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청소년의 성교육과 성문제 대책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의 성교육과 성문제 대책방안
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1. 서론

2. 청소년기의 성 특징
1) 청소년 초기 성
2) 청소년 중기 성
3) 청소년 후기 성

3. 청소년에 대한 한국사회의 이중적 성문화
1) 학교의 금기적 성문화
2) 가정의 금기적 성문화

4. 청소년의 성에 대한 현재의 인식상태
1) 막가는 10대의 성
2) 성적 수치불감증이 실종되고 있다.
3) 문란한 성행위를 저지르고 있다.
4) 음란물에 무방비적으로 노출되어 있다

5. 한국 청소년들의 성(性)의식 조사
1) 청소년들의 성의식 조사
2) 성(性) 올바르게 알고 있는가?

6. 우리나라 청소년 성문제의 특징과 추세
1) 청소년의 성문제를 조장하는 부정적인 사회적 환경이 많다.
2) 10 대 접대부의 증가와 윤락 행태
3) 성에 대한 개방적 사고가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다.
4) 성의 왜곡으로 인한 비행행동의 잠복성이 높거나 사회적 일탈을 경험하고 있다
5) 다양한 사회 서비스의 부재이다.
6) 성교육의 부재이다.

7. 청소년 성교육
1) 성교육이란?
2) 성지식과 가치
3) 성교육의 목적

8. 성(性)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
1) 성교육의 필요성
2) 성교육의 중요성

9. 성교육의 목표
1)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습관을 기른다.
2) 지적 학습을 통하여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성 지식을 습득시킨다.
3) 올바른 성의식, 분별 있는 성윤리를 확립시킨다.
4) 청소년의 성교육에 대한 일반원칙
5) 성(性)교육 어떻게 가르치고, 무엇을 배울까?

10. 학교에서 성교육
2) 도대체 무엇을 배우는가?
2) 성행위의 도덕성을 가르쳐야 합니다.
3) 성(性)교육,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11. 청소년 성문제 해결방안
1) 초․중․고 성교육 강화
2) 교과서에 성교육 과목을 신실해야 한다.
3) 교육방송 (EBS)에서 본격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을 방영해야 한다.
4) 청소년종합상담실 운영해야 한다.
5) 정기적으로 청소년 성교육 캠프 개최해야 한다.
6) 적절한 성문제에 대한 규제도 필요하다.

12. 나의 의견

13.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 서울시 송파구에 한 여학생이 성폭행을 당했다는 수치감을 이기지 못하고 유서가 되어버린 편지 한통을 남긴 채 15층 옥상에서 뛰어내려 자살을 했습니다. 나에게 어떻게 이런일이 생기느냐? 더 이상 삶에 대한 의욕을 찾을 수 없다라는 말을 남긴채 투신 자살을 했습니다. 고3인 이양은 학교수업을 마치고, 독서실로 가던 도중, 여자친구를 불러달라는 부탁을 받고, 낯선 남자를 따라가서 산속에서 성폭행을 당한 것입니다. 학교, 학년, 반번호, 이름까지 다 알려버린 탓에, 더 이상 학교를 다니지 못하겠다며 자살하였습니다. 신문·방송학과를 비원에 스튜디어가 되고 싶다던, 18세의 꿈을 성폭행으로 집밟힌채, 한 소녀는 15층에서 자신의 모든 것을 버린 안타까운 사건이었습니다. “ 뉴스를 본 순간, 그냥 흔한 일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갑자기 청소년 자살을 그냥 흔한 일이라 생각해버린 내가 이상한 생각이 들었다. 이 시대의 청소년 성문화와 청소년 문제가 얼마나 심각하기에, 이젠 나 조차도 자살이란 문제와 성폭행문제를 흔하게 넘겨버린 것일까? 성이란 무엇이길래, 그것을 집밟혀 죽음을 택할 수밖에 없으며, 지금 사회의 성문화는 어떻게 되어가고 있는 것일까? 우리는 여기에 귀를 귀울이지 않을 수 없다. 그리고 우리의 성에대한 의식들을 다시 생각해보며 반성해 좀더 올바른 성의식을 가지며, 좀더 나은 성문화를 만들기 위해 한발 더 나갔으면 좋겠다.
청소년기는 신장과 체중의 증가는 물론 호르몬의 변화로 생리적 측면에서는 2차 성징(性徵)이 나타나고 성숙되며 성정체성이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건강한 성정체감과 성윤리관의 확립이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과 건강한 성인으로서의 성장에 매우 중요하다. 요즘은 예전과 달리 충분한 영양의 공급으로 인해 중학교시기에 이미 성인과 같은 체격을 갖추게 되며 남•여 모두 성과 관련하여 성인의 역할이 가능해진다. 그러나 정신적으로는 아직까지 미숙한 상태에 있다. 이와 같이 신체적으로는 조숙한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왕성한 성적욕구나 성적충동을 해결하는데 있어서 기성세대의 보수성과 사회적 압력, 왜곡된 성 정보의 수집으로 인해 음성적이고 은폐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려 하기 때문에 성폭력, 성매매 등의 성범죄가 발생되는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서구 성 개방 풍조의 유입, 성의 도구화와 상품화로 인한 저속한 성문화의 범람과 향락산업의 번성이나 대중매체에서 노골화된 성적 표현 등과 함께 성과 관련된 사회 환경에 많은 변화가 초래되고 있다. 이장에서는 청소년의 성문제의 전반적인 문제점과 해결책을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직접 서술] 웹써핑하면서 모은 자료를 보고 축약하고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공통성은 생명이 태어나는 본질이다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교재p199 248
  • 사회는 성문화의 무조건, 무비판적인 개방으로 인하여 아무 대책없이 청소년들 간에 성관계로 인하여 임신한 10대가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청소년 임신을 해결하는 방안으로, 성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임신 후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낙태, 입양 등 사회문제를 가지고 청소년 임신 문제를 해결하려 하고 있는 것이 더 큰 사회적 문제라고 생각한다. 고교 1학년 때 만난 남편(19)과 고민 끝에 출산을 강행했다. 처음에 펄펄 뛰던 양가 부모도 아

  • 청소년문제유형에 따른 문제점과 대책방안00
  • 청소년문제의 원인과 유형, 대책에 대해 살펴본 후에 그에 대처하는 사회 복지적 전략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1.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1)청소년의 개념-역사적으로 청소년이란 용어가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농경 사회에서는 어른 아니면 아이였고, 청소년이란 개념은 존재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러나 산업혁명과 의무교육의 등장은 인간의 발달 단계에서 청소년기를 고유한 발달 시기로 인식하게 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

  • [사회복지행정론]우리나라의 청소년 성교육
  • 성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며, 성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이다. 또 남녀 간의 성의 생리적 사회 심리적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이 차이점을 합리적이고 적극적이며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성교육의 핵심적인 의의인 것이다.◉ 우리나라 성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1. 사회 환경- 성에 대해서 금기시하는 사회풍토와 유교적인 관념- 무절제한 성 상품화에 대한 규제 미흡으로 청소년들 무방비 상태로 노출- 성적 자극을 야기하는 위해 환경

  • 임신한 청소년에 대한 지지적 서비스00
  • 임신한 청소년에 대한 지지적 서비스00Ⅰ. 서 론 요즘 우리사회는 성문화의 무조건, 무비판적인 개방으로 인하여 아무 대책없이 청소년들 간에 성관계로 인하여 임신한 10대가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청소년 임신을 해결하는 방안으로, 성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임신 후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낙태, 입양 등 사회문제를 가지고 청소년 임신 문제를 해결하려 하고 있는 것이 더 큰 사회적 문제라고 생각한다. 고교 1학년 때 만난 남편(19)과 고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가출 청소년을 중심으로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가출 청소년을 중심으로 -목 차1. 서론1) 학교부적응의 개념2) 학교부적응의 원인3) 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성격 및 행동 특성4) 학교 부적응 사례 - 가출 청소년2. 본론1) 청소년 가출의 개념2) 청소년 가출의 원인3) 가출 청소년을 위한 사회복지실천의 필요성4) 가출 청소년을 위한 대책방안3. 결론1. 서론1) 학교 부적응의 개념학교부적응이란 청소년의 다양한 부적응 행동 특성들이 학교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