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일본의 백제문화와 한류열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6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일본의 백제문화와 한류열풍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서 론
2. 일본 고대문명의 탄생
1) 한민족의 일본이주
2) 아스카문화의 형성

3. 일본 문화 속에 나타난 백제 문화의 성격
1) 후네야마 고분 출토품
2) 왕인박사
3) 동대사 본존과 금당
4) 호류사금당벽화
5) 법륭사
6) 백제 관음상
7) 칠지도
8) 도쿄 속의 백제
9) 일본문화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문화재
10) 백제가 전파한 문화․문물의 유적들

4. 백제가 일본과 사이가 가장 좋았던 이유

5. 한류열풍
1) 한류 열풍에 사로잡힌 일본 여성들"
2) 한류 '한인선교사 이미지 개선에 큰 역할
3) 한류 열풍에 대한 고찰
4) 한류열풍과 문화교류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 론
부여에서 외국인이 묵어갈만한 숙소는 부여 유스호스텔 정도일 것이다. 그런데도 부여는 오래 전부터 일본인 관광객이 끊임없이 찾아오는 곳이다. 부여 유스호스텔 계단과 복도에는 여기를 다녀간 수학여행단의 단체기념사진이 죽 걸려 있는데 그들은 무엇 때문에 불편한 교통과 숙박시설을 마다 않고 부여를 찾아오는 것일까? 그것은 일본인들이 그들 문화의 원료(源流)로서 백제문화라는 역사적 향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일본의 고대사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과 역할은 한국사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그것에 비교될 만큼 크고 막중하다. 지금 많은 학자들이 저마다 다른 견해를 갖고 있고 심지어는 민족적 대립감정과 결합하여 거의 허구적인 이론까지 제시되기도 하지만 일본인들이 `교과서적인 지식`으로 결코 부인하지 않는 것이 바로 백제문화인 것이다. 이 장에선 일본속에 나타난 백제문화를 살펴보기로 하자.
2. 일본 고대문명의 탄생
우리나라 학자들의 주장에 따르면 일본의 신석기시대인 죠몽시대(BC4세기이전)는 우리나라에서 건너간 청동기인들의 청동기문화전래로 야요이시대(BC4세기-AD4세기초)를 열게 하면서 마감되었다. 4세기 초에는 역시 우리나라에서 철기문화가 전래되어 일본 사회구조를 전면적으로 개편시켜 이른바 고분시대(4세기초-7세기 중엽)를 맞이하게 된다. 고분시대에는 지배층의 권위를 상징해 주는 전방후원(前方 後圓)의 큰 무덤이 조성되고, 신라, 가야토기와 같은 질을 지닌 수에키(須惠器)가 나타나 4세기 후반이 되면 야마도(大和)정권이 일본 국내를 통일해 간다. 고분시대의 후반인 6세기 초부터 7세기 중엽까지는 아스카(飛鳥)시대라고 해서 일본 역사의 무대는 규슈(九州)지방에서 긴기(近畿)지방으로 옮겨지며 쇼도쿠(聖德)태자 시절에는 체제와 면모를 갖춘 고대국가의 모습을 갖추게 된다. 이 과정에서 일본은 문명의 개화에 백제의 신세를 단단히 지게 된다. 일찌기 왕인(王仁)박사가 논어와 천자문을 전해 주었고(285년), 4세기 중엽 근초고왕때 아직기(阿直岐)가 일본에 사신으로 가서 태자에게 한자를 가르쳤다. 뿐만 아니라 백제는 일본에 도기, 직조, 그림 등의 기술을 전래하였으며, 무령왕이 오경박사 단양이(段陽爾)와 고안무(高安戊)를 파견하고 성왕이 552년에 노리사치계(怒唎斯致契)를 보내 처음으로 불경과 금동석가여래상을 전래한 것은 일본 아스카문화의 원동력이 되었다. 그러나 일본의 고대국가 문명의 탄생과 전개과정에서 백제를 비롯한 삼국이 끼친 영향은 단순히 외교적인 문화교류에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한반도로부터 끊임없이 이주민들이 일본으로 건너갔고, 이들이 가져간 문화의 내용들이 일본 고대국가 문화창조의 힘이 되었으며 바로 그 이유로 아스카문화의 원류는 백제에서 찾아지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최재양, 『百濟의 大和倭와 日本化過政』, 일신사, 1990.
-최필승, 『古代 韓日關係史』, 한마당, 1988
-부지영, 『日本, 또 하나의 韓國』, 한송, 1997.
-송형섭, 『日本속의 百濟文化』, 한겨례, 1988.
-죤.W.홀, 『日本史』, 역민사, 1988.
-시바 료타로, 도날드 킨, 『日本人과 日本文化』, 을유문화사, 1993.
-연합뉴스
-조재국 교수(연세대 연합신학대학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dogs***
    (2008.06.05 10:18:15)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현대문화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문화라디오 세대는 대중매체를 통한 경험의 확산, 영화, 잡지의 급속한 성장과 텔레비전의 도입, 프로그램의 질적ㆍ양적인 변화를 통하여 대중문화를 주도, 라디오는 대중의 여가 자원으로 활용이라는 특징이 있다.댄스 열풍은 일상적 수준에서 가치체계의 변화를 반영하였고 댄스의 유행은 자유, 민주주의, 문화생활 등과 관계가 있으며 아메리카니즘을 의미하기도 한다.음악 프로그램에서 DJ 등장은 다른 곳에 있는 사람과의 사적 대화의 확장을 의

  • 관광학개론(중간)
  • 일본)- 관광학 연구(1974), 일반사회학으로서 접근과 응용사회학으로서의 접근의 병행을 주장→ 종합사회과학적 측면의 접근이 이루어지기 시작함3. 20세기 후반의 관광학1) 국제관광객의 꾸준한 증가와 더불어 각국의 국민들의 중요한 활동으로 자리매김더불어 관광에 의한 파급효과가 다양해짐2) 대량관광으로 인한 사회적, 문화적인 영향과 더불어 개발에 따른 환경의 변화에 관심 → 관광학의 단일차원 학문적 접근에서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 [방송학] 사극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학-현대 드라마 영상언어와 해법을 위하여』. 서울 : 나남출판이영준 (2003. 10. 27). 대장금 ‘신드롬’이 일기 시작했다. 『일간스포츠』.장길산 공식홈페이지 (2005 .5. 30 접속). http://tv.sbs.co.kr/jang/intro/intro.jhtml 주창윤〮〮, 최영묵 (2004). 『텔레비전 화면깨기』. 서울 : 한울아카데미.죽산 (2005. 4.19). 고려시대 사극의 등장과 드라마 허준. 『문화기행-풍경과상처』.http://cafe.naver.com/cotour.cafe?iframeurl=/ArticleRead.nhn%3Farticleid=201태조왕건 공식홈페이지

  • 한국고대사론-중국의 역사왜곡과 동북공정
  • 사회학회, 한국사회학회 사회학대회 논문집 2004년도 한국사회학회 후기사회학대회, 2004. 12, pp. 103 ~ 116 (14pages) 8. 중국의 동북공정과 우리의 대응방향, 한국전략문제연구소, 한국전략문제연구소 정책토론 결과보고서 한국전략문제연구소 정책토론 제122차 결과보고서, 2006. 9, pp. 1 ~ 14 (14pages)《목 차》조사 동기 및 필요성Ⅰ.서론 1. 동북공정의 추진 배경2. 동북공정의 목적과 문제점3. 동북 공정은 고구려 공정이 아니다. - (요하문명론)1) 하상주단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문화가 (서구보다) 덜 창의적이다. 난 미국에서 오래 일을 했는데, 미국은 중국보다 훨씬 개인적이고 혁신을 독려하는 분위기다. 교육 시스템에도 그런 부분이 반영된다.중국의 성장 기저(基底)에 있는 것은 바로 융합(融合)이다. 중국은 지금까지 선진국의 성공 사례를 잘 습득해서 경제 성장을 이뤘는데, 지금 역풍을 맞고 있다. 중국 경제가 세계 2위 규모로 올라서다 보니 아무래도 일본, 유럽, 미국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중국이 계속해서 추격하는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