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니일의 서머힐 학교와 교육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6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니일의 서머힐 학교와 교육관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니일의 서머힐 학교와 교육관
1.서론
2. 서머힐학교
1) 연령별로 나누어서 생활하는 아이들
2) 수업과 시험은 아이들의 선택에 달려 있다
3) 자유로운 섬머힐에도 규칙은 있다.
3. 시험도 숙제도 없는 학교, 섬머힐
1) 하나의 실험, 섬머힐
2) 어린이들의 본성은 선하다.
3) 섬머힐의 수업
4) 세상에서 제일 행복한 학생들
5) 아이들이 원하는 아이들의 삶
4. 섬머힐에 나타난 니일의 인권 철학
5. 니일의 교육사상과 섬머힐 학교
6. 서머힐의 적용- 대안학교
1) 대안교육의 맥락제한성
2) 대안교육의 보편성
3) 가능한 학교와 필요한 학교
7.결론- 서머힐 학교 교육의 비판
참고자료
- 본문내용
-
3. 시험도 숙제도 없는 학교, 섬머힐
1) 하나의 실험, 섬머힐
섬머힐은 1921년에 설립되었다. 이 학교는 런던에서 약 150km 떨어진 서포크 백작령의 레이스턴 마을에 위치하고 있다. 먼저 섬머힐 학생들에 대해서 이야기해야겠다. 빠른 어린이들은 이미 다섯 살 때 섬머힐에 오며 어떤 어린이들은 열 다섯 살 때에 오기도 한다. 보통 학생들은 열 다섯 살까지 이곳에 있게 된다. 우리 학교에서는 평균 25명의 남학생과 20명의 여학생이 있다. 어린이들은 연령에 따라 세 집단으로 분류되는데, 다섯 살에서 일곱 살까지, 여덟 살에서 열 살까지, 그리고 열 한 살에서 열 다섯 살까지로 나누어진다. 학생들은 연령별 집단에 따라 함께 생활하며, 각 집단에는 한 명씩의 보모(엄마 역할을 대신함)가 있어 그들을 보살핀다. 중간 집단의 어린이들은 돌집에서 살며, 제일 나이가 많은 남자 어린이들은 세 명이나 네 명이 한 방에 자는데 여자어린이들도 마찬가지이다. 어린이들은 일체의 간섭을 받지 않으며, 그들이 무슨 옷을 입건 아무도 상관하지 않는다. 섬머힐에 관해서 소개한 신문들은 여기서는 마치 모든 사람들이 자기 마음에 드는 일은 무엇이나 할 수 있고 또 허용되어 있는 것처럼 보도하였고 또 학생들은 법칙이나 예절을 모르는 무뢰한들이라고 보도했다. 그래서 나는 가능한 한 진실 된 입장에서, 섬머힐에 관한 것들은 서술하려고 노력해야만 하겠다. 이때 내가 편견에 빠지더라도 그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다. 그러나 나는 섬머힐의 장점들뿐만 아니라 단점들도 모두 내 보이려고 한다. 섬머힐의 장점은 어린이들이 겁이나 증오에 물들지 않고 건전하고 자유롭게 한다는 것이다. 놀고 싶어하는 아이를 책상에 붙들어 놓고 대개는 아무런 소용도 없는 것들을 가르치는 학교가 나쁜 학교라는 것은 뻔한 사실이다. 자녀가 항상 다소곳하고 비창조적으로 머물러 있어야만 하는 사회, 그러므로 성공 여부가 돈으로 평가되는 그런 사회에 적응해야만 하는 비창조적인 시민들은 섬머힐을 옳지 않은 곳이라고 단정할 것이다. 섬머힐은 하나의 실험으로 시작되어 그 동안 실험 이상의 것이 되었으며 이제 다른 학교들에게 모범이 되는 그런 학교로 변했다. 왜냐 하면, 섬머힐은 자유가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하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직접 서술] 웹써핑하면서 모은 자료를 보고 축약하고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