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대학논술지도의 효율적인 작성법과 실제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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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대학논술지도의 효율적인 작성법과 실제예문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부. 서론

2부. 논술의 정의와 논제 설정요령
1. 논증이란 ?
2. 논술에 필요한 요건

3부. 논술문의 작성
1. 내용적인 면 2. 기술적인 면
3. 작성요령
4. 연역법과 귀납법

4부. 논술을 위한 기본능력
1) 논리적 사고력
2) 논리적 사고는 창의력에 기초
3) 논리적 사고의 절차

5부. 2008 大入 지금부터-논술, 구술면접 등 대학별 고사 대비책
1. 논술고사 대비 전략
2. 학습 전략
1) 논술의 기본 원리와 형식을 익혀라
2) 교과서와 신문을 활용하라
3) 영어, 한문 공부에 주력하라
4) 기출 문제로 실전 연습을 하라
5) 동서양의 고전 명저를 독서하는 것이 중요하다
6) 토론하는 습관을 가지자
3. 전문가가 말하는 통합교과논술 정복 10계명
4. 구술 면접고사 대비 전략
5. 논술 공략 어떻게

6부. 논제에서 벗어나면 탈락이다!
1. 논제란 무엇인가?
2. 논제의 유형
3. 논제 분석
4. 다음의 논술 문제를 살펴보자.

5. 대학 입학처장들이 말하는 우리 학교 논술 공략법
1) 고려대 김인묵 입학처장
2) 서울대 김영정 입학관리본부장 ]
3) 연세대 이계용 입학처장
6. 수시 1학기 대학별 논술 문제 분석
1) 경희대
2)고려대
3) 동국대
4) 서강대
5)성균관대
6) 숙명여대
7) 이화여대
8) 중앙대
9)한국외국어대
10)한양대

7부. 통합논술 바로 알기
1. 언어+수리 ‘통합교과형 논술’ 대비해야
2. '통합 논술' 학년별 공략법

8부. 논술 예시문에 나올 확률 높은 주제
1. 경제
1) 부동산 정책의 실패와 시장 원리
2) 한.미 FTA와 한국 경제
3) 빈부 양극화 … 성장과 분배의 딜레마
4) 국가 미래 위협하는 저출산
2. 과학.환경.미디어
1) 명왕성 퇴출과 과학적 진리의 상대성
2) 개발주의 vs 환경주의
3) 아리랑 2호와 우주 시대의 개막
4) UCC와 뉴 미디어의 미래

9부. 실제 출제 논술예문
1. 고교실전논술-공유지의 비극(tragedy of the commons)
1) 제시문 해설 2) 학생글:홍준기(삼산고3)
2. 성균관대 2006학년도 정시 논술 문제
논제2 해설
3.고교실전논술-'퍼주는 복지'는 양극화 해소책이 될 수 없다
(1) 제시문 해설 (2) 학생글 (3) 총평, 첨삭
4. 고교실전논술-자유 vs 규제
(1) 제시문 해설(2) 학생글 (3) 지면 첨삭
5.고교 논술방-차별과 평등
1) 학생 글-개인차 고려 않는 평등은 '불평등'
2) 제시문 해설 3) 총평.첨삭
6. 서울대 논술고사 예상답안 (인문계)
문항1 문항2 문항3
7. 한-미 FTA 추진 논란
(1) 한-미 FTA 과연 졸속 추진인가
(2) 한-미 FTA 자체에 대한 상반된 논리
◎ 찬성론◎ 반대론
3) 잠복한 반미 논쟁
4) 기출, 예상 문제
8. 소비 사회의 문제 해소 방법
(1) 학생글 (2)제시문 해설 (3)총평.첨삭
9. 성 역할에 대한 편견 극복
(1) 지문의 분석 (2) 출제의도와 생각하기 (3) 어떻게 쓸까
10. 논술클리닉-고교생/‘양극화 해소’
(1) 고교생 논술 주제 (2)학생글 (3) 첨삭지도
(4) 생각 넓히기 (5) 총평

10부.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1. 고교실전논술-공유지의 비극(tragedy of the commons)
1) 제시문 해설
이번 글에서 내용으로 삼고 있는 '공유지의 비극'은 경제학 개론에서 흔히 다뤄지는 중요한 주제이다. 학생들이 풀어내야 할 과제는 야기되는 문제의 핵심을 이해하고, 그 해법으로 각 개인의 시민의식 개선과 제도 마련이 상충하는 대안으로 제시될 때 어느 쪽이 더 중요한지를 논증하는 일이다. 공유지의 비극에서 문제의 핵심은 각 개인이 얻게 될 이익과 부담을 고려할 때 개인들은 필연적으로 공멸로 이어지는 선택을 한다는 점이다. 왜냐하면 개인들의 선택은 겉으로 보기엔 항상 이익이 더 커지는 방향의 결과를 가져오는 것 같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기서 개인들이 간과하는 것은 어떤 임계치를 넘어설 때 개인들의 이익이 증가하지 않고 반대로 모든 개인들이 더 이상 생존할 수 없는 지경으로 간다는 점이다. 각 개인의 시민의식이 개선된다고 치자. 이 경우 탐욕스러운 개인이 소수만 존재하더라도 상황은 개선될 수 없다. 결국 공멸을 막는다는 목표는 성취될 수 없다. 반대로 제도가 마련된다고 치자. 이 경우 규칙을 위반하는 개인은 제재를 당할 것이기에 상황은 분명 개선된다. 따라서 제도 마련을 통해 개인의 일탈을 막고 전체의 이익을 유지해야 한다. 다만 이 경우에도 개인의 시민의식 개선이 수반되어야 좋다. 그 까닭은 제도 마련의 필요성을 개인이 수긍한 후에야 제도 마련에도 참여하고 만들어진 제도를 더 잘 따를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오해하지 말아야 하는 점은, 문제 해결에 있어 핵심 사항과 보완적인 부분을 혼동하지 않는 일이다.
2) 학생글
개인의 이익에만 집착하다 모두가 피해
(1) 공유지의 비극은 각 농가들이 그들만의 이익에 집착하고 추가방목에 따른 부담비용을 다른 농가가 함께 부담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일어난다. 각 농가들이 모두 추가방목을 하여 부담비용이 기대수익보다 커지기 때문이다. 공유지의 비극과 같은 일은 각국의 환경파괴에서 찾아볼 수 있다. 환경오염에 따른 피해는 타국가들과 함께 부담하므로 환경파괴에 대한 피해가 다소 있더라도 자국의 경제적인 이익을 더 중요시하는 것이다. 그러나 대다수의 국가들이 이러한 생각을 하기 때문에 환경파괴로 인한 피해가 막대해지는 것이다.
(2) 공유지의 비극은 개인 이익만의 추구와 자신의 책임을 타인과 공유하려는 태도에서 나온 것이다. 그러므로 개인이익만의 추구가 오히려 개인과 타인에게 해가 될 수 있다는 시민의식의 확립이 필요하다. [그러나] 시민의식의 확립만으로는 자발적으로 이익을 절제하고 타인과 협의를 통해 이익을 조정하는 문화가 자리 잡지 못할 수 있다는 견해가 있다. 즉 행동을 규범화하고 강제할 수 있는 제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올바른 시민의식의 확립이 전제되지 않는 제도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참고문헌

▷설문의 기사:여성신문 2005년 12월9일자
▷제시문 1·2:Myers. D,Social psychology,McGraw-Hill,2004.(출제위원 번역)
▷제시문 3:송두율,'짝퉁 시대'에 생각나는 것들(칼럼),서울신문 2005년 12월7일자
▷제시문 4:패러디,이젠 일상으로(기사 내용),한겨레신문 2004년 7월12일자
자료:대성학원
김재인 유웨이중앙교육 오케이로직학원 대표강사
중앙일보 2006.07.18 18:10
http://blog.daum.net/hamsatam/tb/91857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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