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인터넷 마케팅의 모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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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마케팅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마케팅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마케팅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 목차
-
< 인터넷 마케팅>
1. 서 론
2. 본 론
1) 인터넷 마케팅이란
2) 인터넷 마케팅의 5가지 구조
3) 매력적인 인터넷 마케팅
4) 고객의 특성에 따른 개별적 마케팅
5) 시장 조사의 획기적인 개선
6) 시공을 초월하는 인터넷 광고
7) 기럽 홈페이지 광고
8) 인터엑티브 광고
9) 전 세계로 열린 유통채널
10) 인터넷 마케팅의 매력
3. 결 론
- 참 고 문 헌 -
- 본문내용
-
2) 인터넷 마케팅의 5가지 구조
인터넷 마케팅은 크게 5가지 구조로 제시될 수 있다.
첫째, 인터넷 마케팅은 또 다른 프로세스이다. 인터넷 마케팅의 단계는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의 설정, 시장기회의 프레임 설정, 마케팅 전략의 명확화, 고객경험파악, 마케팅방법 수립, 고객과의 인터페이스 설정, 수행된 마케팅방법의 평가의 7개의 단계로 구성되어 단계적으로 실행되는 프로세스이다. 평가된 인터넷 마케팅 기법은 다시 피드백을 거쳐 비즈니스 전략수립의 기반으로 제공되어 점차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마케팅 방법론을 제시하게 될 것이다. 전통적 마케팅에 비하여 고객의 성향을 파악하여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과 고객과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것이 다른 부분이다.
둘째, 고객과의 차별화 된 관계를 수립한다. 고객별로 차별화 된 관계를 수립하거나 만들어 간다. 차별화는 서비스 제공의 차이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성향에 맞는 ‘맞춤관계’를 뜻한다. 그리고 더욱 중요한 목표는 고객과의 관계를 수립하고 유지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충성도 높은 고객을 선별하고 해당 고객을 위한 특별한 관계를 지속적으로 해 나가는 것이다. 인터넷 상에서 고객과의 관계를 수립하고 충성도 높은 고객의 선별이 결코 쉬운작업은 아니지만, 온라인에서 수립된 고객과의 좋은 관계는 오프라인에서도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따라서 성공적으로 인터넷 마케팅이 수행되면 고객의 신뢰가 바탕이 되기에 오프라인 마케팅의 성공 역시 보장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현대 마케팅 전략의 출발점은 인터넷 마케팅이 될 수 있고 전자상거래 마케팅의 출발점 역시 인터넷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셋째, 인터넷 마케팅은 오프라인과의 조화이다. 인터넷은 마케팅의 혁명을 가져온 새로운 도구이기는 하지만, 마케팅이라는 관점에서 전통적 마케팅과 관련된 요소를 일정부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인터넷 마케팅은 마케팅의 전체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마케팅 분야로 인식해야 하며 인터넷 마케팅이 마케팅의 전부가 되어서는 안된다. 기업의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마케팅 전략이 수립될 때 제품이나 서비스를 오프라인을 통해 먼저 알린 후 인터넷을 이용하며 고객과의 관계를 수립할 수도 있다. 반대로 인터넷 마케팅의 효과를 오프라인으로 연장시킬 수도 있다. 이것은 기업이 처한 상황과 시장에서 표적이 되는 고객의 성향에 따라 결정되기에 오프라인 마케팅과 서로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서 동시에 발전해 나갈 때 인터넷 마케팅도 성공할 수 있다.
넷째, 인터넷 마케팅은 고객의 경험을 교환하는 것이다. 전통적인 마케팅에서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기업과 소비자가 서로 교환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터넷 마케팅은 온라인의 특성을 살려 고객에게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가격 이상의 경험을 제공하고 그 대가를 받는 것이다. 예를 들면, 전자상거래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고자 할 때 해당 상품이 갖는 기능이나 가격 등 일반적인 정보의 제공만으로는 고객에게 해당 상품이나 사이트에 대한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지 못한다. 따라서 다른 고객들의 상품 평 혹은 상품에 대한 가격비교 등 고객이 원하는 상품과 관련된 각종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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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민주 / 마케팅 어드벤쳐 / 미래의 창 / 2002
- 제프콕스,김영한역 / 마케팅 천재가 된 맥스 / 위즈덤하우스 / 2003
- 홍성용 / 스페이스 마케팅 / 삼성경제연구소 / 2007
- 알 리스,박길부역 / 마케팅불병의 법칙 / 십일월출판사 / 1994
- 알 리스,안진환역 / 마케팅 전쟁 / 비즈니스북스 / 2006
- 김영한 /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 넥서스 / 2003
- 방지선 / 마케팅의 99%는 기획이다 / 토네이도 / 2006
- 여준상 / 회사의 운명을 바꾸는 역발상 마케팅 / 윈앤원북스 / 2004
- 김연호 / 리즈앤북 / 인터넷게릴라마케팅 / 리즈앤북 / 2006
- 필립코틀러,김정구역 / 미래형 마케팅 / 세종연구원 /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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