엠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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