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니일의 서머힐 학교와 교육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니일의 서머힐 학교와 교육관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니일의 서머힐 학교와 교육관
1.서론

2. 서머힐학교
1) 연령별로 나누어서 생활하는 아이들
2) 수업과 시험은 아이들의 선택에 달려 있다
3) 자유로운 섬머힐에도 규칙은 있다.

3. 시험도 숙제도 없는 학교, 섬머힐
1) 하나의 실험, 섬머힐
2) 어린이들의 본성은 선하다.
3) 섬머힐의 수업
4) 세상에서 제일 행복한 학생들
5) 아이들이 원하는 아이들의 삶

4. 섬머힐에 나타난 니일의 인권 철학

5. 니일의 교육사상과 섬머힐 학교

6. 서머힐의 적용- 대안학교
1) 대안교육의 맥락제한성
2) 대안교육의 보편성
3) 가능한 학교와 필요한 학교

7.결론- 서머힐 학교 교육의 비판


참고자료




본문내용
3. 시험도 숙제도 없는 학교, 섬머힐
1) 하나의 실험, 섬머힐
섬머힐은 1921년에 설립되었다. 이 학교는 런던에서 약 150km 떨어진 서포크 백작령의 레이스턴 마을에 위치하고 있다. 먼저 섬머힐 학생들에 대해서 이야기해야겠다. 빠른 어린이들은 이미 다섯 살 때 섬머힐에 오며 어떤 어린이들은 열 다섯 살 때에 오기도 한다. 보통 학생들은 열 다섯 살까지 이곳에 있게 된다. 우리 학교에서는 평균 25명의 남학생과 20명의 여학생이 있다. 어린이들은 연령에 따라 세 집단으로 분류되는데, 다섯 살에서 일곱 살까지, 여덟 살에서 열 살까지, 그리고 열 한 살에서 열 다섯 살까지로 나누어진다. 학생들은 연령별 집단에 따라 함께 생활하며, 각 집단에는 한 명씩의 보모(엄마 역할을 대신함)가 있어 그들을 보살핀다. 중간 집단의 어린이들은 돌집에서 살며, 제일 나이가 많은 남자 어린이들은 세 명이나 네 명이 한 방에 자는데 여자어린이들도 마찬가지이다. 어린이들은 일체의 간섭을 받지 않으며, 그들이 무슨 옷을 입건 아무도 상관하지 않는다. 섬머힐에 관해서 소개한 신문들은 여기서는 마치 모든 사람들이 자기 마음에 드는 일은 무엇이나 할 수 있고 또 허용되어 있는 것처럼 보도하였고 또 학생들은 법칙이나 예절을 모르는 무뢰한들이라고 보도했다. 그래서 나는 가능한 한 진실 된 입장에서, 섬머힐에 관한 것들은 서술하려고 노력해야만 하겠다. 이때 내가 편견에 빠지더라도 그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다. 그러나 나는 섬머힐의 장점들뿐만 아니라 단점들도 모두 내 보이려고 한다. 섬머힐의 장점은 어린이들이 겁이나 증오에 물들지 않고 건전하고 자유롭게 한다는 것이다. 놀고 싶어하는 아이를 책상에 붙들어 놓고 대개는 아무런 소용도 없는 것들을 가르치는 학교가 나쁜 학교라는 것은 뻔한 사실이다. 자녀가 항상 다소곳하고 비창조적으로 머물러 있어야만 하는 사회, 그러므로 성공 여부가 돈으로 평가되는 그런 사회에 적응해야만 하는 비창조적인 시민들은 섬머힐을 옳지 않은 곳이라고 단정할 것이다. 섬머힐은 하나의 실험으로 시작되어 그 동안 실험 이상의 것이 되었으며 이제 다른 학교들에게 모범이 되는 그런 학교로 변했다. 왜냐 하면, 섬머힐은 자유가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직접 서술] 웹써핑하면서 모은 자료를 보고 축약하고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학교를 통해 바라본 `교육의 참 의미`
  • 오전 5시부터 밤 12시까지 수업과 자습을해요. 이를 위해 기숙사문을 자정까지 잠가놓죠”참 고 자 료 이튼스쿨 홈페이지-http://86.54.120.195/Splash.asp섬머힐 홈페이지-http://www. summerhillschool.co.uk시험도 숙제도 없는 자율학교 서머힐가장 자유로운 학교이야기입시공화국의 종말http://www.bir.co.kr/index.php -비룡소http://www.njoyschool.net – 기사최신교육학개론감사합니다

  • [섬머힐, 서머힐] 섬머힐 교육독후감
  • 니일이 그의 첫 번째 아내와 학교를 설립했을 때 니일 자신은 학교를 어린이들에게 알맞게 만들어야지 어린이들을 학교에 알맞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는 하나의 기본적인 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즉, 어린이들이 자기 자신이 될 수 있는 그러한 진정한 자유를 보장받을 수 있는 학교를 설립하기로 했던 것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그들은 훈육과 어떤 암시적인 영향, 그리고 윤리종교적인 모든 지도 및 교과 과정을 철폐해 버리기에 이르렀다. 서머힐은

  • 서양교육사 총정리
  • 교육관① 아동의 조기교육 옹호(지적교육을 강조)그는 학습의 기본적 요소는 오로지 기억에 달려 있으며, 아이 때의 기억한 내용이 가장 오래 지속한다고 보아 조기 교육론을 내세웠다.② 학교교육의 중시그는 아동이 나쁜 행동을 가정에서 쉽게 배울 수 있지만, 학교는 나쁜 버릇과 습관을 방지하고 교정할 수 있는 교사가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특히 그는 학교에서 가정보다 훨씬 효율적으로 교과를 가르칠 수 있다는 장점도 주장하였다.③ 지적

  • 니일의 유아교육사상
  • 자신감 있게 창의적으로 모든 일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지적인 측면만을 강조해 어린이들이 충분한 놀이시간을 갖지 못하고 있음을 볼 때 니일이 주장한 놀이의 개념을 다시금 생각해 볼 필요를 느끼게 한다.< 참고문헌 >곽노의, 홍순정(2000). 유아교육사상. 문음사양옥승 외(2001). 유아교육개론. 학지사오성삼 외(1996).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A.S 니일(1986). 서머힐. 배재서관A.S. 니일(2003) 섬머힐. 산수야

  • 영유아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쳤던 사상가들의 아동관과 교육관을 다음 시대별로 설명하시오
  • 교육관닐은 스코틀랜드의 엄격한 청교도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 권위주의적 교육의 피해를 많이 보았다. 이후 청년기에는 버나드 쇼와 웰즈의 영향으로 문명비판적인 사회의식을 갖게 되었으며, 이후 프로이트파 정신분석학자들의 영향을 받아 무의식을 중시하게 된다. 닐은 1924년 아이들을 학교에 맞추는 대신, 아이들에게 맞는 학교라는 설립 목표하에 실험학교(대안학교)인 서머힐을 설립했다. 서머힐은 지금도 있으며, 많은 교육학 책, 다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