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생활지도 [生活指導] 와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5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생활지도 [生活指導] 와 상담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장. 생활지도의 정의
1. 생활지도의 잘못된 개념
1) 문제학생의 지도 2) 훈육적 지도
3) 도덕교육 4) 문제해결의 수단
2. 생활지도의 올바른 개념
1) 학생의 바람직한 성장 2) 자신과 세계에 대한 이해 3) 특성과 잠재력의 계발
4) 발달상의 모든 문제를 대상 5) 아동의 자율성 존중 6) 치료보다 예방 :
7) 처벌보다 지도
3. 생활지도의 목표
1) 아동의 전인적 발달 2) 환경에 대응하는 능력의 개발
3) 자신의 특성에 대한 이해와 활용 4) 아동의 다양한 경험의 통합

2장. 생활지도의 원리
1. 생활지도의 기본원리
1) 개인의 존중과 수용의 원리 2) 자율성 존중의 원리
3) 적응의 원리 4) 인간관계의 원리
2. 생활지도의 실천원리
1) 전인적 원리 2) 균등의 원리 3) 적극성의 원리
4) 과학적 기초의 원리 5) 계속지도의 원리 6) 협동성의 원리
7) 생활지도의 영역

3장. 생활지도의 주요활동
1. 학생조사활동 2. 정보활동
3. 정치활동(定置活動) 4. 추수활동(追隨活動)

4장. 생활지도의 새로운 활동
1. 자문활동(Consultation) 2. 조정활동(Coordination)
3. 심리교육 4. 생애교육(Career Education)

5장. 학급에서의 생활지도 사례 담임선생님
사례1. 현정이의 사례
@구체적 상황
@해결 모색
@해결 모색
사례2. 사례3. 사례4.

6장. 상담관계
1. 수용 2. 공감적 이해 3. 일치
(1) 의미 (2) 일치의 여러 측면
4. 래포(rapport)의 형성

7장. 상담의 정의
1. 상담의 정의
2. 상담의 의의
1) 상담은 일대일 관계이다. (Person to Person Relationship)
2) 상담은 언어적 수단에 의한 역동적인 상호작용의 과정이다
3) 상담은 전문가에 의한 조력(Professional Aid)의 과정이다.
4) 상담은 퍼스넬리티의 성장과 통일을 돕는 과정이다.
5) 상담은 학습의 과정이다.
3. 상담과 생활지도
4. 상담과 정신치료
5. 소극적 목표
6. 적극적 목표
7. 상담의 목표가 될 수 없는 것

8장. 상담에서의 대화의 기법
1. 대화를 가로막는 반응
1) 너무 이른 조언 2) 가르치기
3) 지나친 질문 4) 상담자 경험의 진술
2. 대화에 도움이 안 되는 반응
1) 명령, 지시 2) 경고, 위협 3) 비난
4) 설교 5) 논리적으로 따지기
6) 위로, 달래기 7) 관심분산
8) 심리분석적인 해석
3. 대화를 촉진시키는 반응
1) 경청 2) 시선과 고개의 끄덕임
3) 으 흠 4) 재진술 5) 환언
6) 되받아 주기

9장. 성공적인 대화기술에 대하여
1. 세 가지 종류의 대화양식
1) 인지적 대화2) 정서적 대화3) 신앙적 대화
2. 성공적 대화의 8단계 훈련과정
1) 경청의 의미2) 정서적 주파수 맞추기 3) 놀이의 기술
4) 고백의 수위조절5) 단어 바꾸어 말하기6) 종합 요약하는 능력
7) 해석하는 기술8) 일관성의 문제
3. 교사는 성공적인 대화기술을 함양에 노력해야 함

10장. 상담의 과정과 기법
1. 상담초기
1) 내담자 문제의 이해 2) 내담자의 인적․사회적 배경의 이해
3) 촉진적 상담관계의 형성 4) 내담자의 비현실적 기대의 수정
5) 상담에서의 구조화
2. 상담중기
(1) 상담중기의 영역
1) 심층적 탐색 2) 내담자의 자각
(2) 상담중기에서 사용되는 기법
1) 심층적 공감 2) 피드백 주기 3) 직면
4) 즉시적 반응 5) 해석
3. 상담후기
4. 상담종결과 추후면접


참고자료






본문내용

1장. 생활지도의 정의
아동 및 청소년들이 성장과정에서 당면하게 되는 가정적·교육적·직업적·신체적·정서적·성격적인 여러 가지 문제를 자기의 힘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봉사활동. 문제아동만이 생활지도의 대상이 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학생들이 대상이 된다. 자기실현 또는 자아실현은 생활지도의 목표이며, 여기에는 자기 자신의 능력이나 취미, 잠재적 가능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지적·정서적·신체적 면에서의 조화 있는 전인적인 인간의 발달, 현명한 선택능력, 정신적 건강 등이 포함된다. 역사적으로 보면 훈계, 좋은 습관 형성, 직업지도 등으로 시작된 것이지만, 본질적으로는 봉사적인 성격이 강하여 생활지도를 학생에 대한 봉사(student personal service)라고도 한다. 이러한 특성상 생활지도의 원리로서 개인의 존엄성에 대한 존중(개성의 원리), 자율존중(자율의 원리), 적응과 문제해결의 원리, 인격형성의 원리 등을 들 수 있다. 생활지도의 내용이나 영역은 진로지도 및 직업지도, 학업지도, 사회성지도, 건강 및 여가지도, 가정 및 종교문제의 지도 등 생활과정의 거의 모든 문제를 포괄하고 있다. 중요한 활동방법은 관찰·면접·각종 검사 등을 통한 학생에 대한 이해활동, 상급학교 진학에 필요한 교육정보, 직업선택을 위해 필요한 직업정보, 건강과 사회상황 등에 관한 개인적, 사회적 정보 등을 제공하는 정보제공활동, 학생의 개인적 고민과 문제해결을 도와주는 상담활동, 진로와 직업의 선택을 도와주는 정치활동(定置活動:placement service), 정치가 끝난 후 선택한 일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추수지도(追隨指導:follow-up service)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상담의 형태에서 보면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론적으로 보면 정신분석학적 접근과 행동주의적 접근이 현장에서 많이 적용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개인의 의미를 중요시하는 인본주의적 접근, 생활지도를 인간의 전체적 발달과정에 대한 전문적인 봉사로 보는 통합적, 인간발달적 접근이 관심을 끌고 있다.
1. 생활지도의 잘못된 개념
1) 문제학생의 지도
이러한 관점은 잘못된 교육관으로 인해 생기는 것으로, 생활지도의 대상을 극히 제한된 소수의 학생으로 보게 된다.
2) 훈육적 지도
훈육이란 학생들이 잘못하였을 때 벌을 주거나 학교의 규율을 지키도록 훈련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러한 관점은 단지 규칙이나 규율을 지키도록 지도하고 지도의 방법도 권위적인 체벌에 의존하고 있어 생활지도를 문제학생의 지도보다 좁게 파악하고 있다.

참고문헌
[직접 서술] 웹써핑하면서 모은 자료를 보고 축약하고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와 사회교육의 관계
  • , 1987.김수일, 「사회교육학개론」, 서울:문음사, 1992.김승한, 「평생교육과 사회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1991.정지웅, 김지자, 「개정사회교육학개론」,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1990.한국교육학회 사회교육연구회(편), 「평생교육과 사회교육」, 서울 : 배영사, 1982.황종건, 「한국의 사회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1979.기시모도(숭本辛次郞) 編, 「社會敎育」, 福村出版, 1979.日本生涯敎育學會 編, 「生涯學習事典」, 東京書籍株式會社, 1990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노트
  • 와 이성교제 등에 있어서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며, 협동과 봉사의 정신으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게 한다.f. 여가지도 (recreational guidance): 학교나 사회에서 개인이 자유로운 시간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도, 조언하는 것.(5) 생활지도 활동의 실제 a. 個別指導 : 개인적 相談을 말한다. 종류 : 지시적 상담, 비지시적 상담, 절충적 상담 지시적 상담 : 학생의 모든 문제에 대해서 지시적인 방법으로 문제해결을 도와줄 수 있다고 본다.

  • 인간과교육3공통) 생활지도의 주요활동학생이해진로지도 정보제공상담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대해 설명하시오0k
  •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만점) 2.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 과정 및 기법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1) 생활지도의 개념과 의미생활지도(生活指導): guidanc (안내하다, 이끌어주다, 지도하다) 생활지도를 교육자체와 같이 광범위한 것으로 본다.

  • [교육학개론] 생활지도와 상담-생활지도
  • 와주는 상담활동, 진로와 직업의 선택을 도와주는 정치활동(定置活動:placement service), 정치가 끝난 후 선택한 일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추수지도(追隨指導:follow-up service)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상담의 형태에서 보면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론적으로 보면 정신분석학적 접근과 행동주의적 접근이 현장에서 많이 적용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개인의 의미를 중요시하는 인본주의적 접근, 생활지도를 인간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생활양식을 수립하게끔 도와주는 것이다.(2) 교육 현상적 입장1) 기능적 견지 : 교육은 사회문화의 계승 및 발전의 수단이다.2) 목적론적 견지 : 교육의 목적은 민주적 인격의 계발 과정이다.3) 조작적 견지 : 교육은 계획적인 인간행동의 변화이다.3. 교육의 본질(1) 인격성에 중점을 두는 입장1) Kant : 교육만능설,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작용이다.2) Herbart : 도덕적 품성을 도야하는 것이 교육 목적이다.(2) 자연성에 중점을 두는 입장1) Rousseau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